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시 시대 요하일대에는 찬란한 문화가 꽃을 피웠다. 그리고 지금 중국과 한국에서는 각자 요하문명이 자신의 것이라고 하면서 인터넷에서 설전을 전개하고 있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중국의 주장만 있고, 한국에는 한국의 주장만 있다. 대중에 정보를 전달해야되는 신문에서는 민족감점만 일으키고 논리와 증거에 대해서는 제대로 제시하지 않고 있다.

1) 요하문명(홍산문화)은 무엇인가?
1980년대 랴오닝(遼寧)성 요하 지역에서 황하문명보다 앞선 시대의 문명이 존재했었다는 고고학적 증거들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요하일대에는 기원전 7천년에 이미 독자적인 신석기 문화가 존재하였고, 기원전 3500~3000년쯤(홍산문화 후기)에는 이미 초기 국가형태가 갖추어졌다고 추정되고 있다.



2) 중국학계의 의견은?
중국학계는 발굴 초기에는 홍산문화의 주도세력이 동이족이나 예-맥족의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발굴 후반기로 갈수록 중화민족의 시조라는 황제의 토템과 발굴유물이 일치한다고 주장하면서 황제와 연관을 시키려는 학자(레이광젼 雷广臻)들이 나타났다. 특히 곡옥에 대해서 용으로서의 상징성을 이야기하면서 중화의 시초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석은 아직 논쟁이 진행중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황제는 전설상의 인물일 뿐이며, 중국의 형성에서 결코 황하문명뿐만이 아니라 여러 지역의 다양한 문화들이 서로 융합하여서 만들어졌다는 의견이 강한 만큼 해당 의견은 제대로 된 학설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하겠다[각주:1].

중화제일용이라고 말하는 곡옥. 근데 용이려나...



3) 한국학계의 의견은?
한국학계에서는 요하문명에 대해서 한반도에서 발견되는 소수의 곡옥이나 관련 유물과의 유사성을 근거로 홍산문화가 한반도문화의 원류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선문대 이형구 교수(고고학)는 중국의 ‘요하문명론’에 대응해 ‘발해문명론’까지 주창하고 있다.

그러나 곡옥이나 대응 유물은 매우 소수이며, 요하부터 한반도까지 이어지는 연결점이 없어서 확실한 증거로 사용되지는 못한다. 하다 못해서 동이족과 고조선의 연결지점은 고사하고, 고조선이 어느 정도의 정치체계로 발전했는지에 대해서도 아직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요하기원설은 근거가 매우 약한 설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각주:2].

무엇으로 보이는가? 용? 돼지?



4) 요하문명은 한국과 중국 모두의 것이다.
요하문명은 분명 신석기시대에 요하지역에서 발전했던 문명으로 보인다. 그럼 그렇게 발전한 문명이 현재의 중국대륙과 한반도 모두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은 당연하다고 본다. 오히려 "요하문명이 중국대륙에만 영향을 주었고, 중국대륙만이 그 영향을 이어 받았다!"라고 하거나 "요하문명은 한반도에만 영향을 주었고, 한반도만이 그 영향을 이어 받았다!"라고 말하는 것은 본인에게는 어처구니 없는 소리로 느껴진다. 마치 프랑스가 "로마의 영향은 프랑스만 받았다!!" 라고 말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단 말인가?

요하문명이 한반도와 중국대륙 모두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하는 것이 합당하다. 그렇기에 요하는 현재 한국과 중국 역사 모두의 기원이라고 보는 것이 합당하다. 대체 무엇을 뺏고 말고 한단 말인가[각주:3]?

  1. 중국사학계는 다민족주의로 간다고 말을 하면서도 허구의 인물인 황제까지 끌어들여서 무리한 한족중심설로 가려는 일부 세력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행동은 스스로가 기본적인 논조라고 말하고 있는 다민족주의 정신에도 어긋나는 행위일뿐만이 아니라, 역사학과 고고학의 방법론에서도 어긋나는 행동이다. 하상주시대에도 다양한 "집단"들이 혼재하며 살아갔다는 것이 고고학적으로 계속 들어나고 있는 만큼 허구의 황제의 토템까지 도입을 하는 무리수보다는 황제의 토템 자체가 다양한 집단들의 토템이 융합하여 만들어진 것이고, 그러한 다양한 집단 중에 요하가 있었다고 말하는 것이 더 합당해 보인다. [본문으로]
  2. 한국사학계의 웃긴 점은 우리에게 영향을 받은 것은 한국에 융화되었고, 한국이 영향을 준 것에서는 찬란히 남아 있다고 이야기한다. 기마문명이니 요하문명이니 하면서 한반도가 영향을 받았고 우리안에 융화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반대로 일본에 전해진 것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융합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무시하며, 한국의 것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남들은 역사조작을 하고 있다고 하면서 정작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서는 눈을 감는다. 우리 모두가 고조선의 유물이 비파형동검이라고 교과서에서 배웠다. 그런데 이에 대한 증거는 층위나 지리적 위치가 "그.럴.것.같.다."라는 추측밖에는 없다. 그러면서 당당하게 교과서에 명시해놓았다. 이런 것이 역사조작이 아니고 무엇인가? [본문으로]
  3. 같은 논리로 동이나 고구려도 누구만의 것이 아니다. 동이자체가 통합된 집단이 아니었다는 것은 이젠 너무나 명확해 보이며, 동이의 범위를 보면 한반도와 중국대륙 모두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동이는 무조건 그냥 한국인의 조상이고, 절대 중국인의 조상이 아니다." 이건 대체 먼 논리인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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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ㅎㅎㅎㅎ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위치상 현재의 몽고 과거의 거란, 흉노, 선비, 오환 등등의 문화일 가능성이 제일 높지 않나요?

    2010.09.10 11:59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음.....그나마 흉노가 시대적으로 가깝지만 그래도 몇 천년의 차이가 납니다. 물론 그쪽에도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서 지금의 몽고야 말로 진정한 후손이다라고 하는 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2010.09.10 16:42 신고
  2. Favicon of https://beijinga4.tistory.com BlogIcon 북경A4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역시 바로님은 이렇게 생각 할 거라고...추측은 했더랍니다.
    우리 모두의 것이다.^^
    어떤 역사를 누구의 것으로 단정짓는건 정말 어려운것 같아요. 그 때를 직접 본 것도 아니고 적힌 글을 보고 분석해야 하니...
    수백년이 지난 후 이명박 자서전을 보고 연구하는 학자들이 이명박은 대단한 사람이었다! 라고 하면 안되잖아요^^

    암튼...요것저것 고민이 많던 한 주가 지나가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2010.09.11 08:42 신고
  3. z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사학계의 웃긴 점은 우리에게 영향을 받은 것은 한국에 융화되었고, 한국이 영향을 준 것에서는 찬란히 남아 있다고 이야기한다.


    --
    놀랍군요. 중국에 있으면서도 한국에서 출판된 사학관련 책과 논문, 자료를 하나도 빠짐없이 전부 읽으셨나봅니다?

    2010.09.11 15:26
  4. 시골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도 올린적이 있고, 본문과도 좀 중첩돼지만,
    한국에 중국이 요하문명을 가져간다고 알렸던 분의 취지도, 아시아 공동부분의 문명을 중국만의 것으로 하려는 것은 틀렸다라는 의미였는데.. 이게 한국으로 이상하게 전달되어서 요하문명은 한국만의 것이라는 투로 됀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사회관점의 변화로 인한 변화도 있지만, 현재의 정치, 외교, 밥줄(?)등의 영향으로 인한 변용이라면 경계해야하고,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아시아의 역사학자분들은 조심을 한다고 보지만,

    일본제국시대는 축복받은 시대였는데, 다른 나라들이 힘들었던 시기로 조작하고 있으며, 일부 일본학자들이 異見을 보인다는 투의 일본우익계열의 학자라든가.. 영토문제에서 상황에 따라 바뀌는 각국 외교부의 논리... 대중서적이라기 보다는 유사역사학으로 자극적을 추구하는 일부 저자들과 미디어들이 문제이죠.. (사회관점의 변화라면.. 만리장성이나 공자에 대한 관점이 근현대 중국에서의 변화, 무신정권에 대한 관점이 한국에서 군사정권때와 이후 정권때의 변화 같은 것이겠죠. )

    기본적으로는 역사학의 장점을 생각한다면, 국사교육 혹은 민족사교육도 그 일부로서 완전폐지에는 반대하지만, 인종주의나 집단주의로 이어지지 않기위해서 다양한 관점에 대한 것도 알려주어야 하고, 그 목적이 차별주의를 막고, 확대되어온 인간의 기본권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겠지요. (제가 국사교육이나 민족사교육이라고 한데에는 한국내의 소수민족그룹이 만약 자기 모국이나 민족의 역사교육을 하고 싶다면 그것을 가능한 한도에서 최대한 인정해야한다는 취지도 포함된 것입니다. )

    그렇지 않으면, 주석의 내용처럼 중국이든 어느 나라든 안으로 특정 민족우월주의나 억지로 소수민족을 통합시킬려는 시도에 빠질수도 있고, 역으로 세계 어디가 우리의 예전의 터전이니 이건 정복이나 침략이 아닌 '귀향' 이다 라고 했던 구일본제국이나, 구독일의 논리가 또 살아날지도 모르고,...

    2010.09.11 21:23
    • 시골  수정/삭제

      추가로 조금더 주절 거립니다.

      민족과 국가개념 그 자체의 모호성이야 잘 알려진것이지만,

      최근에 어느 일본인 (한국어를 포함한 여러개의 나라말을 하고, 나름대로 자기 스스로는 배웠다는) 의 주장을 보고는 정치적으로 이렇게도 변용이 가능하구나 싶더군요.. 쩝...

      그 일본인의 은근한 주장은 '민족개념은 모호하니.. 남북한은 뭐 민족따위를 추구하느냐.. 깨끗하게 전쟁도 하고 그래라.. 그리고, 재일조인은 빨리 선진 일본에 복속돼거나 흡수되어라.. '라는데..

      그 일본인은 자신이 국제주의자라고 하지만, 그 지향하는바가 국가주의나 전체주의랑 별반 다를바 없데군요.. 물론 이게 일반적인 현상같지는 않지만... (또 다른 일본인이나 재일교포로부터 격렬한 항의를 받더군요..) 일단 끈질기게 주장을 하고, 일본과 몇몇 자신이 생각하는 선진국만을 절대적 가치의 척도로 삼는 차별주의의 냄새도 나는지라.. 좀 씁쓸하더군요..

      2010.09.14 22:55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글쎄요. 그건 또 다른 모습의 민족개념이라고도 여겨지는군요. 단지 기존의 "민족개념"과 다를 뿐 아닐까요? ^^

      2010.09.14 23:12 신고
  5. 구름나그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생각도 비슷해요~
    어떤 역사가 누구만의 것이 될 수는 없죠. 인간이 걸어온 길을 보는 것이 역사인데, 자기 조상이나 혈연이 걸었다고 해서 자기 가족들 만의 역사가 될 수는 없는 거죠~
    이제는 민족이라는 망령을 깨끗이 털어버리고
    역사를 직시해서 현실의 문제를 해결 수 있는 제대로 된 도구로 활용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저러나 요하문명에 관심이 생겨서 발굴보고서를 좀 구하고 싶은데
    어디에서 찾아야 되죠??

    2010.09.14 01:59
  6. 시정잡배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바로님은 文言文啥时开始学的呀 看一眼就知道真的还是假的?
    진짜 궁금합니다. 고문을 스스로 사전없이 번역해보고 싶은데 역량이 부족하네요.

    2010.10.02 16:46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으음....만약 정식으로 번역을 한다면 절.대.적.으로 사전을 봐야됩니다. 그것은 아무리 뛰어난 한문학자도 동일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사전을 보지 않아도 "적당히" 번역을 해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제대로 된 "번역"이라고 하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저의 경우 고문을 만진지는 대략 10년정도 된듯 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어린 시절부터 어느 정도 접하기는 했지만 정식으로 접한것은 10년이라고 해야될듯 합니다. 사실 고문은 고문 자체의 번역이야 어차피 사전만 죽어라 찾으면 자연적으로 실력이 올라간다고 봅니다. 마지막에 고문 해석의 실력을 결정하는 것은 그 고문의 바탕이 되는 사상을 이해하는 정도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 그 부분이....약하다고 봅니다^^:: 진정한 강호의 고수분들은........저로서는...ㅠㅠ

      2010.10.02 17:38 신고
  7. 시정잡배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대단하다는...

    2010.10.04 22:03
  8. 조선사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스 로마문명도 전 유럽인의 것이죠...

    2010.10.22 21:13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사실 저는 그 이상으로 확장을 합니다. 모든 인류의 문명은 모든 인류의 것이라고 말이죠.

      2010.10.23 09:31 신고
  9. 우리역사사랑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바로바로님. 저도 요하문명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상에서는 비생산적인 토론과 상대방을 헐뜯는 사람들이 넘쳐나네요. 제가 얼마전에 카페를 개설했습니다. 한 번 방문해주시고 맘에 드시면 가입하셔서 활동을 부탁드리겠습니다.

    http://cafe.daum.net/historyforours

    2011.01.04 18:22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하하..제가 카페활동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게 되서 말이죠^^;;; 눈팅은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1.01.06 08:34 신고
  10. 요하의 자존심 한국과 일본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란 두부자르듯이 나눌수 있는것이 아니다.
    중궈가 요하,고조선,부여,고구려,백제,신라 모두 자신의 역사라 우긴다면 기꺼이 받아들일수 있다. 우리의 선조를 자랑스러운 역사로 알고 자신들의 것이라 우긴다면 나역시 자랑스럽다.
    그것에 대한 주장은 누구나 할수있는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역시 요하,고조선,부여,고구려,백제,신라,금나라,청나라를 우리역사로 주장할수있다.
    역사는 공유되는면이 있기때문에 한쪽에서 속지주의 사관으로 역사를 주장하고 한쪽에서는 속인주의 사관으로 주장한다면 둘다 근거가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족의 원류에 대한 오리지날을 추구한다면 우리가 오리지날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살아가면 된다. 또한 우리역시 국가적으로 대대적인 역사 정립을하여 후손들에게 자랑스러운 역사를 물려주면된다. 역사는 단순히 차지하고 있는자의 것이 아니라 섬기고 향유하는 자의 것이기 때문이다.

    2012.02.28 16:24
  11. Favicon of http://asd BlogIcon todn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한민족은 배달국,단군조선,위만조선,부여,고구려,발해,고려시대만따져도 만주등 요하,만주등은 우리민족이 대부분 차지했으며 중국이 요하,만주를 직접적으로 지배한것은 청제국시대뿐이였습니다 그러니 한국의 것이라 보는것이 가장 현명하지않습니까? 고려때는 약1년이라는 짧은시기이기는 했지만 비까지 세웠습니다

    2013.01.26 23:11
  12. BlogIc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시대엔 한나라였고 한민족이였는데
    쪼개지고 쪼개져서 지금까지 온거지
    실제론 누구의 역사도 되며 선조죠
    하지만 현재 어느나라 땅에 묻혀있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지겠죠
    아무리 과거 한민족이였다 외쳐도
    현시대랑 과거는 다르니까요.

    2014.08.31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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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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