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9일 오전 북경대학교에서는 중국 전 외교부 부장인 탕쟈쉬엔唐家璇의 연설이 있었다. 탕쟈쉬엔은 이 자리에서 천안함사태를 거론하며, 정확한 내용은 내일 발표를 두고 봐야하겠지만, 이번 천안함 사태는 한국의 6월 지방선거를 위한 음모일 가능성이 높다고 단정하였다. 그는 이번 사건은 한국측의 자체적인 좌초사고일 가능성이 높으며, 북한이 연관되었을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탕쟈쉬엔의 이러한 반공개적인 언급은 중국정부내의 분위기를 전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로서 한국의 소위 "천안함 외교"는 중국의 반대로 현재까지는 실패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설령 북한과의 연관이 있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중국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안보리문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문제에서 한국의 천안함 외교는 높은 벽을 만나게 될 것은 자명해보인다.

본인으로서는 증거부족과 정보부족으로 누구의 소행인지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는 없다[각주:1]. 다만 현실적인 외교에서 중국의 부정적인 태도는 분명 한국정부가 현재 원하고 있는 전략에 큰 장애물로 작용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
요즘 졸업논문으로 계속 잠수해있습니다만, 해당 연설에 참가한 어느 분이 알려주었습니다. 최소한 저는 탕쟈쉬엔의 해당 발언을 보지 못하여서 정보제공차원에서 짦게 올려봅니다.

그럼 전 다시 누더기이자 쓰레기인 저의 논문으로...

  1. 화약성분이나 글씨체는 명확한 증거가 되기에는 부족하다고 본다. [본문으로]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0)
디지털인문학 (256)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35)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