중국의 최대라면 메이커 캉슬푸(康师傅) 11월 1일을 기하여 자사의 라면가격을 2위엔에서 2.2위엔으로 10% 올렸다. 그런데 중국의 최대 거대 판매업체 까르푸(家乐福) 중국 전 지점은 라면가격 상승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캉슬푸는 까르푸에 대한 라면 판매를 중지하였다. 까르푸는 처음에는 재고품으로 상품을 유지하였지만 지금은 품절된 상품들이 10여종이 넘은 상태이다.

대부분의 중국 네티즌들은 라면 가격을 올린 캉슬푸를 감정적으로 비난하고 있다. 그러나 라면 가격의 상승은 원자재가격의 상승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으며, 오히려 까르푸가 저가 전략을 유지하기 위하여 판매상에 대해서 압박전략을 행하는 것도 분명히 큰 문제이다.

본인은 이미 한국에 들어왔지만, 중국에 있는 친구들은 현재 중국의 물가상승이 두려울 정도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는 식료품가격의 상승이 2010년 하반기동안 체감적으로 느껴질 정도라고 한다. 그래서 현재 CCTV에서 대학생의 한끼 식사비가 2~3위엔밖에 안된다고 보도했다는 중국정부의 식료품가격 통제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는 유언비어가 널리 퍼지고 있다[각주:1].

중국정부가 괜히 내년 최대 목표를 물가안정으로 잡은 것이 아니다. 미친들놈만으로는 "혁명"이 일어나지 않지만, "배고프고 미친 놈"들은 언제든지 혁명을 일으킬 수 있다. 못 먹어서 죽으나 반정부시위를 해서 죽으나 그게 그거니까 말이다.

  1. CCAV报道大学生吃一顿饭只要花2-3元……我奢侈、我浪费、骄奢淫逸是犯罪;我可耻、我忏悔、我为国家拖后腿……라는 내용이 널리 퍼져 있는데, CCTV의 2010년 관련 보도는 찾아볼 수 없었다.(2005년에는 비슷한 내용이 있긴 하지만..그때와 물가 차이가 얼만데-_-) [본문으로]
  1. Favicon of http://cosmopolitan815.tistory.com/ BlogIcon cosmopolitan815 2010.12.13 14:20

    아편, 부정부패, 인플레이션..

    공산당이 싫어하는 3대 악...

    설마 또 천안문 사태가 생길려나..?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12.14 23:14 신고

      아편;;;;;;;;...마약은 아직도 있긴 하지만, 나름 잘 막는 편입니다만.......천안문 사태는 저 생각으로는 조만간 다시 생길듯 합니다. 도화선은 베이징보다는 다른 도시가 될 가능성이 높을듯 하지만 말이죠.

  2. Favicon of http://twitter.com/flacamo192 BlogIcon flacamo192 2010.12.13 21:08

    한국은 치킨 원가 때문에 난리죠(......)


중국 까르푸가 다시 한번 구설수에 올라서 중국 네티즌들의 집중포화를 받고 있다. 예전에 티벳독립을 지지한다고 해서 한번 곤혹을 치룬적이 있는 까르푸여서 이번 사태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할지 기대가 되고 있다.


2008년 7월 2일 오후, 하얼빈에 사는 쉬시우리(许秀丽)는 직원의 추천으로 분무형세탁제를 개봉했다. 그런데 쉬시우리는 구매할 생각이 없어졌고, 구매하지 않는다고 하자 싸움이 벌어진다. 이 과정에서 까르푸 직원은 옆에 있던 휴지도 개봉되었으며 쉬시우리의 책임이라고 했다. 해당 상품들을 무조건 구매해야된다는 것이다. 나중에는 보안요원들이 와서 그녀를 도둑으로 몰았다. 쉬시우리를 조그마한 방에 가두고, 경찰의 출동을 원하는 그녀에게 장시간의 심문과 욕설을 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30일 기자가 까르푸에 문의한 결과 "잘 모르겠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까르푸야....왜그러니-_-;;


일단 해당 문제가 미국이었던가? 에서도 일어난 적이 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에 대해서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살포시 덧글 부탁드리는 바이다. 그나저나....쉬시우리도 참 그렇다....물건을 개봉하면 구매해야되는 것은 상식수준의 문제 아니었던가? 물론 그에 대한 까르푸의 대응도 분명히 문제가 있지만 말이다.



哈尔滨市民家乐福购物惹纠纷遭无理囚禁(图)

쉬시우리가 강제로 방에 밀쳐졌다.

哈尔滨市民家乐福购物惹纠纷遭无理囚禁(图)

말싸움을 하고 있다.

哈尔滨市民家乐福购物惹纠纷遭无理囚禁(图)

보안 요원이 그녀를 다그치고 있다.



哈尔滨市民家乐福购物惹纠纷遭无理囚禁(图)

그녀가 경찰을 부를 것을 요구하고 있다.

哈尔滨市民家乐福购物惹纠纷遭无理囚禁(图)

그러자 보안요원이 그녀를 욕한다.

哈尔滨市民家乐福购物惹纠纷遭无理囚禁(图)

그녀는 벽에 기대어 울다가...

결국 혼절하고 만다.

결국 경찰이 출동했고...

그녀를 병원으로 후송했다.

기자가 물어보자

직원은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고 있다.

.........까르푸야....왜그러니;;







  1. Favicon of http://blog.daum.net/lisulin BlogIcon Alison 2008.08.03 23:14

    아..저 "쩌거워뿌칭추"하는 표정ㅜㅜ
    정말 보는 사람 화나게 만드네요ㅜㅜㅜㅜ
    전 7월 말에 학교로 입학통지서(?) 받으러 갔다가
    올림픽 기간이어서 못들어간다고, 학교 안에 아는사람이
    마중나와주어야 들어갈 수 있다고 막는바람에..
    유학생반공실로 전화해서 합격증 받으러 온사람인데
    저 좀 들여보내달라고 했더니..돌아오는건
    "아..쓰마...쩌거..하오썅..메이요우빤파.." 이 한마디..;;
    여튼 저런 중국인들 특유의 '아~난몰라' 하는 표정..정말 화나는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chinanews.textcube.com BlogIcon 바로 2008.08.04 03:13

      ......아....그렇군요. 6말중순부터 외부인 학교 출입금지였으니...쯔쯔....무적의 "쩌거 재 뿌칭추" -0-

저번 중국의 까르푸 불매운동은 성공했다.봐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봐주신 덕분에 이제 그냥 혼자서 조용히 지켜보려고 했는데 내용보충과 이 후의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바란것은 중국에 사는 다양한 블로거들이 스스로 자신의 지역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중국 까르푸 불매운동 수그러드나?과 같은 분도 있습니다.


이번 까르푸 불매운동에서는 중국정부는 구글과 같은 검색싸이트에서 검색자체를 막았고, 뉴스 싸이트에서도 아예 관련 이야기를 하지 않는 기존의 언론 완전 폐쇄 정책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구체적인 수치 자료를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아니 아예 신빙성이 있는 관련 뉴스를 접할 수 없다고 해도 과연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도 스스로 까르푸를 간 것이고, 개개인의 힘이 아닌 다양하게 퍼져있는 블로거들의 힘을 믿어보았습니다. 비록 트랙백은 하나뿐이 없었지만 다양한 분들이 덧글로 의견을 전달해주셨으니 어느 정도는 성공했다고 자평해 봅니다.


이제 원래의 화제로 돌아와서 까르푸의 불매운동이 성공여부로 돌아와보겠습니다.

1) 5월 1일이 불매일입니다.

일단 원래 글에서 정확하게 언급하지 않은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불매운동일은 5월 1일입니다. 그러니 2일인데 장사가 잘된다는 소리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물론 1일날 발생한 불매운동이 탄력을 받고 안 받고라는 문제가 걸려있지만, 성공 여부 자체는 5월 1일에 초점을 맞추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2) 성공의 기준선 - 기존과의 비교가 필요

제가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선은 평소에 비하여 물건 판매대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느냐입니다.

성공과 실패의 기준선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혹자는 아예 사람이 한명도 없어야 성공했다고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전 일단 위와 같은 기준선을 잡고 들어가 보았습니다. 중관촌의 경우 아래쪽은 사람이 그럭저럭 많은데 비하여 정작 계산대에는 줄을 서 있지도 않은 기현상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몇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을듯 합니다. 이번 불매운동은 단지 시위를 하고 불매를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그냥 까르푸에 가서 에어콘이나 쏘이면서 그들의 영업을 방해하자부터, 아이스크림을 사서 1시간 동안 마냥 돌아다니자, 1원짜리 물건을 사고 100원짜리를 내자, 물건을 잔뜩 실어놓고 아무곳에나 쳐박아 놓자 등등의 극단적이고 문제성이 있는 행동강령도 인터넷상에서 돌아다녔습니다.

또한 평소 까르푸를 가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주말저녁이 되면 몇십분을 기다려야되는 기다란 줄이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5월 1일은 노동절 연휴의 시작인 휴일입니다. 예년과 같았으면 낮시간에 주말 저녁과 같은 정도의  줄이 만들어져야 정상입니다. 만약 그정도 수준이 되지 않는다면 상당히 많은 사람이 줄어들었다고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3) 지역적인 요건

이 운동은 북방을 중심으로 성행하고 있는 운동입니다. 남쪽에서는 별 반응이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흐어페이(安徽合肥)와 칭다오(山东青岛)쪽은 인터넷에 까르푸에 물건을 제공하는 중국인 유통상들이 호소문을 올릴 정도로 이 운동이 극렬하게 일어나는 곳입니다. 그리고 베이징에서 이 일이 일어난다면 IT 관계자와 수 많은 대학교가 밀집되었고, 가장 큰 크기의 중관촌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징성도 무시하지 못할 곳이고 말입니다.(그래서 경찰까지 출동해서 억지로 막았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베이징에서 왕징쪽은 심하지 않았다고 하십니다. 왕징은 많은 외국인과 회사원들이 있는 곳이고, 학생들이 많이 몰려있는 지역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글에서 밝혔다 싶이 제가 주목한 것은 이런 사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학생"집단이었다는 점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일반적인 회사원들은 어느 나라나 주도 세력이 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일단 학생들이 나서고 회사원이 따라가는 형식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4) 관련 뉴스

家乐福销量持续下降:供货商遭遇负毛利促销은 sina 왕에서 5월 1일 이후 메인에 오른 유일한 뉴스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도 아래쪽에 있고 메인을 장식하고 있지 않습니다.(메인은 서방매체의 왜곡보도 항목입니다. 끙...)

해당 내용은 중국인 유통상들의 고충을 이야기하는 식으로 불매운동하지 말자정도의 의미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통계가 나오는데, 전에 노동절 전의 기사에서 물건의 회수율이 기존의 10%가 안되는 선에서 지금 30%정도까지 올라가있다는 말이 있었는데 해당 내용을 신빙성이 의심되어서 일부러 올리지 않았는데 요구하시는 분도 있으시니 일단 올립니다. 주의깊게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因为“抵制家乐福事件”,各大供货商都遭遇了或多或少损失。唐强告诉记者,“销售数据下降了20%,这与三四月份是食品类淡季有关,也与这次事件有关。相对去年同期下降了约10%。”

이번 까르푸 불매운동으로 각각의 유통상들은 피해를 입었다. 탕치앙(유통상)의 말에 따르면 판매액이 20%정도 하락하였다. 이것은 원래 3월달과 4월달이 식품종류의 판매가 부진한 달이기도 하고, 이번 사건이 있었기도 하다. 작년의 같은 기간에 비해서 10%가 줄었다.


일단 원인을 말하는 부분에서는 이 부분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모호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너무 불매 성공했다고 해도 문제, 아니었다고 해도 문제가 될 수 있기에 모호하게 처리하는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주의해야될 부분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서 10%가 줄었다"라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수치는 아직 제대로 운동이 시작되지 않은  4월달 전체 통계이기에 노동절의 판매 수치는 아닌 점이 아쉽지만, 이 수치를 믿을 수 있다면(전 반신반의입니다.), 일정정도 이상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같은 중국인"의 유통상들이 "힘들다"라는 기사가 뜨는 것
이 자체가 강력한 증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해당 사건은 중국 정부 차원에서 엄격하게 언급 자체를 피하고 있다. 이럴 때 풀뿌리와 같은 블로거들의 힘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싶다.  기자 한명이 할 수 없는 일을 다양한 지역과 다양한 시간에 까르푸에 간 블로거 스스로의 목소리가 합쳐지면 가장 정확한 근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하지만 주소나 기타 정보 없이 리플을 올리시면 전 그 리플의 내용을 일정 이상 신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추가 :

重庆等一些城市民众在家乐福超市前举行小规模抗议에 따르면 长沙、福州、厦门、北京、西安、重庆、南京 (창샤, 푸조우, 마카오, 베이징, 시안, 충칭, 난징)에서 집회가 있었군요. 덧글을 달아주신 분중에서는 난징에서 집회가 없었다고 하신 분도 있었던 것 같은데, 뉴스보도로는 집회가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실제로 불매운동이 일정이상 성공했다는 수치들이 공개되기 시작하는군요. (회수율이 높아지고, 구매서 목록과 양은 줄어들고, 작년대비 유입고객수가 줄어드는 등등) 물론 뉴스의 대부분은 그럼으로 인해서 정작 가장 큰 피해는 중국인이 보니 그만하자는 소리쪽이긴 합니다.

이로서 성공이나 실패냐는 논란은 성공으로 방점을 찍었다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구글, 바이두, 야후에 대한 家乐福 검색금지가 풀렸습니다. 어느 정도 진정 국면이라고 판단한 듯 싶습니다. 이제 황금연휴가 끝나가니 실제 시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분명히 힘들듯 합니다.


  1. 옥자언니_+_+ 2008.05.03 14:00

    왕징 까르푸의 폭탄설치설은 그저 '썰'인 거였겠죠?_+_+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5.03 14:12

      네. 당연히 그냥 썰일뿐입니다^^:::

 중국에서 벌어진 까르푸 불매운동은 결국 성공하였다. 까르푸의 매장은 노동절 연휴이라는 대목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거의 없는 진풍경을 보였다. 하지만 밖에서 이루어진 불매운동 시위는 중국 경찰의 적극적인 방해작전으로 무산되었다. 물론 오늘은 첫날에 불과하고 내일도 계속 이러한 운동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불씨인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평일 낮시간도 아니고, 황금연휴의 첫날에 계산하러 줄을 선 사람이 하나도 없다. 예전 평일 낮에도 이것보다는 많겠다. (사진 차이나오즈)


본인은 베이징 중관촌에 있는 까르푸에 가보았다.  베이징은 중국의 수도로서의 상징이 있고, 중관촌 까르푸는 베이징에서 가장 큰 까르푸 지점이다. 무엇보다 중관촌이라는 곳은 한국의 용산으로 불리며 주위의 IT 관련 기업들이 많이 있을 뿐더러, 북경대학교와 청화대학교를 위시한 수 많은 중국대학교가 몰려 있는 곳이다. 선진적이고 열정적일 수밖에 없는 IT 관련 인사들과 대학생들이 몰려 있는 곳인 것이다. 그러므로 2006년의 천안문사태이후 최대 크기의 시위라는 반일시위가 여기서 시작될 수 있었던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하에 있는 까르푸의 지상에 조성되어있는 공원. 이곳이 이번 행동의 근거지가 되었다.


* 배경
이번 까르푸 불매운동이 처음 모습을 들어낸 것은  수이무(水木 shuimu) 부터였다. 수이무는 젊은층이 주축인 인터넷 싸이트이다. 이곳에서 퍼지지 시작한 불매운동은 티엔야(天涯 tian ya)라는 중국의 DC라고 할 수 있는 곳으로 번져간다. 그 전의 배경은 파리에서의 강력한 성화봉송방해와 올림픽 보이콧의 가능성을 이야기한 EU의 발표를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하여서 티엔야에서는 까르푸의 대주주가 달라이라마에게 거액의 후원금을 주니 까르푸 불매운동을 하지 말자는 글이 올라온다. 그리고 중국의 MSN을 이용한 애국운동 - 하트를 달자! 와 같은 운동도 동시에 일어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르르 몰려 있던 중국 사람들. 그나마 지금은 오후 2시여서 적은 상태이다. 오전 10시와 12시 반에 가장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1) 젊은 이들이여 일어나라.
80后(hou 호우)라고 불리우는 층이 있다. 의미 자체는 1980년대 이후에 태어난 중국인을 말한다. 하지만 그 안에는 상당히 복잡한 의미가 내재되어있다. 80后들은 그 전세대들이 경험한 문화대혁명을 겪지 않아서 사상적으로 개방적이다. 또한 개혁개방으로 인한 중국의 변화를 가장 예민한 청소년기에 접한 세대이기도 하다. 특히 90后(90년대이후 출생자)이 개혁개방의 혜택만을 얻은 것에 반하여 80后들은 그 사이의 격변을 경험한 세대이다.

중국에서는 무엇이든지 마음대로 "깔" 수 있다. 하지만 중국정부만큼은 건드리지 못한다. 어떤 발언도 상관이 없지만, 중국 정부에 대한 발언은 엄격하게 차단이 된다. 그래서 중국의 DC라고 할 수 있는 티엔야(天涯 tian ya)에서도 정치에 대한 이야기는 찾기 힘들고, 찾더라도 정부를 옹호하는 내용이거나 곧 삭제되어버리는 글들이다. 중국의 언론자유를 언급하는 것이 아니니 이정도 하고, 이런 상황에서 발생되는 또 다른 문제를 이야기해보자.

젊은이 세대들은 무엇인가 변하는 것을 갈구한다. 사회에 대한 불만을 표시한다. 중국에서는 愤青 혹은 斗青라는 말로 표현이 된다. 한국에서도 민주화세력의 대다수가 젊은이들이었다는 돌이켜보면 그리 놀랄만한 일도 아닐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벌어진 천안문사태는 중국정부의 강경한 무력진압으로 실패로 돌아간다. 이때부터 젊은이들이 쉽게 관심을 가질 "정치"라는 부분이 완전히 막혀버린다. 그로 인하여 중국 젊은이들은 무엇인가 새로운 돌파구를 원한다.

지금까지 이러한 돌파구 중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이 "반일"이었다. 어려서부터 반일영화를 보면서 자라온 세대이며 국가에서 계속적으로 반일 사상을 가르치니, "쪽발이는 무조건적인 죽일놈"이고, "쪽발이를 욕하는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 된다. 그들은 이 것으로 돌파구를 만든 것이다. 그래서 천안문사태 이후 가장 큰 시위가 중관촌에서 시작하여 일본대사관에 이르렀던 시위이다. (물론 이러한 반일에는 젊은이들의 관심을 돌리려는 중국정부의 입김이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것이다.)

하지만 이번의 성화봉송의 와중에 터져나온 티베트 문제에 대해서 중국 정부와 기존의 완전 차단 대신에 정보를 선별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채택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하여 이런 젊은이들의 주적은 서방의 언론과 베이징 올림픽을 방해하는 모든 세력이 되었다. 이러한 적들을 욕하는 것은 영광된 일이 되었다. 그리고 이제 인터넷을 벗어나서 실제로 행동을 옮기려 하는 중에 적당하게 걸려든 것이 "까르푸"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이 없으면 맞았을지도 모를 서양기자. 중국 사람들이 주위에서 "너 CNN이지?" "왜곡기사 쓰지 마라" "꺼져라" 등등의 말이 터져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본인도 미국인 룸메이트와 같이 갔는데 먼저 피하라고 했다. 이건 분위기가 너무 안 좋다.


2) 중국 정부는 젊은이들이 무섭다.
중국 정부로서는 젊은이들의 집회가 무섭기만 하다. 젊은이들의 분노의 대상이 까르푸로 끝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이미 천안문 사태의 경험이 있듯이, 이러한 시위는 결국 중국 정부에 대한 평소의 불만으로 터져 나올 가능성이 농후하다. 2006년에 터진 반일시위는 다행이도?! 일본 대사관에 돌을 투척하는 수준으로 끝났지만 당시 중국정부의 후속 조치를 보면 상당히 놀랐음을 알 수 있다. 사실 반일 시위의 조직 자체는 중국 정부에서 먼저 시작했을 가능성이 농후해 보이지만 그러한 시위가 일정 이상의 한도를 넘으면 통제가 안된다는 것을 중국 정부가 절실히 깨닭았던 것이다.

까르푸 불매운동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급속도로 확대가 되자. 중국 정부는 구글과 바이두 그리고 야후등을 비롯한 검색엔진에서 "까르푸"의 검색을 못하게 완전히 차단하고( 까르푸를 보호하는 중국정부?? 참고) 시나와 같은 뉴스 포털등에는 기존의 불매운동을 지원하는 글이 아닌 까르푸 불매운동의 문제점을 말하는 글을 올리게 하였다. 이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티엔야나 xiaoneiwang 과 같은 젊은이들이 모이는 곳에서 까르푸 불매관련 이야기를 삭제하는 행동도 보였다. 그런데 이런 삭제는 그리 강경하지는 않았다. tudouwang과 같은 동영상 UCC에서도 삭제 처분 당하지 않은 많은 영상이 있다.

하지만 실제 시위가 일어날 수 있는 현장에서는 철저하게 진을 쳤다. 사람들이 모이는 것 자체를 차단해버렸다. 중국이든 한국이든 이렇게 많은 경찰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을 본것은 아마 이번이 처음인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이 사람들을 몰아내는 와중에 반항했던 사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국 언성을 올렸으나 중국의 경찰의 한수가 기다리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복경찰들이 제대로 목 잡고 끌고 나가고 있다.


 
3) 까르푸 장사가 안된다.
까르푸에 사람이 이렇게 없는 것도 참 보기 힘든 일이다. 사실상 줄을 설 필요도 없이 곧바로 계산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과 같은 기나긴 연휴가 시작되는 날에 이렇게 사람이 없다는 것은 불매운동이 성공했다는 말이 된다. 이로 인한 피해 금액이 얼마인지는 아직 보도가 나오지는 않고 있다. 그런데 이번 까르푸 사태에서 가장 피해를 본 것은 바로 중국인이다. 사실 중국 까르푸 물건의 90%는 중국산이며, 직원의 95%가 중국인이다. 물론 메이리엔메이(美廉美)나 우메이(物美)와 같은 중국의 또 다른 대형체인점이 까르푸의 망한 자리를 대신할 수도 있겠지만, 까르푸의 피해 중 많은 부분이 중국인 자신들에게 돌아온 다는 것도 간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문제는 불매운동에서는 성공했지만, 이것이 불매운동의 목적를 이루어내었느냐는 것이다. 불매운동은 어디까지나 중국의 위엄을 보여주기 위한 행동이었다. 하지만 과연 이 사건으로 중국의 위엄을 보여주었는가? 비록 이해관계가 얽힌 프랑스와 까르푸는 저자세로 나왔지만,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과연 어떠할까? 개인적으로도 우습게 느껴질 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들이 우르르르ㅡ (사진 : 차이나오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예 광장쪽으로 들어가는 길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점 안쪽에 사람이 없어져간다.(사진 차이나오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런 경계선이 생겨버린다.(사진 : 차이나오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 공원에는 경찰만이 우글우글 거리고 있다. 왼쪽의 좁은 보도로 걸어다니는 사람들.



해당 사진 중에서는 차이나오즈님이 사진이 몇 장이 있다. 차이나오즈님은 중국에서 여러 사진대회에서 수상을 한 한국인 사진가이다.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차이나오즈님의 블로그 주소는 http://chinaoz.tistory.com/ 이다. 좋은 사진이 많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한번 가서 구경하셔도 좋을듯 하다.



본인 내일 오전시간에 다시 한번 나가 볼 생각이다. 내일은 어떤 모습일지. 언제나 터질 수 있는 시위가 내일은 경찰의 손을 떠나서 폭팔할 것인지. 아니면 경찰들이 효과적으로 계속 방해를 할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하다. 만약 내일 아침에도 폭팔하지 않는다면 그 다음에는 거의 문제가 없을듯 보인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챠우 2008.05.03 02:23

    까르푸에 파는 물건들은 중국산인데
    중국인이 중국물건 안팔아 주면 어떻하냐ㅋㅋㅋ

  3. 블로그주인장님께 2008.05.03 02:28

    댓글을 읽으면서 보니 글 쓰신분의 이타적 수용이 조금 부족한듯 합니다.
    중국에 오래 계셔서 중국내 실정에 대해 잘 아시겠지만, 국내의 입장은 그만큼 빈약하리라 생각합니다. 중국이 80년대 한국과 같이 무섭게 발전하는 상황으로 추정한다면, 그 시대발전대비 국민의식수준에 대한 내용을 인용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궁금한것 한가지가 있는데 중국 민법에는 당사자간의 이익은 제3자에게 대항할 수 없다 와 같은 규정은 없나요?
    말그대로 우민정치의 결과인지.. 사회주의적 법체계때문인지 아니면 후진적 민족주의 때문인지..
    불법행위가 없는 집단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권리만을 강요하는 행위가 보기 안쓰럽군요. 이런 민족주의라면 어떤 대립이 아닌 자존심때문만으로 전쟁이 일어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견으로는 고의나 과실이 없이 일방적으로 피해를 강요받는 입장에서 생각하니 중국이 무섭긴 하군요. 민주주의가 결여된 자본주의의 무서움이 여기서 나오는듯 합니다.

    머지않아 중국 또한 공공이익을 위한 법치주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의식있는 시민이 기득권의 다수가 될 것이라는 희망도 가져봅니다.

  4. 이상하다. 2008.05.03 02:30

    제가 저기 근처 인민대학교에 사는데요-_- 사진 보다 깜짝 놀랐네요 제가 살고 있는 동네가 나와서 저기 중관춘 까르푸 인데....... 저때 빼고는 사람 바글바글한데요.....
    까르푸 불매운동? 전혀요... 정말 거짓말 안하고 저날 빼고 사람 매일 바글바글 해요- _-

  5. 짱께들 수준 알만하다 2008.05.03 03:03

    모든 짱깨들을 지구상에서 몰아내는 그날 까지 고고!!

  6. 까르푸 없어져도 2008.05.03 08:47

    당연히 중국 잘살지요...저는 북경엔 있지 않고 상해에 있었는데...중국은 까르푸 없어지면 자신들만의 까르푸 만들면 그만입니다..뭐가 두려울까요?? 여기서 중국 욕하시는분들 너무 중국을 모르시는듯...물론 북경이랑 상해 분위기나 그런 차이도 있지만 상해에 보면 중국 장난아님고 엄청남... 그리고 불매운동은 당연한 거라 보여짐...우리나라도 올림픽하는데 외국에서 저딴짓하면 불매운동 안할까요? 당연히 하는거임...굿이 중국이라는 이유로 너무 욕하지 맙시다...그리고 참고로 우라나라에서 이번에 일어난 시위대 폭행사건의 전말은 우리나라 모 종교단체의 잘못입니다...모 종교단체관련자들이 중국시위대에 꺼지라고 욕하고 먼저 물건 던졌다더군요..그리고 북한인권단체 어쩌고 저쩌고...이거 역시 배후에는 모 종교단체가 있죠....정말 쓰레기들이 따로없습니다...그래놓고 언론플레이해서 중국인들이 무작정 잘못한거 처럼 뒤집어 씌였죠...모 종교단체 때문에 우리나라는 심각합니다...여하튼...중국에 대해 너무 오해 마시길... 저도 한국사람이지만 잘못한건 잘못했다고 인정해야 되니까요...까르푸 불매운동도 지지하며 이번 시위대 폭행사건도 한국 모종교단체의 시비로 인해 일어난거니 맞아도 싸다고 생각함...

    • 토익 2008.05.03 09:36

      조선족이시네요. 아님 중국인이거나.
      '굿이'가 아니고 '굳이'입니다.

    • ㅎㅎ 2008.05.03 16:15

      네 사실이에.....제가 다 봤어요.

    • 이봐 짱개야 잘못을 인정하줄 아는 중국인이 돼라 2008.05.03 20:30

      중국이 잘산다고 말하는 너의 뇌구조가 참으로 궁금하다 ㅋㅋ
      11억인구가 빈민층 농민들인데도 외국기업들의 투자유치로 올라간 빌딩만 자랑스럽니?ㅋㅋㅋㅋ
      중국이 잘살면 불법체류자가 그렇게 많을까? 세계 중국 불법체류자는 없는곳이 없잖아 역시 인구가 많은 대국 답다라고 해줄께ㅋㅋㅋㅋㅋ
      자신들만의 까르푸?ㅋㅋ
      그거 외국인 투자가가 들으면 어이없겠다
      너도 알겠지만 한국인들 상해 북경 광저우 여행 많이 가잖아 근데뭐가 그렇게 엄청나는데?? 건물이?ㅋㅋ
      중국이 불매운동한다고 뭐가 달라지는데? ㅋㅋㅋ
      까르프에 죄다 중국산인데 오히려 중국공장과 직원들에게 손해가 가는거 몰라?
      돌고도는데 말이야
      모 종교단체가 잘못이라고?? ㅋㅋㅋ
      뭐라 꺼지라고 욕했다고? 없는말 지어내지마라
      여기는 중국이 아니야ㅋㅋ
      기자 외국인 시민들이 봤는데
      그리고 넌 뉴스도 안보냐? 하긴 중국뉴스는 중국정부가 통제한다면
      그럼 해외뉴스라도 봐라 ㅋㅋㅋ
      무식하게 달려든 중국인들을 봐라
      호텔에 수백명이 들어가 폭력을 쓴거는 안봤니? 해외 신문에도 뉴스에도 나왔는데 한국어로 중국어로 짱개들은 욕도 잘하드라ㅋㅋㅋㅋ
      지나가는 시민에게 폭력을 쓴거 안봤어?? 외국방송에는 잘 나왔는데
      아~ 참 중국은 언론통제를 하는 나라지ㅋㅋ 우물한 개구리라 볼수 있네
      그리고 종교단체가 아니라 시민단체란다ㅋㅋㅋㅋ 평화시위 하는곳에 돌던지고 폭력쓴게 외국인 카메라에도 찍혔는데 너는 어디서 그따위 말을 하냐? 중국인에게 평화시위를 바라는건 무리겠지?
      적어로 부끄러운것도 모르는 바로 너같은 중국인들때문에 대한민국이 심각하다
      한국인인척 한국사람이 잘못했다고 말하는 짱개년ㅋㅋㅋ
      맞아도 싸다고 말하는 짱개년ㅋㅋ
      그래서 거짓과 왜곡에 달인 짱개
      잘못했다고 인정하지 않는 짱개
      우물한 짱개들은 두들겨 패야 한다
      이번 시위대 폭행사건은 중국인이 막무가내 던진 돌과 폭력으로 일어난거니 폭력시위를 하는 중국인들은 맞아도 싸다고 생각함

      다음에 너같은 짱개들이 날뛰면 이번처럼 냅두지 않을꺼야ㅎㅎ

  7. 반일시위 2008.05.03 08:56

    중국에서 일어난 대규모 반일시위는 2005년도 일 아닌가요? 그때 주상해 일본영사관 유리창이 깨지는 사건도 일어났는데...

  8. 나그네 2008.05.03 09:18

    중국이 강성해지면 주변 국가를 침략해 영토를 넓힌 것은 오랜 역사가 증명해 줍니다. 침략이 여의치 않으면 공갈협박으로 위협해 속국으로 만들어 조공을 바치도록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일찌기 통일신라시대부터 중국의 영향을 받아 고려와 조선은 중국의 속국이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중국으로부터 자유로웠던 것은 청나라가 멸망하는 19세기 말 부터 지금까지 였는데 김영삼부터 시작해 김대중 노무현으로 이어지며 중국의 눈치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현재 지구상에서 중국을 견제할수있는 유일한 국가로 강력한 후원자였던 미국을 등지고 나서부터 더욱 눈치를 보고있습니다. 미국을 등지고 중국의 영향에서 자유로울수 있다면 좋겠지만 중국은 김대중 노무현이 반미 정책을 펴자 잽싸게 그 빈자리를 차지하려고 덤벼들고 있고 일정부분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증거가 이번의 중국 유학생 난동사건으로 정부와 정당들이 입을 다물고 있는 세계적인 망신이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 ㅇㅇ 2008.05.06 20:58

      중국을 견제할 수 있는 유일한 나라가 미국뿐이라.... 놀고있네.. ㅄ..ㅋㅋㅋ

  9. linelo 2008.05.03 09:23

    어느지역의 어디점이냐고 물으셔서 다시 씁니다. 노동절 맞이하여 2군데 돌아다녀봤습니다. 제가 간곳은 북경의 통조우점과 구오마오쪽 지점입니다. 아주 인산인해입니다. 눈씻고 찾아봐도 데모그런건 보이지도 않았죠. 경찰들이 있어서 그러나싶어서 쓰윽 둘러보아도... 보안들밖에 없었구요. 다들 양손가득 까르푸적힌 봉지들 들고 오고가던걸요~

  10. 옥다방고양이 2008.05.03 09:33

    우리도 미제 젖소고기 파는 마트 불매운동 하면 좋겠네요

  11. 역시나... 2008.05.03 09:53

    한국이나 중국이나... 못배운 것들은 주먹부터 날리는법...

  12. johannes 2008.05.03 10:00

    잘 보고 갑니다.
    저는 시골도시에 있어 까르푸 구경도 못 해 봤습니다.
    저도 글쓴이의 생각과 비슷하게 흥미롭게 댓글까지 읽었습니다.
    역시나 보고 싶은 것만 보고 글 쓰신분들이 많네요.

  13. 쇠고기 2008.05.03 10:55

    중국사람들이 까르프에서 파는 물건들이 95%는 중국산이라는 점, 직원들도 거의가 중국인이라는 점을 한국인들보다 모르고 있을가요? 여한튼 잘난척하는것이 흠이다
    한국뉴스에서 중국에 대한 우호적 뉴스를 본생각이 별로 없네요. 그러니까 중국에 못가본 한국인들은 중국이 못산다고 낙후하다고 하기 마련이지요.
    중국인이 한국인에 대한 인상이 이전보다 많이 내려간다는 점
    한국언론이 재중 한국인 기업처지도 좀 고려했으면 합니다.

    • 성화봉송 난동은 명백히 중국 잘못 2008.05.03 13:06

      안그래도 정부는 말도 못하고 주동자도 풀어줬자나요 그리고 이민자들 기업체들 생각한다면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가 우리에게 미친짓을 해도 아무말도 못합니다 그런걸 바라시는건가요? 너무 과격한건 저두 반대지만 중국인들도 잘못을 했다면 반성하고 인정 해야하는거 같은데요 적반하장격으로 저러는건 정말 문제 있는거에요

    • 쇠고기씨 중국인에 대한 인상이 예전보다 더 나빠졌다는점. 2008.05.04 02:04

      여하튼 중국인들의 삐둘어진 자격지심은 흠이다 그러니까 중국인에 대한 인상이 아직도 그모양이지.. 한국에서 난동을 부리고 중국인에 대해서 우호적이길 바란답니까? 한국인 기업처지 걱정말구 까르푸를 보니 한국만에 문제도 아니구요 무엇보다 언론을 통제하고 반중정서를 확산하는 중국정부나 걱정하세요^^

  14. love 2008.05.03 16:09

    제가 다 봤는데 중국 학생은 잘못했는 것 있지만 다 그렇게 했는사람이 아니에요.
    대부분 사람은 평화를 좋아하는 것이 아닐까요! 한국사람 중국사람도

    • 여기 중국인 있네ㅋㅋ 2008.05.03 19:11

      한글 배운지 얼마 안됐구나 ㅋㅋ

    • 윗넘아. 2008.05.06 21:00

      중국인 있으면 안되냐..

  15. 도우너 2008.05.06 09:47

    광저우 지창루 부근에 있는 까르푸는 사람 메어 터지던데요...
    뭐 불매 운동이니 이런거 있었는지 아는 사람도 없고...
    역시 지역에 따라 큰 차가 있나 보네요...

  16. 순풍이 2008.05.06 11:50

    후진성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중국인들. 얘네가 미국이나 유럽 선진국과 또 다른 이유가 이런데 있지. 다른 나라의 피를 요구하면서 불매 운동 맘껏 해라. 어쨌든 그 나라의 시민단체들은 대의를 위해 움직이는 게 보통인데...더더욱 티벳의 독립을 기원한다.

  17. 大韓國人 2008.05.06 12:01

    왜 중국인이 한국인인 척 하면서 중국을 옹호하는 글을쓰시는지요?
    한국사람들은 이런 중국인들이 점점 더 싫어지는것은 아시나요?
    이런식으로 사실을 왜곡하니 더욱더 중국이라는 나라가 싫ㅇ지는거구요...
    제발 남의 나라와서 대학생이란답시구 사기치고 공장서 일하지말구 니네나라에서 사세요~~~!! 그잘난 중국분들 어찌되나 봅시다..다시한번 경고 합니다. 한국인인척 하지마세요...
    한글을 아주 잘안다고 사기치나 본데..다 티납니다...그냥 얼굴에 묻은 더러운 땟국물이나 닦으세요

  18. 너네들 지금 2008.05.06 19:23

    뭐하는거니? -_-; 복수극으로 불매운동??

  19. 절대 선진국이 될수 없는 중국 2008.05.06 20:43

    지금 상태의 이상 절대 될일이 없다... 중국의 국민성을 보면 절대 선진국은 될수 없겠네
    지금보다 악화 되면 모를까....

  20. 까르푸에 사람들 바글바글 하다네요. 2008.05.11 14:23

    깊이 생각한 후에 글 올리시기 바랍니다.

  21. 낄길낄 2008.05.11 17:40

    카르푸 줄서고 계산하는데만 1시간 넘게 걸린단다.ㅎㅎㅎㅎ 위에 블로그보고 오는데 자지러짐.ㅋㅋㅋ

이번 까르푸에 대한 글 중에서 사건의 발단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서술한 기사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해당 글을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중국어가 되시는 분이 보시면 좋겠고, 시간이 되시는 분이 번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해당 기사 말고 南方周末에서도 괜찮은 기사가 있습니다. 이건 전체적인 개괄에 가깝습니다. (남방주말의 다른 기사도 제가 올린 주소의 다른 부분에 있습니다. 어차피 중국어 아시는 분만 보실터이니...알아서 잘 찾으시면 됩니다. 하하하;;)


中国新闻周刊:为什么抵制家乐福
为什么抵制家乐福

http://news.sina.com.cn/c/2008-04-23/090815412532.shtml

http://www.nanfangdaily.com.cn/epaper/nfzm/content/20080424/ArticelA01002FM.htm


개인적으로 가장 눈에 띄였던 부분들 :
一位在水木“泡”了5年的广州网友描述了这样的情况:在天涯、凯迪等网络社区,由于多年来“左右派”斗争不断,加上网民的年龄较大、经历丰富,所以,他们对“抵制家乐福”提出了不同看法。而水木的用户相对年轻,更容易受情绪感染,“不去家乐福购物会死啊?”许多人发帖说。

这个群体,加上巨大的天涯、猫扑用户等,构成了这次抵制家乐福的网络主力。当然,还包括强大的QQ、MSN用户——只是在这个时刻,他们的力量尚未显示出来。


  可以看出,在这种视角支配下的抵制,并非所谓极端民族主义支配之下的抵制。后者的目标是回到封闭的状态,而前者的目标指向的是一种新的关系,一种在中国与世界的相互嵌入越发深入的情况下,要求外部世界给予中国更多尊重和理解,更少歧视和偏见的新关系。

  我承认,这一诉求有其正当的成分,但正如上面所分析的,由于这种诉求建立在非理性的情绪和扭曲的自我认知之上,正当性被大大削弱了。进而,即使 存在着某种正当性,抵制的行为与其试图达到的目标之间,也有着天然的背反关系。抵制所带来的,恰恰是抵制者最不愿意看到的结果:更多的偏见和不尊重。



한마디로 처리하기에는 조금 복잡하다. 이제 중국 젊은이들이 어째서 이런 일을 하였는지 분석해보아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해오던 이유가 여기에 합당하다고 보는데, 정확한 것은 역시 5월 1일 까르푸 불매 운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보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할것 같다.



  1. Favicon of http://blog.daum.net/ppapp BlogIcon 안지♡ 2008.04.30 12:24

    궁금합니다. . . 누가 번역 좀 해주세요...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30 12:35

      큭..이글은 제 블로그에 오는 중국관련분들에게 추천하기 위한 링크였는데, 이런 말씀을 하시니 너무 죄송합니다. 끄윽....

      두 문장 다 상당히 방대한 분량이어서 번역하기가....귀찮답니다. 간략하게 번역을 하면...

      파리에서의 성화봉송의 방해로 인터넷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까르푸 불매운동이 어떻게 전파가 되고, 그에 따라서 까르푸가 어떤 반응을 하였는지에 대한 글입니다.

      마지막의 논조로 보아서는 불매운동에 대해서 살포시 반대하고 있습니다.(이게 중국 정부의 입김이 있을 수도 있지만)


      제가 주목하는 위의 글은 이번 일이 최초로 시작된 水木라는 인터넷 싸이트는 젊은이들이 주축을 이루어서, 다른 인터넷 싸이트가 다양한 사용자가 있는대 비하여 극단적인 분위기를 이끌었다는 것이고, 그 다음 문장은 이번 일이 유포되는데 인터넷 싸이트 및 QQ나 msn과 같은 IT 관련 도구들이 큰 역할을 했다는 점.

      맨 마지막 문장은 이번 불매운동를 극단적인 행위로 보고 반대하는 문장의 한도막입니다. --

      전문은 마음 착하고 시간 좀 되는 중국관련분이 번역하시기를;;; 요즘 본과생쪽은 중간고사 기간이어서 정신이 없을겁니다. 하하하;;;; /먼산;;;

  2. Favicon of http://bardiche.egloos.com BlogIcon 제갈교 2008.04.30 19:29

    내일 까르푸 갔다가 만일 앞에서 시위하고 있으면 블로그용 사진 찍고 그냥 돌아와야죠. ;;; 괜히 들어가다가 맞기는 싫으니까요. (시위 안 하면 그냥 계획대로 들어가서 물건 사고요.)

    그나저나 왜 교가 듣는 과목은 중간고사가 없지? 하고 생각중입니다. (외국인 필수 아닌 과목 중에 형세와 정책이란 과목이 있는데 그건 중간고사 보던 모양이더군요.)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5.01 00:07

      전 룸메이트인 미국친구와 사진작가를 꿈꾸는 친구랑 같이 갔다 올 예정입니다. +_+ 두근두근 기대 되고 있습니다. 음하하하.....--;;

      그거야 학교마다 다르니까요. 저희 학교에도 중간고사가 없는 학과도 있답니다. 하하하..-0-

  3. 눈물 2008.04.30 22:44

    주인장 보시게 되면 여기 메신저로 대화 한번 해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cjsuwl@live.co.kr 생각이쓰시면 편지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5.01 00:08

      메신져에 추가했습니다.

  4. Favicon of http://kandeski.wordpress.com BlogIcon 키득키득 2008.05.01 05:38

    韓寒 아시죠?
    그 친구 블로그에서 까르푸 불매운동에 대한 냉정한 비판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一场民族主义的赶集:
    http://blog.sina.com.cn/s/blog_4701280b010092vq.html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5.01 13:26

      문제는 올린 시기가 너무 늦었지 않은가 싶은 것이지. 韓寒 정도 되면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인데 말이야. 일단 이제 준비하고 까르푸 가려고...

      과연 결과는?! +_+


      아. 근데 넌 왜 msn에 요즘 안 들어와? -0-;;

  5. Favicon of http://burbuk.tistory.com/ BlogIcon 手眼 2008.05.04 09:40

    좀 번거로운 부탁이긴 하지만 번역이라도 좀 해주세요... 물론 수고로운것도 알지만 요약해서라도 올려주셨우면 하는데요.... 물론 위의 댓글에서 이 블로그의 성격을 말씀해 주셨지만요.... 이 카르푸불매운동의 성격이나 진행과정을 유심히 관찰하면 중국과 중국인민들의 민주주의(자유민주주의든 인민민주주의든...)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이 되어서요...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5.04 11:39

      위의 댓글에서 블로그의 성격을 말해주었다고 하는데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겠군요.

      님의 말씀해로 불매운동의 성격이나 진행과정을 관찰하면 지금 현재의 중국의 모습의 한 단면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열심히 관찰중입니다. 하지만 위의 글은 일정정도는 정부의 입김이 들어간 글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젊은이들의 생각과 신문의 보도를 통합할 필요가 있는데, 그 전에 정부의 차원에서의 대처를 말해드리려고 신문의 보도내용을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문제는 양이 좀 방대해서 번역하기 힘들군요. 그리고 구체적인 내용은 님이 보셨을 다른 글 포함시켜 놓았습니다. 죄송하지만, 제 블로그는 제가 생각하는 것을 올려놓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에, 번역과 같은 것은 예전에 했지만, 지금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의 정보를 받아들여서 제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올리는 것을 위주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죄송합니다.

중국말로 까르푸는 家乐福(지아러푸 jialefu)라고 합니다. 그런데 구글, 바이두 그리고 야후에서 이 家乐福로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 아는 친구와 같이 이야기를 나누다가 알게된 사실입니다. 어처구니가 없어서 진짜인가 실제로 실험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에서는 방문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나온 말이 압권인데, "搜索结果可能涉及不符合相关法律法规和政策的内容,未予显示。" 라고 적혀 있습니다. 아래쪽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이두와 동일하게 나옵니다.




구글과 바이두 그리고 야후를 동시에 침묵 시킬 수 있는 존재는 누구일까? 보나마나 중국 정부일 것이다.
그러니 搜索结果可能涉及不符合相关法律法规和政策的内容,未予显示。 -->검색 결과가 관련 법률이나 정책에 어긋날 내용이어서 표시할수 없습니다. 라고 뜨는 것이다.

이 자리는 중국 정부의 막강한 인터넷 통제를 말하는 자리가 아니니 이런 말도 안되는 언론탄압은 뒤로 하고 일단 제가 주의하고 싶은 것은 바로!


"중국 정부는 무슨 의도로 까르푸를 검색대상에서 제외 시켜버렸을까?"

여러가지 생각이 머리에 떠오르지만 도저히 모르겠다. 이건 까르푸를 도와주겠다는 것인지. 검색을 막으면 불매운동이 이루어 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혹은 오히려 불을 지를 생각은 아닌지.

검색만 막고 어차피 중국인이 모두 사용하는 QQ라는 메신져에서의 금지어에는 까르푸가 오르지 않았으니(어차피 중국 정부가 완전히 까르푸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못하게 할려면 QQ에 영향력 미치는 것 쯤이야) 불매운동에 오히려 불을 지르는 행위일수도 있는데 말이다.

단지 해외 매체에 보여주기 위함인가? 그런데 그렇다고 하기에는 이건 언론탄압이란 말이다!


...대체...대체....이건 보호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불을 지르는것도 아니고...
중국 정부야! 대체 니 의도가 머냐? 어????
좋은 생각 있으신 분은 말씀해 주셔요. 대체...


 

몇 일 전부터 베이징 핸드폰 사용자들은 "까르푸 불매운동"에 관한 다양한 문자를 받았습니다.  불매운동을 하는 이유는 까르푸의 대주주의 달라이 라마에게 거액의 기부를 하여서, 티베트 독립을 지원한다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현지 까르푸는 평소와 다를것 없는 영업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가장 간단히 생각하면 중국인들이 티베트 독립에 대한 이야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어느 정도 맞는 이야기입니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티베트가 결코 독립하지 않으리라고 거의 고정관념과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릴때부터 세뇌당하듯이 들었던 것이 "다민족으로 구성된 하나의 중화인민공화국"이었으니 이러한 잠재의식은 어쩔 수 없는 성질의 것입니다.
 

또한 중국인들은 예전부터 불매운동에 제대로 참가 안하고는 했습니다. 특히 일본제품 불매운동하자는 목소리와 행동은 이미 몇십년전부터 있어왔지만, 지금까지도 일본제품은 큰 영향없이 잘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역사를 공부해서 이론을 갖춘 가장 최악의 반일관련 글을 내놓아버리는 골수 반일의 제 친구녀석도 일본 제품이 한두개는 있는 상황이니 말을 다 한 것이죠. 중국인들도 현실을 인정합니다. 다만, 특별히 젊음을 발산할 수 없는 사람들이 "공공의 정신에 위배되지 않으면서, 오히려 폭력성향으로 명예를 얻는" 반일 행동에 빠져드는 것일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본문과는 상관없는 이야기이지만...) 한국에서 만나는 중국인들에게 중국보도매체의 문제점을 말하시지 않으시는게 더 좋을듯 싶습니다. 중국사람들은 바보는 아니지요.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보도매체의 웃기지도 않는 소리를 다 알고 있습니다. 아니 왠만한 외국인들보다 더욱 더 중국 보도대체를 믿지 않은 것이 중국인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대 놓고 지적하면 무안하거나 화가 나는 것이 인간이라는 존재 아니겠습니까?

물론 아직 시골쪽에는 많은 사람들이 보도매체가 전부인줄 알고 있기는 합니다. 서양 보도매체들이 싹다 조작한 화면으로 티베트의 독립운동을 도와주고 있다고 소리 높여 이야기 하더군요. 하지만 어느 정도 배웠고, 외국에 나갔다 온 사람들은 당연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대규모 불매운동은 5월 1일부터라고 합니다. 까르푸는 그날 대규모 할인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감정적인 애국인가? 아니면 이성적인 금전적 이익인가? 현재의 중국인들은 무엇을 선택할까요? 그 날 왠만하면 까르푸에 가서 직접 눈으로 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애국과 금전적인 이익 어느쪽을 선택하든 재미있는 가설을 세워볼 수 있을듯 합니다.



  1. Favicon of http://omerta,tistory.com BlogIcon Omerta 2008.04.24 11:45

    ㅎㅎ 전 중국사람들이 5월 1일에 아침부터 카르프 앞에 대규모로 모여서....

    서로 살려고 밀고 당기는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에 1표요^^ㅋㅋ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4 15:08

      그러기에는 이번일은 조금 크답니다. 하긴 반일로 인한 일본제품 불매운동도 나름 크긴 합니다만...머라고 할까요. 이건 단기적으로 크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어 보이기는 합니다만....으음....사실 저도 같은 생각이긴 합니다.(쿨럭..--)

      일단 지켜봐야겠습니다. -0-;;

  2. aperire 2008.04.24 13:28

    1표 추가요!

  3. 에잇!! 2008.04.24 16:37

    그다지 실패할것 같지도 않고 그렇다고 매어 터지지도 않을듯.. 평소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4 16:41

      만약 평소와 같다면 성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1은 중국의 황금연휴의 시작이어서, 평소와는 비교도 안되는 손님이 오게 되어있고, 거기에 대규모 할인까지 한다고 광고를 하는 마당에 평소와 같으면 성공이라고 해야될듯 합니다^^::

  4. 어울림 2008.04.24 17:04

    흐음.. 그렇군요.. 확실히 개방이 되있으니 진실을 완전히 은폐하기란 어려울 듯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4 20:08

      물론 아직도 절대적으로 신봉하는 사람들이 있긴 합니다만...보통 외국인들이 접할 수 있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알건 다 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지 몸조심?! 하는 것이죠.

  5. Favicon of http://kr.iamvip.net BlogIcon Jack Park 2008.04.24 17:10

    저가 사는 대련 지역에는 까르푸 저녁이면 무조건 문을 닫습니다..영향이 작지 않은듯 합니다..
    비록 프랑스에서 특사도 중국에 보내왔건만..
    일본 불매운동과는 달리 이번 일은 좀 크게 될것 같습니다..
    대련에서도 시위를 했더라구요..생각밖으로...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4 20:08

      그쪽은 생각보다 심한가 봅니다. 이게 지역마다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저야 베이징에 있으니 이곳을 집중적으로 생각하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수도라는 상징성도 있고 말이죠^^::

  6. 으캬하하 2008.04.24 18:37

    저는 북경에 사는데 5월1일날 중관촌 지점 까르푸를 한번 가봐야겠네요.^^ 대대적인 할인행사라니 저희같은 유학생들 이번 기회에 한번 웃어봅니다^_^ 까르푸 평일이나 주말이나 사람이 너무 많아 항상 계산대 앞에 길게 줄서는 게 짜증나 안간지 오래 되었는데, 이번에 가서 확인해 봐야겠네요. 매장안이 텅텅 비었나, 아님 여전히 인산인해 그대로의 모습인가^^;;;;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4 20:09

      .....5월 1일 까르푸에서 사진 찍고 있는 어떤 인간을 보시면 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도..그쪽 근처라서 말이죠. -0-;;

  7. ㅋㅋ 2008.04.24 20:01

    후기 기다리겠습니다.저도 왠지 기대되는군요 ㅋㅋ 티벳의 독립을 지지합니다!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4 20:10

      이번에는 예상하기가 힘들어서 재미있답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예상하기 쉬웠는데 말이죠...-0-;;

  8. Favicon of http://bardiche.egloos.com BlogIcon 제갈교 2008.04.24 22:26

    대규모 할인이라....
    자전거 타고 물건 사려 다녀와야겠네요. -ㅅ-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4 23:27

      하하-0- 역시 유학생들에게는 +_+;;;
      (하지만 전 특별히 살것도 없답니다. --)

  9. 푸른들 2008.04.25 00:23

    여기 상해는 타격이 심각한것 같습니다. 매장에 사람이 없습니다. 평소에는 사람땜에 신경질이 났는데 지금은 너무 한산 합니다. 아마 제 생각에는 엄청난 타격이 잇는것같아요. 저희집에 일하는 아줌마도 동참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5월1일 할인행사를 하는것인가요? 저도 가야겠습니다. 저는 불매운동쪽에 동참할것이다에 한표를 찍겠습니다.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5 08:07

      흐어페이(합비)쪽은 좀 심하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상하이도 그런가요? 흐음....

  10. 황아 2008.04.25 00:47

    이번 5월 1일..중국 까르푸(최소한 북경) 매출 장난 아니게 오를 꺼라는 느낌이 너무 심하게 드는군요. 돈 앞에서 확확 변하는 게 또 중국인이구요.
    안가는 사람도 많겠지만, 중국이란 곳은 워낙 사람이 많은 곳이니..가는 사람도 많을 것이고. 안그래도 세일 한단 소식에 가보려던 참이었는데 5월1일부터라니...저는 목숨을 위해서 5월 2일에 가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중관촌은..정말 깔려죽을꺼 같고, 집 근처에 원래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은..새로생긴 왕징점으로^ ^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5 08:09

      전 중관촌쪽으로 갈 생각이랍니다. 무엇보다 가까이 있으니까 말입니다. 어차피 살 물건도 없고--;; 그냥 사진과 모습이나 보다가 와야겠습니다.

  11. 꿎찌 2008.04.25 15:30

    저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공부하는학생입니다. 이곳에 중국 인들의 생각은 참으로 답답하게 그지없습니다. 무조건 모든 방송은 조작이라고 자기 주장만합니다. 그중 그 주장을 강하게 주장 하는 사람의 직업이 중국에서 선생님을 했던 사람이라는게 지금은 같이 공부 하는 학생이지만.... 듣고만 있었는데도 좀 답답하고 역사도 제대로 모르고 또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지도 않기에 답답해서 말이 안나오더군요 평소에는 너무 친절한 학생이지만 티벳 이야기만 나오만 제국주의자 처럼...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6 12:22

      그런 부분은 반쯤은 고의적인 부분과 반쯤은 세뇌적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머라고 할까요. 이런 비유를 들으면 화내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한국인이 독도와 고구려 이야기가 나오면 생기는 반응과 거의 정확히 일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_-;;

  12. ㅡ.ㅡ 2008.04.25 18:46

    우리집근처 까르푸 매장도 텅텅 비었더군요.... 차이나타운하고 중국인들 성격을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할인행사해도 유학생들이나 몇몇 사람들 빼고 가는사람 없을겁니다. 중국에 까르푸빼고도 세계적대형마트가 많으니깐요.아마 까르푸매장가는 중국인들이 중국인들한테 매장당할수도 있기에.. 어찌보면 참 무섭다는...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6 12:24

      넵. 그렇게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그래도 갈 사람이 있을수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프랑스 대사관과 까르푸 측에서 계속 해명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일단 지켜봐야겠습니다. -0-

  13. ? 2008.04.25 20:23

    baro님 일본제 품 불매운동은 어떻게 되엇나요? 처음 들어본 얘기라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6 12:25

      머..음...예전부터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제 블로그에도 적어놨었는데..정확하게 무슨 글인지 주소가 생각이 안나는군요.

      간단하게 말해서 반일정서에서 나온 일본제품불매운동입니다. 머...제대로 안되고 있긴 하지만 말이죠.

  14. hyde_ 2008.04.25 23:07

    저 아시는분은 북경 xi zhan 쪽 까르프에서
    물건을 사가지고 나오시는 노인분을 어떤 중국인들이
    물건을 집어던지면서 폭행을 하려했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불매운동뿐만아니라 까르프를 이용하는 사람들까지 공격대상이
    되고있는것은 아닐까 걱정됩니다.
    물론 물건을 사가지고 오는 사람이 노인이 아니라 건장한 청년이였다면
    공격당하지 않았겠지만요 =_=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6 12:26

      일단 지켜봐야될것 같아. 중국정부도 이 이상 크게 만드는것을 원하지 않을터이고...흐음....과연 어떻게 될런지.

      중국사람의 마음 + 실제 행동 + 외국 매체 + 중국정부의 생각등등이 다 모여서 어떤 결과가 나올런지...흐음..

  15. MJ 2008.04.25 23:23

    바로야~~근데 이거 내가 아는 바로 블로그인것이야? ㅋㅋㅋ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6 12:26

      대체...누구십니까요-0- 쿨럭..

  16. JJ 2008.04.26 16:51

    북부쪽은 모르겠지만 남부쪽은 잠잠하던데요....;; 북부쪽과 남부쪽은 완전 딴판인듯..
    단지 경찰들 까르푸 앞에 우르르 서 있고는... 땡..;;
    (오히려 장사가 더 잘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그리고 솔직히 복건성쪽 사람들 덕에 프랑스에 쪽이나 안팔면 다행이지..;;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6 17:15

      합비가 북부인지 남부인지 애매하지만, 그쪽에서 일이 가장 크게 터졌다고 알고 있습니다. 흐음....

      이거 참....어찌 될지 흥미 진진이라고 할까요? -0-;;

  17. Favicon of http://kiseokblog.blogspot.com/ BlogIcon 기석 2008.04.27 13:28

    재미있네요. 5월1일 결과가 궁금하네요. 5월1일이후에 포스팅 해주세요~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7 17:43

      저도 많이 궁금하답니다. 특히 제가 가는 곳이 베이징이라는 수도의 특수성과 베이징 최대크기의 매장이라는 중관촌이라서 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이 많은 컴퓨터 관련 상가 밀집지역이고, 주위에는 북경대와 청화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교가 있으며, 천안문사태이후 최대의 시위라는 반일시위의 시발점이 되었던 곳입니다.

      -_-+ 어떻게 보나 흥미진진입니다.

현재 중국인들 사이에서 돌고 있는 글 하나를 소개해드린다. 이에 대해서 "짱깨 새끼들 개쉡들!"이라고 하기 전에 자세히 생각해보기를 바란다. 일단 이런 글은 한국에서는 없었을까? 다시 말해서 민족주의로 똘똘 뭉친 글들은 한국에 없는가? 잘 생각해보아라. 그 다음으로 이런 중국인들의 글이 왜 돌고 있을까? 이에 대해서 중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까? 곰곰히 생각해보아야 한다. 단지 욕으로 배설하지만 말고 생각을 해보셨으면 좋겠다.


올림픽 성화 봉송이 계속 방해를 받고 있다. 특히 파리에서 많은 방해를 받았다.
파리시정부는 감히 티베트 독립 표어를 시정부 청사에 걸어놓았다.
유럽의회는 티베트 독립을 지지하는 결의를 통과시켰다.
미국하원은 중국의 올림픽을 저해하는 결의를 통과시켰다.
독일 총리는 공개적으로 티베트 독립을 지지하고 나서면서 올림픽에 보이콧을 할 것이라고 하고 있다.
21세기의 중국의 팔국연합군에 맞서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
세계에 중국인들의 단합된 힘을 보여주어야 하지 않겠는가!
5월 1일, 전국의 까르푸 매장에 가지 말자!
6월 1일, 전국의 KFC매장에 가지 말자!
이 내용을 10사람에게 보내면 당신은 우수한 중국인이다!
이 내용을 20사람에게 보내면, 당신을 최고의 애국자이다!
중국인들 모두가 힘을 합쳐 일어나는 모습을
타이완넘들/한국인/일본인/전세계에 보여주자!


-- 몇몇 참고사항 --

1) 파리 : 한 도시에서 성화를 2번이나 꺼버렸다. 그것이 파리다. 시민단체들이 일단 들어오면 온갖 방해를 할 것이라고 경고를 해서 경비가 장난이 아니었는데도 2번이나 꺼버렸다. 용자들이다. 이제 기대되는 곳은 미국일 것이다. 한번 두고보자.

2)  팔국연합군 : 청나라 말기, 8개국이 천진을 거쳐 북경으로 쳐들어와서 작살을 내놓는다. 한마디로 중국 근대에 외국세력에 침입을 당한 사례이다.

3) 까르푸 : 까르푸 대주주가 티베트 단체에 거액의 후원금을 지불했다.


이 글에 대해서는 최대한 본인의 의견을 밝히지 않을 생각이다. 사실 이런 글을 소개 안 시키려고 했다. 그런데 북경대 역사학과라고 하는, 중국의 막강한 대학인 북경대에 그것도 다른 학과도 아니고 "역사"를 배우는 사람이 올려놓은 글이라서 소개시켜 본다. 끙...차라리 역사적 지식 없는 사람들이야 그렇다고 하고, 분명히 알거 다 알면서 저렇게 적어 놓은 저 인간!!! 그것도 이름이 익숙하지 않은것으로 봐서 근현대사쪽인듯 한데...후...님하. 역사 왜 배우셔요?

그냥 조용히 "한국인의 입장에서 조심스럽게 이야기하자면, 중국사람들이 세계에 보여주어야 되는 것은 니가 말하는 그런 일들이 아니라, 티베트 사람들과 평화롭게 사는 모습이다"라고 적었습니다.


--- 원문 ---

奥运圣火不断受到骚扰,尤其在巴黎。
巴黎市政府竟把藏独标语挂上市政大厦!
欧洲议会通过决议支持藏独为北京抹黑
美国众议院通过决议要抵制中国奥运!
德国总理公开支持藏独,不参加奥运!
面对21世纪的中国八国联军想干什么?
让全世界看看中国人团结的力量!
5月1日,让全国的家乐福冷场!
6月1日,让全国的肯德基冷场!
每人转发10个,你就是优秀的中国人!
每人转发20个,你就是最爱国的中国人!
中国人万众一心,团结起来,
让小台湾/韩国人/日本人/全世界看看,
本来我是不发这种信息,不过这几天老外们忒猖狂

  1. Favicon of http://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2008.04.16 10:02

    무섭습니다~
    중국인의 생각...
    머, 몰랐던 것은 아니지만...
    이런...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16 10:11

      머...모든 중국인이 저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제 주변은 특히 역사를 공부하는 쪽인지라...오히려 해당 사건을 이성적으로 분석하는 사람이 더 많이 있습니다.라고 해도 제 주변은 어디까지나 특수한 경우이겠지요. 중국의 많은 사람들은 언론플레이때문이라든지 기타 다른 이유로 저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의외로 많다는 것이죠. 으음...

      전 저 중국인들의 생각에서 한국인들의 민족주의를 본답니다. 다른 나라 사람들이 보면 한국인들의 민족주의도 더도말고 덜도 말고 도꾸님의 생각처럼 보이겠지요. -0-;;

  2. Favicon of http://chanme87.tistory.com BlogIcon 요요 2008.04.16 10:16

    파리에서 4번이라고 들었는데...
    그리고 나 정말 깜짝 놀란거 알아?ㅋㅋㅋ물론 공개로 전환하진 않지만 블로그에 비슷한 글 쓰고 있었어ㅋㅋㅋㅋㅋㅋㅋ난 주로 북경에 있는 대학생들의 반응이였지만ㅋ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16 10:33

      -0-;; 내가 알기로는 실제로 불을 꺼버린건 2번이라고 알고 있어. 4번은 습격횟수가 아닐까? -0-;;

      머...블로그 닫았다며? --

  3. Favicon of http://blog.daum.net/jangbogo12 BlogIcon 장보고 2008.04.16 15:54

    티벳사태와 올림픽 성화 봉송 방해에 대한 중국인들의 인식이 우리가 생각하는 상식을 벗어나고 있어서 참 무섭다는 생각을 했던차에 이런 글을 보게되네요.
    제 주변에 있는 중국인들 역시 티벳 사태를 평화를 깨는 행위로 보고 있더군요. 또한 티벳은 원래부터 중국의 고유 영토였으며, 단 한번도 독립국의 지위를 유지한 적이 없는데, 또한 중국이 찡짱철도를 놓으면서 발전시켜주었는데...라며 그들을 욕하더군요. 어느 정도의 지식층이 한 이야기라 더욱 놀랐습니다.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16 16:29

      하지만 과연 중국인들이라고 모를까요? 저희는 대외적으로 하는 말과 대내적으로 하는 생각이 중국인도 분명히 다르다는 것도 생각해야될듯 합니다. 저희는 대부분의 중국인들에게 외국인일 뿐이지요.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언론보도만 믿는 경우도 있지만, 지식인층이고 당연히 알 사람들이 그런 말을 하는 경우에는 일정한 목적성을 생각해봐야 될듯합니다.


      그냥 부언입니다만, 징짱철도같은 경우 경제적인 발전은 분명히 되었습니다. 물론 문화적인 문제와 부의 불평등문제가 있긴 하지만 말이죠. -0- 한번도 독립국인적이 없었다는 것은 중국 교과서에 은근히 그렇게 적혀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야 중국고대사쪽이라서 그런식으로 이야기 하는 사람은 없답니다. 하면 바보취급당하는...--;;

  4. Favicon of http://www.on20.net BlogIcon On20편집국 2008.04.16 22:25

    안녕하세요. 20대 블로그매거진 On20 편집국입니다.
    Baro님의 글이 오늘의 추천글로 등록되었습니다.
    오늘의 추천글은 On20 편집국에 의해 매일 오전, 오후에 업데이트되구요.
    www.on20.net 오른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님의 포스트를 잡지에 싣고 싶으시면 매거진On20 세계섹션에 보내보세요~
    자세한 방법은 http://blog.on20.net/6 을 참고하시구요.
    이번 제2호 수집기간은 25일까지고, 서울 경기지역 대학과 주요 지하철역에 배포됩니다.

    즐거운 블로깅하세요~ ^-^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17 01:26

      네. 감사합니다.
      그런데 잡지의 기제 여부의 경우, 저는 출처만 표시해주신다면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저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옵션을 만들어두시는것은 어떻겠습니까?

  5. 익명 2008.04.17 16:13

    비밀댓글입니다

  6. 익명 2008.04.22 17:0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Baro 2008.04.22 18:00

      출처만 밝히시면 됩니다.제 글 본문 아래쪽을 보시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아시면 이제 이렇게 안 물어보셔도 될듯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셨다니 조금 오래 썩은 블로거로서 조언 조금만 해드리자만, 그냥 편하게 "자신의 글"을 적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인기가 없을 수도 없고, 열씸히 쓴글 다들 몰라줄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용히 자신의 이야기를 계속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괜히 열심히 하신다고 힘주시다가 나중에 포기하는 분들을 조금 많이 봐서 그런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