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주석의 "활불전세 문제는 달라이가 죽고 나서 다시 말하자." 발언이 중국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모두가 대단한 사람이라면서 달라이와 라마교에 대한 욕설을 내뱉고 있습니다. 빨리 죽어버리라는 식의 발언입니다. 저는 이에 대해서 어디까지나 중국의 개념으로 비판해보겠습니다.

아직은 달라이가 살아

죽으면 다시 말하죠.


1. 활불전세란 무엇인가?
활불전세(活佛傳世)란 달라이라마가 사망한 뒤에 달라이의 영혼이 방금 태어난 아이의 몸으로 들어가서 다음대의 달라이라마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현재의 달라이라마는 14대 달라이라마로서 이미 14번의 전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14대 달라이라마의 나이가 많은지라 전세문제가 점차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 달라이가 죽고 이야기하자!
그런데 이에 대해서 티벳주석 바이마츨린(白玛赤林)은 "전세문제에 대한 과도한 토론은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현재 달라이가 아직 있으니, 죽은 다음에 다시 말하죠.[각주:1]"라고 발언을 해서 중국네티즌들이 환호를 하고 있다. 중국네티즌들은 라마교가 얼마나 미신적인지부터 시작해서 달라이라마에게까지 비난을 쏟아붓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행동이 애국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3. 달라이를 욕하는 중국인야말로 매국노이다.
달라이를 욕하는 중국인은 애국자가 아닌 매국노이다. 달라이는 티벳인들의 정신적 지주이다. 수 많은 탄압 속에서도 그들의 지갑 속에는 달라이의 사진이 고이 모셔져 있다. 아무리 최신과학기술문명이 들어오고, 중국공산당에 의해서 사회주의교육이 이루어져도 그들의 종교는 크게 흔들림이 없다. 어차피 종교라는 것은 과학과 같은 문명이 아닌 문화이며, 어느 것이 잘못되었다고 말하기가 힘든 것이다. 우리가 흔히 발전했다고 믿는 미국의 대통령도 성경을 침실에 배치해놓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일방적으로 욕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당신은 어떤 생각이 떠오르는가? 누군가가 당신의 부모님을 욕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실제로 2008년 티벳사건이 일어났을 때, 수 많은 중국인들이 달라이뿐만이 아니라 티벳인들에 대해서도 수 많은 멸시와 모독을 가하였다. 그리고 그 사건은 중국을 사랑했던 티벳인들까지 마음에 상처를 입고 분노를 간직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그렇기에 스스로가 애국자라고 생각을 하며 달라이를 욕하는 중국인들은 애국자가 아니라 중국을 분리시키는데 일조를 하는 매국노이다.

4. 달라이나 라마교에 대한 욕은 중국헌법위반이다.
중국의 헌법 제 36조에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공민은 누구나 종교의 자유를 갖는다라고 명시되어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어떤 국가기관이나 사회단체 혹은 기관도 공민으로 하여금 강제로 종교을 믿게 할 수도 없고, 종교을 포기하게 할 수도 업을 뿐더러 종교로 인한 어떠한 멸시도 금지한다[각주:2].

라마교는 파륜궁法轮功과는 다르게 중국정부의 인가를 받은 종교집단이다. 고로 라마교를 미신으로 모는 행동은 중국헌법이 정한 내용을 정면으로 무시하는 행위이며, 민주주의의 디딤돌인 개인의 자유를 무시하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
자신의 가치관만으로 비판을 해야 소용이 없다. 비판은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어야 된다. 그렇기에 일부러 중국인의 생각모델에 가깝게 해당 내용의 문제점을 이야기하였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본인의 개인적인 티벳에 대한 생각을 묻고는 한다. 본인의 생각은 간단하다. 티벳인들 스스로의 생각을 계속 존중할 것이다. 더 구체적인 사항은 티베트인들이 원하는 것은 독립이 아니다.을 참고하기 바란다.



  1. “[白玛赤林]:第二个问题,问到达赖转世的问题。在座的都很清楚,达赖一会儿说再生转世,一会儿说不转世,一会儿说指定转世,一会儿说国内的也可以,国外的也可以,男的也行、女的也行,不知道他说的是以哪个为准。[15:49]      [白玛赤林]:我前面说到,藏传佛教的活佛转世是有严格的历史定制和宗教仪轨的,不是说想干什么就干什么。所以,我又想起了前段时间大家在新闻发布会上也讲过,现在他怎么议论,再生转世也好,我觉得还是要按照历史定制和宗教仪轨办理。[15:51]      [白玛赤林]:十四世达赖就是十四个,前面还有十三个,不能说到了十四世我就该怎么弄就怎么弄,不可能,他的坐床典礼是当时中央国民政府批准,而且当地主持的。所以现在我个人觉得,过多的讨论转世的问题,我看是没有必要。现在达赖还在,等死了再说呗。[15:54] [본문으로]
  2. 第三十六条 中华人民共和国公民有宗教信仰自由。 任何国家机关、社会团体和个人不得强制公民信仰宗教或者不信仰宗教,不得歧视信仰宗教的公民和不信仰宗教的公民。 国家保护正常的宗教活动。任何人不得利用宗教进行破坏社会秩序、损害公民身体健康、妨碍国家教育制度的活动。 宗教团体和宗教事务不受外国势力的支配。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