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어떤 글의 덧글에서 장나라씨의 중국어 실력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장나라씨의 중국어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평소에 TV 자체를 보지 않았으며, 몇 번 우연히 지나가다 본 것들도 중국 성우의 더빙이거나 통역을 통해서 말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한 프로그램에 나온 장나라씨를 보았고 이젠 평가를 내릴 수 있을 듯 합니다.

현재 장나라씨의 중국어 수준은 6개월 미만정도입니다. 잘 봐주어서 1년미만입니다.



문제는 그녀는 중국에서 여러가지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왔다는 사실이다. 본인이 알기로도 중국에 진출한지 최소한 5년은 넘었으며, 참가한 작품만 최소한 2편 이상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도 중국어 실력이 아직도 그 수준이다.

더욱 한숨이 나오는 것은 가수를 할 정도의 "듣기능력"은 언어학습에서 상당히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은 알 사람은 다 아는 것이다. 그런데도 아직 잘봐주어도 1년미만 수준이라는 것은 본인으로서는 한가지로 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 장나라씨는 중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다.

장나라씨....좋은 말 해주고 싶어도 할 수가 없게 만드니 어쩌겠는가?! 그럼 잘 하지도 못하는데 "중국말 진짜 잘해요!!"라고 해주어야 하나? 그건 아니지 않은가?? 아...장나라의 아버님에게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 연세에 언어를 배우는 것이 결코 쉽지 않으셨을텐데 장나라씨보다 훨!!!씬 잘하신다[각주:1].

장나라씨에게 진심으로 이야기한다. 정말 중국과 중국의 문화를 사랑한다면 중국어부터  배우시기를 바란다. 중국인과 같은 수준의 유창한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벙어리처럼 있지 않을 정도의 중국어를 해야된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구HSK 8급, 신HSK5급정도의 실력은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 위의 영상에서는 장나라의 "중국에 돈 벌러 간다"의 발언도 거론되어 있다.  원래 그런 의미가 아니었다고 이야기를 하며, 다른 사람들이 고의적으로 만들어낸 잘못된 해석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해당 발언은 중국의 친한파들 사이에서 먼저 문제가 된 것이다. 친한파가 문제를 재기할 정도면 심한 것이 아닐까? 그리고 그런 여론은 아직 사그라들지 않았다. 해당 영상의 아래쪽에서는 "돈 떨어졌냐? 没钱啦!!"과 같은 덧글들이 있다....

* 다른 글에서 밝혔지만 제가 요즘 이사문제로 정신이 없습니다. 하루에 꾸준히 글을 올리는 것도 힘들답니다. 덧글에 답글까지는 아무래도 무리군요. 반드시 대답이 필요한 "문의글"외에는 대답이 없을 것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1. 그다지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연세를 생각하면.. [본문으로]
  1. Favicon of http://cosmopolitan815.tistory.com/ BlogIcon cosmopolitan815 2010.08.04 17:48

    장나라 중국 활동하는거야..

    자기 돈벌려고 하는거긴 하지만..

    http://blog.sina.com.cn/zhangnala

    여기 장나라 중국 블로그인데..

    나름 좋은 일도 많이하고 한국도 많이 알리고 있는데..

    이 정도는 귀엽게 넘어가자구요..ㅋ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8.06 16:40 신고

      저번 글의 덧글에서 몇몇 분들이 장나라씨의 중국어 실력을 언급하였는데 저는 그 실력을 몰라서 모른다고 대답하였는데 우연히 위에서 링크한 영상을 보게 되어서 올린 것이랍니다.

      ...문제는 요즘에는 한국의 이미지를 깍아 먹고 있다지요^^;;

  2. 태클이좋냐? 2010.08.04 23:16

    ㅋㅋ 일단 태클이좋냐 너봐라 라는생각이드는군요 ㅋㅋ

    너때문에 장나라에대해 또글을쓰는구나 라는ㅋㅋ

    왜요 전글에서 내가쓴글엔 덧글쓰지않겠다고 한말은 있고 아이거 완전 미치것네 뭐라말은해야

    것는데 덧글은 안쓴다고했으니 에라모르겠다 라는 생각인건지 ㅋㅋ

    뭐 장나라가 중국tv에나와서 중국말을 얼마나 못했고 잘했고를 들어봐야 난알수도없고

    좋은대학다니신 머리좋은분께서 그렇다고하면 뭐 할말있것습니까?

    (장나라씨....좋은 말 해주고 싶어도 할 수가 없게 만드니 어쩌겠는가?!) ㅋㅋ 드디어 감정적이

    되신건가? 내가쓴글의 영향인것같은데 ㅋㅋㅋ (잘 하지도 못하는데 "중국말 진짜 잘해요!!"라

    고 해주어야 하나? 그건 아니지 않은가?? ) 당근 못하면 못한다고 하고 잘하면 잘한다고해야하

    는게 정상이긴한데 왜 그런말이 생각나지... 미운놈은 뭘해도 미워.... 장나라씨 미안허네요

    나라는놈때문에 미운털이 박히신것같은데 이걸어쩌나 (장나라씨에게 진심으로 이야기한다.)

    여기서 나만의 유치찬란한 시비 어떻게 이야기를하세요 여서는 이야기가아니라 쓰는거죠~

    그리고 여기서 쓴다고해서 장나라씨가 이글을 본다는 좋아하시는 근거라도있어요? 아 근거가

    있다면 정말 장나라씨 정말 미친듣이 사과합니다 전 장나라양의 팬도아니고 그냥 여기저기

    딴지나거는 놈인데 장나라씨 편들다가 나때문에 흑흑 미운털박히셔서리 ㅜㅜ 이젠 중국어

    공부소리까지 듣게되시고 ㅜㅜ 다른 비판이라는 글이라는것에 덧글로 좋은건 말안하고 나쁜것

    만꼬집어 말한다고 말했더니 이런글이 올라온것같네요 이걸 어케 사과해야하나 ㅜㅜ 근데

    장나라씨가 여길 오는건 맞나? 흠... 여기와서 글을 본다는 근거는 없자나 이런... 하여간 내가

    태클이종냐 라는 자식이 싫으면 이놈한테 시비를거세요^^ 아 그럼 인터넷 뒤지지말고 좋은일한

    거 생각해보라고한것때문에 정말 안뒤져봐서 좋은일을 모르시나 하긴 나도 뭔좋은일 했는지는

    인터넷 봐야아니까 쩝 그냥 내가 싫으면 내가싫다고말하소 어디가서 뺨맞고 어디가서 화풀이하

    는건 안좋은건데요 ㅎㅎ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8.06 16:45 신고

      덧글을 다시려면 본문에 관련이 있는 글을 올리기 바랍니다. 또한 님의 이런식의 덧글은 지능적인 장나라 안티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오랜 시간을 활동한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조언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명작이라는 책을 많이 보시길 바라며, 소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3. 사마염 2010.08.05 10:58

    중국에서 활동 많이 하니 중국어 당연히 잘해야하며 못하면 잘못이라는 당신의 전제부터가 틀린 것이고.

    기부도 많이 하고 중국에서 나름대로 한국의 좋은 이미지 홍보를 하고 있는 애를
    왜 자꾸 반복적으로 까는지. 허허

    나쁜 연예인들 많은데 그런애들 까도 모자란테 뭐하러 자꾸 장나라 가지고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8.06 16:51 신고

      중국에서 활동을 하니 중국어를 당연히 잘해야 된다는 언급은 한적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런 전제도 두지 않았습니다. 기왕이면 공부를 하는 편이 더 좋다고 한 것입니다.

      본문에도 언급했듯이 장나라씨는 최근 지속적으로 한국의 이미지를 까먹었고 까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별로 "깐"적 없습니다. 비판과 "까"는 것을 동일시 하는군요. 이 둘은 다른 것입니다.

      전 별로 장나라씨에게 특별한 감정 없습니다. 사실 별다른 관심도 없습니다. 고로 문제가 없으면 제가 글 쓸 일도 없습니다. 장나라씨를 언급하게 하는 저에게 문제를 제기하지 마시고, 이름을 말할 수 있는 연예인이 10명정도 밖에 안되는 사람이 글을 쓰게 만드는 장나라씨에게 이야기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4. 해란강 2010.08.06 17:44

    바로님은 장나라의 중국어 실력을 비난하는데 님은 노래를 장라나만큼 잘할만 합니까?
    장나라양이 바로님에게 노래는 둘째로 치고 음악세포가 아예 없다고 비난한다면
    님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8.06 18:12 신고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비난이 아닌 비판입니다. 저는 노래를 잘 하지 못합니다. 음악세포가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분명한 사실이기에 비판이며 저는 그것에 대해서 수긍합니다.

      문제는 저는 음악의 길로 나갈 생각이 없습니다. 그러나 장나라씨는 스스로 중국과 중국문화를 사랑한다고 발언을 하고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으면서 중국어 실력은 부족하며 심지어 중국을 멸시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간단하게 이렇게 반문하고 싶군요. 저야 음악의 길로 나갈 생각이 없으니 음악세포가 없어도 아무런 상관이 없지만, 장나라씨에게 중국어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5. 두아이맘 2010.08.07 09:37

    장나라에게 왜 이리 돌을 던지시나요? 평범한 역사학도가 왜 연예인에게 그리 관심을 가시지는지요.
    남을 비판하기전에 자신을 돌아보세요.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8.07 16:09 신고

      저도 완전 무결한 사람은 아니지만, 최소한 제가 비판하는 부분에서는 자신을 돌아보고 쓰는 것이며 자신의 쓴 글을 보며 스스로 부끄러워할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난과 비판은 구별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해서 제 발언의 근거에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함부로 "돌은 던진다"라고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있으면 그것을 인정하고 수정하는 것이 옳습니까? 아니면 왜 나만 가지고 그러냐면서 회피하는 것이 옳습니까?

    • 두아이맘 2010.08.09 10:51

      글쓴이부터 비난과 비판을 구분하세요.

  6. 333 2010.08.07 21:59

    장나라가 지난해 한 발언은 실수 였지만 그것때문에 여태까지 중국에서 좋은일을 한 부분은 언급하지않고, 장나라가 한국의 이미지를 갉아먹는다는 주인장님의 댓글은 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드네요...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8.08 01:05 신고

      저는 장나라씨가 모든 것을 잘못했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공과를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오히려 어느 정도 지명도를 높였기에 반대로 문제도 더욱 커져서 더욱 안 좋아졌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저와 다른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서는 저도 할말이 없군요. 다만 주관적일 수 밖에 없는 판단에 대해서는 서로간의 생각을 존중해주셨으면 하는군요.

  7. 익명 2010.08.07 23:25

    비밀댓글입니다

  8. 익명 2010.08.07 23:35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8.08 01:10 신고

      장나라씨가 중국진출을 할 때 관련 인사분도 어떻게 하다 보니 아는 사이입니다. 그리고 그런 입장에서 장나라씨를 비난할 의도는 처음부터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얼마든지 비판할 생각입니다. 중국인들이 비난이나 비판을 한다고 한국인들은 무조건 보호해주어야 된다는 논리에는 반대합니다. 오히려 한국인이 먼저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고 봅니다.

      그 외에 언급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저도 들어 알고 있는 것이 있지만 괜히 더 길어질 수 있음으로 관련 내용을 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장나라씨 팬이시더라도 분명히 문제가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무조건적인 보호보다는 "사랑의 비판"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는 말로 대신하겠습니다.

  9. 남의 나라에서 돈을 벌려면 2010.08.08 19:56

    가장 먼저 가져야 될 자세가 돈 버는 나라의 언어를 제대로 알아야 되는게 아닐까요? 위에 계신 분들은 장나라 골수빠인지, 글도 제대로 안보고 앞뒤 구별없이 싸질러놓으시는군요.
    입장을 바꿔서, 한국에 돈 벌러 온, 그것도 그냥 콘서트가 아니라 한국 대중매체에 나오는 일본 연애인이 더듬더듬거리면서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예' 이런 이야기만 하고 돈 왕창 받아먹으면 흐뭇합니까?
    그 나라에 가서 돈을 벌려면 먼저 그 나라에 대해 존중하는 의사가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존중하는 의사를 표현할 가장 좋은 방법은 기부 같은게 아니라 돈 버는 나라의 언어를 제대로 아는 것입니다.
    꼭 외국에 나가서 공부는 커녕 외국에 나가보지도 못한 무개념들이 그런것도 모르고 이런 글에 태클걸죠.

    • 2010.08.09 04:43

      님이나 장나라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싸지르세요. *^^*

    • 흠님아 어디 아파요? 2010.08.09 11:58

      앞 뒤 없이 그렇게 글 싸지르니 기분이 좋나요 ^.^? 장나라가 해온 긴 중국 활동에 비해 중국어를 못하는건 사실인데 어디서 장나라팬 냄새 풀풀 풍기면서 앞 뒤 분간없이 지껄이실까 ㅎㅎ?
      내 말에 반박도 못하는 찌질이들이 꼭 이런 개소리를 남기곤 하지. 바로바로님 블로그 글 보기 힘드니 너같은 오물은 좀 사라져라.

  10. 현실은... 2014.12.21 13:48

    2010.06 ~ 현재 (2014.12.21)
    중국 화가대학교 연기과 부교수
    장나라한테 중국어 못 한다고는 절대 못 할 듯.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4.12.21 15:33 신고

      긴말 필요 없군요.

      http://www.ddokbaro.com/2726

      제가 어처구니 없어 한 화가대학교 이야기로 반박을 할 생각을 하시다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