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경찰, 북경 한글간판 단속

미디어다음 / 신영식 중국 통신원


중국 정부가 한글 간판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

최근 중국공안국과 중국 정부 공상국은 트럭을 몰고 다니며 최근 급증하고 있는 한글 간판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을 펴고 있다. 이에 우리 교포들은 허겁지겁 중국어와 한글이 병기되어 있는 간판으로 바꾸어 다는 등 부산을 떨어야 했다. 미처 간판 규정에 대한 현지법률에 익숙하지 않은 몇몇 한국 교민 업소들은 간판을 철거당하는 봉변을 겪었다.

중국 공상국 관계자는 "한국인이 밀집해 있는 북경의 왕징부근에서 한글간판에 대한 대대적인 철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는 "중국어 표기가 없어 중국인들이 일용품을 사거나 업소를 이용할 때 많은 불편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중국 현행법상 중국어 설명이 없는 외국어 간판은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출처 : 미디어다음


대대적인 철거작업이라고 하면 마치 중국정부가 한국어를 배타적으로 취급한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그런데 현지에서 살고 있는 저의 기억에는 한국어로만 된 간판은 거의 없는데, 어떻게 대대적인 철거작업이 가능한지 정말 의문이군요. 사실 이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럴때는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위의 기사에도 있지만 중국의 현행법상 중국어 설명이 없는 외국어 간판은 불법입니다. 여기서 한국을 되돌아 볼까요? 온 거리가 외국어 간판입니다. 더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제가 하려는 말을 다 아실겁니다. 한국에도 이런 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한국어를 아끼고 사랑하자라고 말로만 하지 말고 이런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뱀다리 : 다음의 덧글들은 정말 실망스러운것이 많군요.

중국넘들 ljy70812005 님 생각 / 2004.11.20
별걸 다 단속하네 한자간판 보면 정신 사납고 지저분해 보이는데 중국넘들도 이 참에 원시적인 한자 대신 한글로 바꾸는게 좋을듯

(바로) 당신 바보지? 자신의 문화가 존중받고 싶다면, 우선 다른 문화를 존중할 줄 알아야지. 서양애들이 와서 한글간판보고 한글간판 정신 사납고 지저분해 보이니까 이 참에 영어간판으로 바꾸라고 하면 어떻게 반응 하실려고요?!

ㅋㅋ 한자는 ㄴ체터 - 휴민ㄱ 님 생각 / 2004.11.20
핸드폰같은걸루 10글자 입력하러면 5분넘게걸릴걸여.. 그런데 우리는? 웬만하면 40초안에 다하죠~~ 역시 짱깨는 즈리얌

(바로) 제대로 알고 말을 해주었으면 한다. 어디서 들은 이야기를 가지고 이런 식으로 적는 사람들이 제일 싫다. 중국어 입력이 한글 입력에 비하여 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다. 하지만 10글자 입력하려면 5분 넘게 걸린다는 것은 익숙하지 못한 사람이 만졌을 경우이고, 사실 한국에서도 어르신들이 문자입력하면 엄청 오래 걸리지 않는가?, 나와 같은 경우도 10글자정도는 1분이면 다 입력한다. 중국애들은 최대 30초내로 입력하고 말이다. 무엇보다 중국어는 뜻글자이다. 이해하기 쉽게 말하면 중국어 한 글자로 한국어의 3글자의 말을 나타낼 수 있다. 고로 입력시간이 조금은 늦어도 큰 문제는 없다.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더 붙이자면,
이런 이야기 하면 "너 짱깨지!"따구의 소리는 집어치워라. 엄청 한심하게 보인다.
  1. Favicon of http://iqqi.info BlogIcon kz 2004.11.20 17:57

    늘 잘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털 뉴스사이트의 덧글들 보면 열받는 경우 많죠. 그래서 저는 대개 기사만 보고 그 밑은 아예 보려고도 않습니다. 그냥 무시하세요. ^^

  2. Favicon of http://hyunmu.egloos.com BlogIcon 玄武 2004.11.20 20:02

    원래 포탈 댓글 수준이란게...시나 스포츠란 수준밖에 안됩니다. (.....)
    링크타다 들어왔습니다. ^^

  3. Favicon of http://madelf.zice.net BlogIcon 미친엘프 2004.11.21 00:27

    맞습니다. 그런 덧글에 일일이 신경 쓰는 것이 외려 일종의 스트레스가 되는 세상입니다. 모조리 필터링을 하며 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겠지만 그리 신경쓰지 않으시며 사시는 것이 정신 건강상 좋지 않을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무시하면서 살거든요.)

  4. Favicon of http://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 2004.11.21 04:45

    kz / 저도 보통은 아래쪽을 아예 무시하는데, 오늘따라 무슨 생각이었는지 슬쩍 봤는데 너무 어이가 없더군요.

    玄武 / 쿨럭-_ 얼마전에 시나게시판 수준을 욕했는데 이러면 왠지 비참해지더군요.

    미친엘프 / 나름대로 통신짬밥도 있다고 자부하는데, 생각보다 도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은 힘이 드는군요. 미친엘프님. 디플로머시 참가할 수 있습니까? ^^:: 문제는 전 중국에 있다는 것인데 말입니다.(저도 만들려고 했는데 주위 애들을 다 모아서 룰부터 설명시켜야 된다는 점에서 좌절~~)

  5. Favicon of http://madelf.zice.net BlogIcon 미친엘프 2004.11.21 16:30

    으음. 디플로머시가 지금 현재로서는 두 번째 기를 끝낸 이후로 소강상태입니다. 방학이 되면 다시 시작할 지도 모르겠는데... 아직은 확실하게 결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그리고 디플로머시를 재개하게 된다면) 제가 연락 드리죠 :)

  6. Favicon of http://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 2004.11.22 04:49

    겨울방학때 한국에 잠시 들어가니까 잘하면 한번 뵐 수도 있겠군요.^^
    기대하면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