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을 입력해 주세요북경대 입학관련 정리 노트.

좋은 말도 듣고 들으면 싫어지는 것이다. 하물며 같은 답변도 한 두번이 아니다. 그래서 아예 북대 입시관련으로 많이 받는 질문을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통신이니 반말이 들어가더라도 양해와 용서를 구하는 것이다. (본좌 원래 싸가지로 밥 말아 먹는걸 어쩌겠는가.)

가장 기본적인 질문부터 정리하겠습니다. 심도 있는 질문은 장르별로 나누어서 대답하기로 하겠습니다.



Q1. 어떻게 하면 북경대에 입학할 수 있죠?

북경대 본과에 한국인이 입학하는 방법은 몇가지 있습니다.
1)예과반 코스
북경대 한어중심에서 개설한 에과반이라는 곳에서 1년 가량 어학연수를 받은 뒤 본과에 들어가는 코스입니다.
2)입학시험 코스
4월여경에 실시되는 외국인용 북경대 입학시험에 참가하여서 본과로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3)비리 코스
돈이나 혹은 뺵을 이용하여 들어가는 방법 입니다.
4)기타 코스
특수한 상황. 중국인과 동일하게 고고(중국의 수능)을 보고 들어오는 사람도 있었다고 들었지만, 쉬운길을 놔두고 가시밭길을 걸을 분은 없을 것이라 사료되고, 이런 분들은 이런글 자체가 의미가 없으므로 따로 글을 올리지 않겠습니다.



Q2. 예과반이란 무엇인가요?

예과반이란 북경대학교 유학생처의 산하인 북경대학교한어중심에서 개설한 어학연수 과정으로 외국인들이 북경대 본과를 가서 모자라는 한어수준을 입학전에 올린다는 계산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일년의 학비가 3000달러가량이며 "요양원"이라는 기숙사에 반드시 거주하여야 합니다. 입학자격은 중국에서 고등학교를 나오지 않는다면 모든 사람들이 가능합니다(중국에서 고등학교를 나왔지만 반드시 예과반을 가고 싶다면 유학원을 통해서 비리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과반을 들어가면 북경대 본과에 반드시 합격한다"
사실과는 다릅니다. 물론 입학시험을 통해서 들어가는 방법보다는 쉽고 더 많은 수를 뽑지만, 반드시 합격하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합격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학과가 아닌 비인기학과에 뽑힐 수도 있습니다. 경제학과나 법학과 같은 인기학과의 경우 HSK8급이 없으면 들어가기 힘들정도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매년 40명가량을 뽑고 있습니다.(올해는 약 70여명의 인원을 뽑아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Q3.입학시험이란 무엇인가요?

한국으로 따지면 특례 입학정도 되는 입학시험입니다. 매년 2월달 말정도에 접수를 받고 3월달에 푸다오반을 하며 4월달에 입학시험을 칩니다. 응시자격은 고등학교를 졸업한(중국이든 외국인든) 외국인이면 가능합니다. 매년 600여명정도가 시험에 응시하며 140명 가량이 합격을 합니다. 시험과목은 중국어 영어 수학 역사였는데, 2004년도 부터는 역사가 문과-이과종합으로 변하였습니다. 이 종합에 관해서는 아직 정확한 정보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만, 역사에 지리와 정치가 추가된 형태라는 것이 제일 신빙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푸다오 반은 대체 무엇인가?"
아주 질릴 정도로 듣는 질문입니다. 푸다오 반은 북경대에서 외국인들이 시험에 익숙하지 않는 것을 배려해서 (실은 돈을 벌려고--)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험전보충수업과 같은 것입니다. 보통 3월중에 매주 토요일 일요일에 실시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나중에 따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Q4.비리란 무엇인가요?
사실 이것을 적을것인가 말 것인가. 나름대로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비리가 존재하고 그것을 통해서 들어가는 사람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공공연한 사실인데 말하지 않는 다는 것도 웃기는 것이겠지요.

비리의 양대축은 뺵과 돈입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요. 뺵은 학장같은 사람과 연분을 맺고 그것을 통해서 입학하는 방법이고, 돈과 같은 경우 유학생담당처와 학생담당처들에 돈을 먹이고 교육부에........좀 복잡하죠? 어쩃든 사바사바해서 입학하는 경우입니다. 빽은 본인이 알아서 할 문제이고, 돈과 같은 경우 3000달러라고 들었습니다.

그것 말고도 시험지바꿔치기(이건 괜한 피해자를 만드는 방법이죠), 시험관과 짜기 등등... 그 방법은 하늘과 같이 넓고 땅과 같이 깊데나 머래나..

이것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물어보거나 하지는 말아주십시오. 어디까지나 그런게 있다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소원하는 것은 이런 이야기를 웃으며 넘기고, "흥 내가 만점받으면 다른 넘들이 다 비리라도 난 들어간다"라는 정신으로 공부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나 좀 있다가 더 자세히 분석해서 올리도록 해보겠습니다. 단지 개인적으로 별로 쓰고 싶지 않다는것이 문제군요.


Q5. 입학가능 학과

문과: 중문과,역사학과,철학과,고고학과,국제관계학원(국제정치학

과,외교학과),사회학과,정부관리학원,신문방송학원(신문학과,

광고학과,편집학과),법학과,예술학과,경제학원,광화관리학원


이과: 심리학과,생명과학학원,신식과학기술학원,환경학궈,물리

학원,수학학원,지구와 공간과학학원,역학과공정과학과,

화학과분자공정학원,신식관리과




------------------------------------------------------
제가 입학시험과 비리에 관해서는 자세히 쓸 자신이 있습니다만, 예과반은 들리는 풍문과 아는 사람들로 인하여 만들어진 정보이므로 예과반 출신보다는 생동적?? 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북경대학교 QNA에서 활동하는 예과반출신분들중 한분만 봉사정신을 발휘해 주십면 감사하겠습니다.
(......누군지 말은 안하겠지만, 한놈도 하겠다는 사람이 없을 경우, 내가 아는 몇몇 은 죽음이라는 것을 알아두거라.^^ 빨간눈을 만들고 멎쟁이를 울음쟁이로 만들어줄게.^^ 물론 그외에 엽또래를 비롯한 다수의 암흑수행자들도...)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0)
디지털인문학 (256)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35)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