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 지금 남한을 공격하지 않으면 송혜교가 늙어버려!

金正银:再不打南韩,宋慧乔就要老了!(via:@pkuteaparty)

나름 한류를 느낄 수 있나요? 북한까지 퍼진 놀라운 한류~~

나는 북한이 해방되는 것이 두려워. 마치 반에서 꼴찌에서 2번째 하는 사람이 꼴찌가 전학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말야.

我害怕朝鲜解放,就好像班级倒数第二害怕倒数第一转学。(via:@zhangjiachen123:)

그나마 동북아에서의 "개자식"은 북한이었는데, 북한이 없어지면 중국이 "개자식"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지요. 외부적인 문제보다 내부적인 문제로 말이죠.

후진타오 : 왜 싸우기 전에 사전통지 한번 하지 않았어?
김정일 : 360을 설치했더니 QQ을 할 수 없어서..[각주:1]
후진타오 : 그럼 이메일을 보내지 그랬어.
김정일 : 보냈는데? 혹시 검열에 걸린거 아냐?
후진타오 : 전화을 써도 되잖아!
김정일 : 돈이 없어서 전화을 걸 수가 없어.
후진타오 : 아직도 그렇게나 힘들어?
김정일 : 에휴....남쪽에서는 내 삐삐로 호출을 했어.

胡:打仗了怎么不先通知一声? 金:装了360,QQ上不去啊。 胡:那可以发邮件呀。 金:发了呀,难道被墙拦住了? 胡:电话也行! 金:欠费停机了… 胡:还真这么困难啊? 金:不说了,南边call我BP机了…(via: @calon)

중국에서도 이번 북한의 행위는 "따위를 맞은 것"과 같은 충격입니다. 북한은 대체 무슨 생각일까요? 해당 유머는 그런 충격을 전하면서 동시에 중국의 인터넷통제를 풍자하고 있습니다.

김 : 우리는 매우 어려운 선택을 하였습니다. 당신은 오직 북한만을 고를 수 있습니다. 우리도 당신들에게 매우 큰 불편을 드릴 것을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그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각주:2].

金:我们做了一个艰难的决定,您只能选择一个朝鲜。我们深知这样会给您造成一定的不便,我们诚恳地向您致歉。(via:@calon)

유머는 결국 내부 비판에 이용되기 가장 좋습니다. 위의 유머도 김정일의 말로 중국내부의 "악덕기업" 텅쉰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김정은은 휴전선에 서서 남한의 병사를 향하여 크게 소리 질렀다!

"잘들어!!! 우리 아버지는 이깡이야!![각주:3]"

그러자 그 옆에 있던 보좌관은 당황을 하면서 조그마하게 말했다.

"장군님의 아버님은 김씨입니다만..."

김정은은 그 이야기를 듣고 다시 한번 외쳤다.

"우리 아버지는 김깡(킹콩)이다!!"

金正银站在岸上对着韩国士兵高喊着:“对方听好啦,我爸是李刚!”,旁边军师一听急了,忙低声对他说:“将军,您父亲姓金呢。”,金正银一听,连忙改口:“我爸是金刚!”(via:@Symphone)


이것 역시 중국내부의 사건을 이용하여 김정은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1. 중국최대의 안티바이러스프로그램 360가 중국최대의 인터넷메신져 QQ가 사용자의 정보를 불법적으로 수집한다고 QQ에 압력을 가한 것을 패러디. [본문으로]
  2. 360와 QQ와의 싸움에서 QQ의 서비스사 텅쉰이 360을 완전히 사용 못하도록 했을 때 한 말로서 중국네티즌의 비웃음을 샀음. [본문으로]
  3. 음주운전후 2명의 사람을 사망시키고서는 오히려 자신의 아버지가 고위직관리라며 "우리 아버지가 리깡이야!"라고 했던 것을 패러디. [본문으로]
  1. 헛웃음 2010.11.25 16:25

    민간인 두 명에 젊은 청년 두 명 사망... 이 와중에 "농담"을 퍼오시다니 참 대단하시군요.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11.25 17:21 신고

      위의 "농담"을 단지 "농담"으로 파악했다면 "농담"이 얼마나 많은 감정과 내용을 함축하고 있는지 파악하지 못함이라고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2. 쏘 새드 2010.11.25 20:00

    중국은 과연 어느 편인가? 중국인들도 헷갈려 하는듯...

    "중국은 한국을 지대루 봉으로 본다".

    이건 리얼 중국어로 어떻게 하나요? 궁금..."특히 봉으로 본다는" 표현...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11.25 23:07 신고

      글쎄요. 봉을 무엇이라고 해야될까요? 직접적으로 대입되는 중국어는 제 능력으로는 떠오르지 않는군요. 그리고 알려드리기도 좀 곤란하군요^^::

  3. 쏘 뷰리풀 2010.11.25 23:41

    그냥 지나가다가 불쑥..

    위에 헛웃음님께서 농담이라고 한 표현에 바로님께서 반박하셨는데..
    제목에 유머라고 표시를 한 분은 바로님 자신 아닌가요? 유머와 농담은 많이 차이가 나나요?
    그런데 저도 그리 좋아보이진 않네요. 하필 유머 모음이라고 제목 붙여서 올리다니..-_-;; 바로님께서 공익 가겠다고 노래 부르더던 걸 평소 안 좋게 봐온 탓도 있겠지만.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11.26 01:27 신고

      글쎄요. 유머와 농담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만약 단순한 유머였다면 제가 부가설명까지 달아둘 필요자체가 없겠지요. 유머나 농담이나 시사성이 담겨있는 경우가 많으며(특히 제가 그런 것을 골라서 소개했고) 그런 글은 오히려 유머나 농담이기에 내재되어있는 심리들을 더욱 잘 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전 기본적으로 반전주의라서 군대에 대해서 좋은 생각은 여전히 없습니다. 그리고 별로 공익가겠다고 노래부른적은 없군요. 최대한 군대를 합법적으로 빠질 수 있으면 빠지겠다고 한 적은 있지만 말이지요.

  4. 오이오롯세 2010.11.27 01:04

    뭐랄까, 사전적 의미는 차치하고 지금 시점에서 유머라는 단어는 좀 피하는 게 좋지 않을까?

    그냥 중국 네티즌의 반응 이라고 해도 괜찮을 것 같은데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11.29 15:58 신고

      난 반응이라는 말 싫어하거든.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런식의 추모분위기"에는 동감 할 수도 없고.

  5. ㅊㅊ 2010.11.28 00:36

    그리좋아보이지않내요

  6. ㅊㅊ 2010.11.28 00:38

    그리좋아보이지않내요

  7. 종이한장 2010.12.03 16:44

    지나친 엄숙주의도 그다지 좋아보이진 않네요.
    그런 식으로 따지자면, 온 국민이 장례식 분위기 모드로 돌임해야겠습니다 그려.
    방송사도 정규 방송은 모조리 중단하고, 장례식 생중계...

    내용도 살펴보면, 전사하신 분들을 욕 보이는 것도 아니고, 북한의 똘끼를 비판하는 내용인데...

  8. Favicon of http://kimpro82.blog.me BlogIcon 김프로 2010.12.04 00:27

    저는 윗분과 생각이 같기도 하고 다른 것도 같네요. 희생자들의 비극을 통해 함께 애도하며 공동체를 환기시키는 일을 꼭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엄숙해야 할 때 제대로 엄숙하지 못하는 게 진짜 문제인 건 아닌가 해요. 위의 덧글들이 직접적으로 해당하고 있진 않습니다만 이 상황에 이명박 정권의 대북정책이 실패한 결과라느니, 반대로 지난 10년간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햇볓정책이 실패했기 때문이라니, 서로 상대 정파의 실책으로 몰고 가며 그걸 마치 통쾌하다는 듯이 말하는 일부 네티즌들의 태도에서 저는 지나친 가벼움을 느낍니다. 하긴 어쩌면 '엄숙주의'란 자체가 대중의 가벼움을 드러내는 또 다른 한 형태인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위의 본문에서 주인장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는 바가 제가 말하는 그런 '가벼움'과 그렇게 관련이 있는 것 같진 않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