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몇 일동안, 중국의 방송매체들은 맥도널드와 KFC라는 전세계국제 프렌차이즈에 대해서 강력한 비판을 퍼붓고 있다. 중국 노동법이 정한 최소인금조차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마디만 첨부하자면, 중국은 어디까지난 사회주의 국가이고, 이러한 사회주의 국가의 체계에서 가장 확실하게 정해져 있는 것은 "노동법"이다. 본인이야 법 없이도 막 사는 사람이니까 법을 잘 모르지만, 법을 공부하는 친구에 의하면, 중국의 노동법은 세계 어디에 내 놓아고 부끄럽지 않은 수준이고, 한국의 노동법보다 훨신 더 잘되어있다고 한다. 그런가보다-_;;

다시 이야기로 돌아와서, 맥도널드와 KFC가 어떻게 노동법을 어겼을까?  현재 중국은 각 도시와 성마다 최저임금을 규정해 놓고 있다. 그런데 이 두기업이 이 최저임금보다 싼 돈으로 사람을 고용한 것이다. 예를들어서 태원지방의 최저임금은 시간당 6.5원이다. 그런데 KFC는 4.5원, 맥도널드는 6원에 고용하고 있다. 란주지방의 최하임금은 7원인데 KFC는 4.3원, 맥도널드는 3.9원이고, 복주의 최저임금은 5.5원인데 KFC는 3.6원, 맥도널드 4.1원에 고용하고 있는 것이다.

돈을 보면 너무나 임금이 싸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러한 싼 임금에도 노동법이 정한 최소한 임금선이 확실히 되어있고, 그것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이렇게 전체적인 반대운동이 일어난다. 사회주의가 나쁜 것만은 아니다. 이러한 점을 보면서 한국의 노동법도 좀 좋게 고쳐져야 겠다.

그런데...이거 진짜 이런 이유만일까? 외국 기업이 중국에 들어와서 돈 드럽게 많이 버는게 기분 나쁜것은 아니었을까? 그래서 꼬투리를 잡은 것은 아니었을까? 그렇다고 해도 꼬투리 잡힌 두 기업이 잘했다는 건 아니지만 말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