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가 유엔 안보리등에 한국정부의 "천안함 사고 조사에 문제가 있다"라는 서한을 보낸 것에 대한 논란이 더욱 가열되고 있다.  그리고 본인은 한국의 한심스러운 민주주의 수준을 보면서 어이가 없어지고 있다. 한국이 중국에 어떤 상황에서도 자랑할 수 있는 것이 비교적 민주주의 수준이 높다는 점인데 이 번 논란을 보고 있으면 다 헛소리라고 생각된다.

0) 참여연대 안보리 서한 논란이란?
2010년  6월 11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 15개국, 유엔 사무총장실, 유엔한국대표부에 천안함 침몰에 관한 참여연대 입장(The PSPD's Stance on the Naval Vessel Cheonan Sinking)’을 이메일 등을 통해 전달. 참여연대는 이미 국내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번역본을 서한을 통해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전달하면서, 천안함 사건 규명을 위해서는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참여연대 보고서를 포함 모든 근거들을 고려해 공평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길 희망하며, 한반도 평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을 요청했다. 이는 어느 누구를 두둔하려는 것이 아니라 천안함 침몰 이후 국민이 합의할만한 투명한 정보공개, 철저한 진상 규명, 책임소재의 규명을 일관되게 주장해온 참여연대의 입장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다.(위키 "참여연대" 항목)


1) 참여연대의 행동이 반국가적이다??
일단 한국 정부는 한국을 대표한다고 말하기 힘들다. 한국정부는 한국을 대표하는 기관 중에 하나일 뿐이다. 우리는 헌법을 통해서 한국의 가장 중요한 행정-입법-사법을 분리시켜 놓았다. 그 중에서 행정만이 정부이며, 입법은 국회, 사법은 법원에 각각 그 권력을 부여했다.백보 양보해서, 한국정부가 국가의 역할을 실질적으로 가장 많이 수행한다는 의미에서 한국을 대표한다고 해보자. 그 한국 정부의 권력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한국의 헌법 1조 1항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이며, 2항에서 이를 보다 자세히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고 명기해놓고 있다. 쉽게 말해서 한국정부의 모든 권력은 그 국가를 구성하는 한국인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국가의 권력은 어디까지나 국민들에게 있고, 국민들은 한국정부를 얼마든지 비판할 수 있다[각주:1].

국가와 정부가 동일한 경우는 역사속으로 사라진 "짐이 곧 국가다"라고 하는 왕조체계나 북한과 같은 독재국가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사실 한국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박정희 "불법 정권"이 자신들의 독재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1972년 10월에 한국의 헌법을 바꾸어 버린다. 이른바 유신헌법이라고 부르는 헌법이다. 그리고 이때 헌법 1조 2항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국민은 그 대표자나 국민투표에 의하여 주권을 행사한다"라고 말하여 국민들의 권리를 대폭 낮추어버렸었다[각주:2].

한마디로 정리하면 참여연대는 국민의 한사람 혹은 조직으로서 한국정부를 얼마든지 비판할 수 있으며, 이는 결코 반국가적이 아니다. 국민이 국가이거늘 어떻게 "반국가적행위"라고 하며 검찰 수사에 들어갈 수 있단 말인가? 아! 중국의 경우 수 많은 시민단체에 대하여 "반국가적"이라는 이유로 납치-감금-추방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탄압을 하고 있다. 같은 수준이여서 기쁘겠다?


2) 참여연대의 행동이 한국의 이미지를 깍아먹었다?
참여연대는 우선적으로 한국정부에 천안함사건에 대한 재조사를 요청하는 것이 순서임에도 불구하고 국제사회에 서한을 보냄으로 인하여 한국의 이미지를 깍아먹었다는 발언이 많다. 얼핏 말이 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주객이 전도된 논리이며, 한국의 이미지를 실제로 깍아먹는 한국정부를 감싸주는 행동이라고 생각된다.

만약 참여연대가 지금까지 한국정부와의 대화 없이 무조건적으로 국제사회에만 호소를 했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참여연대는 그 동안 소고기나 사대강[각주:3]에 대해서 끊임 없이 문제 제기를 해왔다. 그리고 그 모든 문제제기에 대해서 한국정부는 이명박 대통령 식의 "소통"으로 무시해오고 있었다. 시민단체로 하여금 정부에 문제제기를 포기하게 하고, 국제 사회에 호소를 하게만든 한국정부가 더 문제가 아닌가?

안타깝게도 중국에서도 비슷한 예시가 보인다. 현재 중국에서 인권관련으로 활동하는 어떤 단체도 중국정부와 활발히 "소통"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오히려 직접적으로 해외 미디어나 해외 기관에 중국의 인권문제를 "고발"하고 있다. 중국내에서 활동하는 인권단체들은 사실상 중국정부를 "포기"하고 있기 때문이다[각주:4]. 시민단체가 포기해주어서 속 시원하시옵나이까?

지금 현재 한국의 이미지를 깍아 먹고 있는 것은 참여연대의 서한이 아니다. 서한을 보낸 참여연대에 대해서 검찰 수사까지 들어가고 있는 한국정부의 행동이다. 언론자유는 밥 말아먹었는가? 중국과 비교 할 수 밖에 없는 이 상황이 "쪽" 팔리는 것은 본인 뿐인가?


3) 참여연대는 시민단체(NGO)인데?
참여연대는 시민단체이다. 영어로는 NGO라고 부르는 기구이다. 그리고 NGO는 A non-governmental organization의 약자로서 비정부단체이다. 비정부단체(비정부기구)는 어떠한 종류의 정부도 간섭하지 않고, 시민 개개인 또는 민간 단체들에 의해 조직되는 단체를 의미한다. 정부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는 경우에도 비정부 단체는 정부 관계자를 회원에서 제외시킴으로써 민간 단체로서의 성격을 유지한다. 그리고 비정부 단체는 정부 활동 감시, 각종 정책 홍보, 상담등으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한다. 그리고 그 핵심은 시민단체 혹은 비정부단체는 국가보다도 개개인의 삶에 더 관심를 기울인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그린피스라는 환경운동단체는 포경문제(고래잡이)로 특히 일본정부와 국제적으로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 그린피스에는 당연히 일본인도 포함되어 있다. 그렇다면 그린피스의 일본인은 매국노인가? 그린피스에 소속된 일본인은 오히려 일본이 더욱 더 "훌륭"해지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것이다. 국경없는 의사회에 속한 의사들은 모국에서 배운 의료기술을 타국에서 활용하고 있지만 국경없는 의사회의 의사들을 매국노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그런데 이러한 시민단체에 무려 검찰수사가 들어왔다. 이유는 이른바 "반국가적행위"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미국정부가 그린피스의 환경운동이 미국산업발전을 저해한다고 수사를 하는 것을 상상해보라. 혹은 독일 정부가 슈바이쳐의 행동에 대해서 자국에서 배운 기술을 타국에서 활용하기에 기술유출이라며 비난하는 것을 상상해보아라. 그런 말도 안되는 말을 왜 하고 있냐고? 참여연대에 대한 검찰 수사가 딱 그 꼬라지인 것이다.


4)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라고!!
사실 이 모든 문제의 핵심은 한국의 민주주의가 아직 성숙하지 못하여 한국인들이 국가주의에 매몰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소위 진보라고 불리우는 분류의 사람들조차 참여연대 서한에 대해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어이없는 상황이 나타나는 것이다.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다. 한국의 피비린내나는 민주화 과정에서의 핵심이 바로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이다. 국가는 결코 영원하지 않다. 국가는 하나의 정체체계일 뿐이며,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하나의 구조일 뿐이다. 혼동하지 말자.

중요한 건 "사람"이다! 그리고 참여연대 서한이 논란이 되는 상황 자체가 슬프다.



뱀한꼬리 : 보수단체의 할아버님들. 참여연대 앞에서 시위하고, 참여연대 어느 간부의 따귀를 날려주셨다고 한다. 그리고 그 자리에는 경찰들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어떤 할아버님이 체포되었다는 소리는 없다. 대충 생각해도 집시법 위반에 폭행현행범 아닌가? 이러니 이명박 정부가 비판 받는거다. 공정!!!

뱀두꼬리 : .......보수단체의 삽질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갈려고 했는데, 소위 진보라는 사람들까지 부정적인 반응이어서 몇 자 갈겨봤다. 내 일이나 잘해야되는데 말이다. 에휴....머...본 블로그의 독자들을 위해서 오랜만에 긴 글을 올려봤다.

뱀세꼬리 : 본인도 중국의 민주주의 수준을 생각하면, 중국과 비교하는 내용을 적고 싶지 않다. 그런데 적을수 밖에 없게 만드는 이 상황은 대체 머냔 말이다.


* "재미있는" 덧글을 다는 분들에게 :
이런 저런 일로 바빠서 하나하나 덧글을 달아드리지 못하는군요. 그래도 마냥 무시할 수는 없어서 거칠게나마 대답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1. 제 글은 읽긴 하셨나요? 본문 글에 나오지도 않는 말들(김대중, 노무현, 경상도, 전라도등 말은 언급한 적도 없고, 이 사건과 직접적인 관계도 없음)이 왜 나오는 것인지 궁금하군요. 토론의 기본자세를 갖추셨으면 합니다.

2. NGO는 정치집단입니다. 세상에서 인간이 행하는 모든 것은 어차피 정치이며, NGO처럼 특정목적을 가지고 사회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체는 더더욱 정치집단이며, 그들 나름의 "이익"을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GO의 활동에는 충분한 의미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분명 왜곡된 부분이 없진 않지만, NGO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3. 중국에서 역사 공부를 하고 있어서 받는 인신공격성 덧글이나 기타 다양한 인신공격성 덧글에는 그냥 웃습니다. 제 실력이 너무나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최소한 당신보다는 삶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저의 "바보의 바쁨"으로 돌아가겠습니다.

6/20 추가 : "재미있는" 덧글을 다는 분들에게 정말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저에 대한 근거 없는 비난 말고, 글에 대한 "논리적인" 반박은 대체 무엇입니까? 또한 제가 말한 "중국정부와 똑같은 수준으로 시민단체을 대하는 한국"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만약 지금 현재 참여연대에 대한 검찰수사에 동의한다면, 중국에서 인권이나 티벳독립운동등으로 시민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중국정부에게 투옥-납치-감금-폭행등을 당하여도 어떠한 중국비판도 하시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그런 사람들은 중국정부의 입장에서는 "매국노"이기 때문입니다[각주:5].

  1. 여기서 말하는 비판이란 비난과는 다르게 "근거"를 가지고 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런 주석을 다는 것 자체가 한심하다) [본문으로]
  2. 지금이야 피튀기는 투쟁끝에 현재의 모습으로 돌아왔지만 말이다. [본문으로]
  3. 이라고 쓰고 대운하로 읽어야 됨 [본문으로]
  4. 그렇다고 포기한 참여연대가 잘했다는 것이 아니다. 핵심을 보자는 것이다. [본문으로]
  5. 기본적인 독해를 못하는 분을 위해서 "친절"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해당 문장은 참여연대에 대한 검찰수사에 동의한다면 중국에서의 인권이나 티벳독립운동등으로 시민운동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중국정부의 태도에 비판을 하지 말라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저는 참여연대에 대한 검찰수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중국정부의 인권이나 티벳운동등등의 시민운동에 대한 탄압을 지지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너무나 뻔하고 당연한 내용를 설명하는 것 자체가 좀 한심하군요. 그리고 핵심을 계속 무시하시는데, 정부는 국가를 대표하고, 정부의 발표만 무조건 믿으라고 주장하는 분들은 제가 아닌 당신들입니다만? [본문으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자기 합리화 하네 2010.06.19 00:28

    역적새끼

  3. 보수단체 할아버지들? 2010.06.19 00:43

    니네 할애비도 보수단체 수구꼴통이겠네? 완전 개망나니자나 이거? 맨날 개대중이 민좃당놈들이 짖어대는 소리 그대로 떠들고 자빠졌네 헐... 니네 할애비 앞에서 어디 고딴 소리 한번 해봐라?

    • 이번에 참패하더니~ 가슴찢어지니? 2010.06.19 08:35

      그 한이 묻어나네??
      ㅋㅋㅋㅋㅋㅋㅋㅋ

  4.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멍청이 2010.06.19 00:57

    부당한 일이 있으면 외세를 끌어들일 수도 있다. 하지만 참여연대의 문제가 뭔지 몰라서 이딴 헛소리 늘어놓나? 참여연대의 문제는 아무런 증거 하나 없이 (유언비어 수준의 증거가 증거냐?) 지들이 무슨 신이라도 되는 양 이명박 씹겠다고 외세를 끌어들이고 외세에 아부한다는 거다. 평소에는 우방 미국도 외세라고 배척하자고 난리 부루스를 치던 새끼들이 이럴 때는 쪼르르 자진해서 외국에 달려가서 외세 끌어들여서 이명박 망신주고 폭동이나 선동해 볼라고 들고... 어디 증거다운 증거 하나라도 내놓아 보시지 말도 안되는 좌고라 좀비들이나 짖어대는 유언비어를 증거라고 개소리 치지 말고... 니가 쓴 이 글도 그래서 개소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 기회에 덩달아서 이명박 씹으니까 기분 째지냐? 그런 열정으로 공부나 열심히 해라 여기 올려진 글 쭉 보니까 완전히 겉멋만 잔뜩 든 족속이더라마는..

    • 외세끌어들인 젤 멍청한 조상들~ 2010.06.19 08:34

      당나라 끌어들인
      멍청한 신라에 살았던
      조상새끼들~~~

    • 당나라 신라 타령하는거 보니 이 블로거 새끼.. 2010.06.19 09:29

      전라도 깽깽이자너?
      어쩐지 글을 휘휘 둘러보니께 완전 전라도 피해망상증 정신병자들 개소리만 잔뜩 늘어놓고 끼리끼리 어울리더만.
      남들이 깽깽이들 벼라별 추태 다 저지르는거 따지면 무조건 경상도로 몰아부치고 망국적인 지역감정이나 선동하고 ㅉㅉ
      명색이 역사 공부한다는 새끼가 거기서 또 당나라 신라가 왜 나오냐?
      한민족의 시작이 하대 신라부터 시작된다는 기본상식도 없는 새끼가 역사학도랍시고 썰을 풀고 ㅉㅉㅉ
      너같은 유학을 빙자해서 외국에서까지 국론분열에 지역감정 선동질이나 일삼는 뻘짓하는 전라도 개망나니들은 차라리 북한으로 꺼지든지 아예 되놈들한테 귀화를 해라.
      당나라 욕하는 놈이 말도 안 통하는 몰상식 되놈들한테는 설설 기네 ㅉㅉㅉ
      신라가 욕먹어야 한다면 너처럼 중국한테 알랑방귀나 끼는 놈들은 더 흉악한 놈들이여 알간?
      내가 깽깽이랑 민좃당(국민을 좆으로 아는 호남 향우당) 욕 좀 했다고 또 경상도놈 운운 하겠구만?
      나 충청돈데 어디 경상도로 만들어봐라 어디 ㅋㅋ
      대한민국 미래에 사사건건 똥물이나 끼얹고 국제망신이나 시키는 더러운 깽깽이들

    • 한민족의 시작이 신라 하대 부터?? ㅋㅋㅋㅋ 2010.06.19 12:52

      ㅋㅋㅋㅋ
      지나가던 애가 웃겟다.ㅋㅋㅋ
      내가 진실을 말하마...
      한민족의 시작은 대중형님으로 부터다~~
      ㅋㅋㅋㅋㅋ
      또 열 한번 내보시지.ㅋㅋㅋㅋ

    • 블로그 주인 참 불쌍타 2010.06.19 13:31

      다른 글에서는 중얼중얼인지 바로바로인지
      지 이름 달고 댓글 달면서 도덕군자처럼 굴더니
      여기서는 지가 몰리니까 남인척 하면서 수준낮은 욕이나 하고 ㅉㅉ
      애초에 저런 뒷감당도 못할 주제에 글을 왜 올렸냐?
      쪽팔린걸 알아야지 ㅉㅉ

  5. 이 블로거 처음보는데 인가 많나보네 2010.06.19 07:35

    알바들이 직접 나서서 댓글 달 정도면 어느정도 영향력이나 유명한 블로거정도인데..
    좋겠어요 알바들에게 직접 인증받는 블로거가 되셔서

    알바들도 참 멍청한걱 같다..
    애네들 논리를 보면 루이 14세의 짐이 곧 국가다라는 전제하에서 나온 주장이니
    그럴려면 너네야 말로 북한으로 가야하지 않나?

    어디 21세기의 자유민주국가에서 대통령이 곧 국가다라는 논리를 펼치는지..
    누가 써준거니 가르쳐준건지 몰라도 참 무식해

  6. 한국인들은 대부분이 전체주의자 2010.06.19 09:06

    내부의 치욕이 밖으로 나가는 것에 대해 과도하게 민감한 민족이죠.

    현 정부가 남북관계에 대해 과도하게 긴장감을 불러일으킬려고 하고 있는 건
    다 아시죠?
    그리고 그걸 현정부가 국제 사회에까지 연장할려고 하는 시점에 원인이
    된 천안함 사건의 진상파악을 국제사회에 요청하여 정확한 진실 파악과
    섣부른 대북 강경책을 저지할려고 하는 참여정부의 행동이 어떻게 반 국가적인
    행위가 되는지 반대론자들은 설명해 주세요.

    설명 못하겠거든 가만히 찌그려져 있어주시든가.

    • 맞는말씀 2010.06.19 09:50

      개대중이가 그 수법 엄청 많이 써먹었지.
      국민정부 운운 하면서 슬로건 걸고 국민들 선동한거부터가
      히틀러 나치당이나 뭇솔리니 파시스트당과 다를 바가 없었다는..
      개대중이 팟쇼정권 아니라는 놈들은 둘 중의 하나
      대가리를 모자 쓰려고 달고 다니는 놈들이거나
      사기협잡을 밥먹듯이 하면서 국민들 우롱하는 악질들이거나

    • 맞는 말씀 쓰신 분 2010.06.19 10:22

      물타기 하지 마세요.

      참여정부 얘긴 참여정부가 이슈인
      블로그에 가서 하시길.

  7. 화이팅!! 2010.06.19 09:22

    아주 논리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잘 쓰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Two thumbs up!!
    어설픈 뻘글들은 과감히 무시하시는 게 좋으실 듯 하네요.

  8. 다다 2010.06.19 09:32

    상식을 이야기하면 이념을 갖다 들이대는 귀를 틀어 막은 사람들이 종종 있긴하죠.
    그런데, 이명박정부에선 대통령부터가 그러니 정말 대한민국 앞날이 걱정됩니다.
    다음 정권에서 이 휴유증을 어찌 헤쳐 나갈지도 심히 걱정되고요.

  9. 역사학의 기본도 모르는 놈이 역사를 떠드네 2010.06.19 09:35

    신라가 당나라를 끌어들였다고 외세 운운하면서 허튼소리 하고
    또 그걸로 참여연대 개잡놈들이 외세에 아부하는 걸 정당화시키려는 이런 새끼가 역사학도라니 헐...
    제대로 된 역사학도라면 신라가 당나라를 끌어들인 원인을 제공한게 누군지
    고구려와 백제의 결정적인 멸망의 원인이 무엇인지 등등은 알고서 깝치지..
    그런 역사적 동인들은 철저하게 은폐하고 무조건 신라나 씹고 자기 역사 비하나 하고
    그것도 모자라서 망국적인 지역감정이나 선동하고... 미친 새끼들..
    전라도놈들이 이래서 대한민국 국민들한테 손가락질 당하고 침세레를 당하는겨 알간?
    중국놈들은 너그처럼 말도 안되는 얼치기놈들한테도 학위 막 주냐?
    말도 안되는 개소리 하려면 국내에서 해 외국까지 가서 외화 낭비하면서 추태 부리지 말고 응?

  10. 새나라 2010.06.19 09:37

    참여연대가 NGO단체라는 내용이 있는데... NGO가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시는군요.

    그리고 참여연대는 순수 시민사회운동단체가 아니라,정치적 이데올로기 집단인듯 합니다.

    미국소고기 반대.맥아더 동상철거,천안함사태등등에 직간접 관여되있는걸보면....

    이미 사옥장만시 부도덕한 행위로 도덕성은 무너진 집단이니까 존립기반이 없어진 집단입니다.

    도덕성이 훼손된 시민단체? 정크아닐까하는데...어떠신지요?

  11. 참여연대가 시민단체? 맛이 가셨나? 2010.06.19 09:45

    김대중 노무현 10년동안 한참 권력과 밀월관계 유지하면서 크고작은 기업들한테 대놓고 청구서 보내서 후원금 명목으로 수백만원씩 뜯어서 대궐같은 빌딩 세운 놈들이 시민단체? 푸헐! 어이 없다. 완전

    김정일 동지 만만세
    북한 동포 나몰라라

    이러는 흉물들이 뻑하면 시민단체 가면 쓰고 국민들 염장을 지르고 지랄이지.
    권력 빽 믿고 대놓고 기업들한테 삥 뜯어서 빌딩 세우는 놈들은 양아치지 양아치..

  12. 새나라 2010.06.19 09:48

    젊어서는 한번쯤 진보나 좌파라는 단어에 매력을 느끼기도하지만, 노무현시절 우리 민중은

    어떠했나? 말로는 복지! 분배를 외쳤지만 너무너무 힘들어 이태백,삼팔선,사오정,오륙도라는

    단어가 유행하지않았나? 천정부지로 치솟았던 집값. 서민들은 교외로 시골로 지하로 내몰리고

    ... 사교육 열풍은 자녀 학원비 마련위해 주부들은 노동현장으로 내몰리고....북한은 다퍼주고

    원자탄 만드는 것 모르고... 이런 암울한 기억들이 진보 또한 좌파의 기억아닌가?

  13. 세월지나고, 철이 들면 알걸세... 2010.06.19 09:54

    세월 지나고 철들면 알걸세~~~

    좌파니 우파니 하는 이 모습이 얼마나 우스웠는지....

    정치하는 넘. 시민단체라하는 넘에게 놀아나지 말게나...

    모두 자신들의 이익만을 위한거라네 ...

    그저 민중만 서럽다네~~~

  14. ... 2010.06.19 10:25

    댓글을 보니 짝퉁 보수지지자 몇명이 팀킬을 하고 있군..
    ( 쿨게이인척하는 모습도 좀 재미있고.. )

    • 하긴 2010.06.19 10:29

      쿨게이도 슬슬 트랜드가 아닌듯

  15. 개나 소나 유학이군 2010.06.19 13:17

    중국여행 가서 북사대에 다니는 친구 기숙사에서 며칠 지냈는데 논문 대필시키고 지는 주색잡기에 바빴지. 이 블로그 주인이라는 친구도 그런 부류의 하나인듯. 비싼돈 들여서 유학가서 한다는 짓거리가 개떡같은 글 올려서 여론조작이나 하려고 들고 말이지.. 명색이 유학을 갔으면 국내에서 우물안 개구리 같은 종파주의적 유아병적 사고방식은 떨쳐버려야지 이건 뭐 외국까지 가서 김대중 만세 민주당 만세 참여연대 만세나 부르고 자빠졌으니.. 도대체 유학 왜 간거야? 쯩이 필요했냐 북경대학 박사 쯩이? 천하의 속물 같으니라구 퉤이

  16. 최문순의원이 밝혀낸 천안함 진상 2010.06.19 14:13

    http://blog.naver.com/cyan78/30088275932

  17. Favicon of http://cosmopolitan815.tistory.com/ BlogIcon cosmopolitan815 2010.06.19 23:11

    사람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을테고,
    누구든 의문점을 제기할 수는 있습니다.

    근데 남한 정부가 제시한 것은 하나도 믿지 않고,
    북한이 말하는 것에 동의한다는건 어느나라 국민의 잣대입니까?
    그것도 유엔회의 하루 전날 꼭 그래야 합니까?
    참여연대가 한 행위는 분명히 반국가적이란 말을 듣기에 충분해 보인거 같은데요?

    그동안 북한에 대해서 잘해준 대가가 무엇이었습니까?
    쌀이든 돈이든 지원해주면 국민들은 배곯아 죽어가는데 군인들만 살찌우고..
    무기나 만들고 마약이나 팔고 위조지폐에..
    윗대가리들은 기름지게 뒤룩뒤룩 살쪄서..
    하는짓이라고는 핵무기 만들어서 툭하면 위협밖에 안하는데..
    그게 정상인 넘들의 사고방식이라고 보십니까?
    언제나 그랬듯이 시비를 건 것은 북한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북한 다 쓸어버렸으면 좋겠습니다.

    아무튼..저는 바로님 글을 참 좋아하는 편이라..
    자주 오긴하는데..
    이번 글은 좀 동의하기 힘들군요.
    저는 좌파도 우파도 모릅니다.
    제가 아는건 저와 저희 가족을 위협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만 압니다.
    그리고 그게 북한의 윗대가리들이란 것도 압니다.
    제 말도 수많은 재미있는 댓글 중에 하나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바로님도 군대 다녀오시면 생각이 조금은 바뀌실거라 생각합니다.

    해병대 지원해서 가보시는게 어떻습니까?

    • 해병대는여 무슨 2010.06.20 09:23

      딱 보니까 병역 피할라고 유학 핑게대고 중국 가서 방구석에 처박혀서 댓글질 하고 있는 것 같은데여...원래 말 많은 놈들이 정작 뒤로는 벼라별 핑게 다 대고 이리저리 다 피하자나여. 민주당 개같은 놈들도 맨날 반미 떠들면서 지들 자식 새끼들은 몽땅 미국 유학 보내고 전교조 개같은 놈들도 맨날 평등교육 떠들면서 지들 자식 새끼들은 몽땅 전교조 없는 특목고나 외고에 보내자나여. 이번에 서울시 교육감 당선된 곽 아무개라는 놈 안 봤어여?

  18. 사고는 지가 치고 남탓은..-_-;; 2010.06.20 09:49

    며칠전에 문제의 글 읽고 황당하긴 했지만 그냥 피식 웃고 넘어갔었는데 오늘 와서 보니까 참여연대 두둔하는 글 올리고 까불다가 사람들이 성토하는 댓글이 이어지니까 해명 글이랍시고 끝까지 기를 쓰고 변명과 남탓으로만 일관하는구만? 오늘도 문제의 글 읽고 또 읽어봐도 글쓴놈이 명백히 참여연대 만세 하면서 실컷 두둔하고 게다가 중국 외교장관 개소리까지 100% 아니 200% 믿는다는 글까지 갈겨놨으면서 해명은 참 허접하네. 자기반성은 간곳도 없이 오로지 자기변명과 남탓하기만 넘쳐나는군.. 완전 아르헨티나전 물말아먹은 허접무 하고 다를 바가 없더라. 남탓을 하려면 최소한 자신의 잘못부터 돌아보고 잘못했으면 사나이답게 반성하고 사과할줄부터 알아라. 그것도 못하면서 남 씹는 건 쉽지? 수신제가 연후에 치국평천하니라!!

  19. 개념을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린 주인장의 6/20 해명글 2010.06.20 11:22

    비유도 할게 있고 안할게 있다.
    참여연대의 이번 매국행위와 티벳의 독립운동을 동렬 선상에 놓고 말할 수 있는 사안인가?


    참여연대는 단지 이명박이 싫다고 지들과 사상적 코드가 안 맞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아무런 확증도 없이 온라인에 떠도는 괴담이나 줏어다가 증거랍시고
    유엔에 매국매족의 원흉 김정일 비호나 하고
    동족 뒷통수나 치는 반민족적인 이적행위를 했다.
    한마디로 만인의 지탄을 받을 또는 그럴 빌미를 제공한 사고를 친거다.


    극악무도한 참여연대의 망발과 매국행위를
    어떻게 제국주의적 망상에 사로잡힌 중국으로부터 자국의
    민족과 영토를 지키겠다고 독립운동을 벌이는 티벳의 상황에 갖다댈 수 있나?


    보아하니 역사를 전공하는거 같은데 어디 한번 물어보자.

    티벳이 중국의 일부라고 생각하나?
    티벳 민족이 중국인들과 같은 민족이라고 생각하나?


    만약 NO 라면 당신의 정신상태도 양심도 모두 정상이겠지만 당신의 매국노 비유는 틀렸다.
    그러나
    만약 YES 라면 당신의 매국노 비유는 맞지만 당신의 정신상태와 양심은 모두 비정상이다.


    참여연대가 우리 민족과 전혀 다른 이민족의 독립운동단체인가?
    대한민국 정부가 언제 먼저 참여연대에 폭력과 인권유린을 자행했나?
    (폭력과 인권유린을 버젓이 자행하고 있는 김정일한테는 찍소리 못하는 위선자들)
    이민족 출신의 독립운동단체라면 그나마 이해라도 되지..
    그러나 이건 엄연히 같은 동족이고 평소에 순수 시민운동을 한다고 떠들던것들이
    현정부가 밉다고 또는 김정일의 장학금 빚 갚으려고 동족한테 이적행위 하고 있는것일뿐이다.


    세상사람들 다 붙잡고 어디 한번 물어봐라.
    티벳 민족이 중국의 매국노냐고..
    당신의 논리대로라면(이건 논리도 아니고 거의 궤변 수준이지만)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민족과 나라를 회복하려고 그처럼 피땀 흘렸던
    수많은 독립운동가들과 애국지사들은 모조리 매국노 민족반역자들이겠네?
    당신의 비유대로라면 일본 제국주의야말로 한민족을 대표하는 합법 정부이고
    일본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그 어떠한 세력도 모두 반민족 반국가적인 폭도가 된다.


    당신이 정말 티벳 민족이 중국의 매국노라는 궤변을 믿고 당연하게 지껄인다면
    당신은 역사를 공부할 자격도 없는 놈이다.
    왜냐하면
    너는 제국주의적 침략과 전체주의적 공화를 찬양하는 놈이기 때문이다!
    너는 중국놈들이 무력으로 티벳이라는 나라를 침략한 제국주의적 만행을 정당화하고

    중국놈들이 티벳민족의 인권을 멋대로 유린하는 비인도적 폭거를 비호하는 놈이니까!!


    약소국 침략을 당연시하는 중국놈들 나라에서 공부하는거야 탓할수 없겠지만
    그렇다고 영혼까지 팔아먹고 중국놈들의 개는 되지 말아야 되지 않겠나?

  20. 불법인가? 2010.06.21 09:20

    댓글들이 참 많군요.. 수긍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수긍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제 생각은 참여연대이 서한이 검찰이 나설 불법적인 일인가 생각하게 되는군요.

    국내법을 위반한 것은 아닐텐데요.

    국가보안법 위반 아니냐?

    단지 천안함이 가라앉은 증거를 조사해 달라는 건데 거기에 왜 북한이 나오고 빨갱이가 나오고 왜 역적이 나오는걸까요?

    북한/빨갱이/역적.. 이런거 빼놓으면 서한을 보낸게 법적으로 잘못이다라는 말을 못하는 것일까요?

    검찰 조사도 참 웃깁니다.

    썩검 난리를 묻으려는지 이것을 조사하면서 열심히 언플하는 군요... 검찰은 범죄 수사기관이 아닌 언론기간인가 봅니다.

  21. 익명 2010.06.25 20:54

    비밀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