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본인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일 것이다. 그래서 그 동안 하나하나 대답을 해왔지만, 이제 당분간 덧글에 대해서 대답을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 이상 정식으로 글을 써보려고 한다. 악플러들이야 원래부터가 밑도 끝도 없이 사실 자체를 왜곡하는 습성이 있지만, 이젠 웃기는 것을 떠나서 지겹다.


1) 너 짱깨지?
일단 보통 악플러들이 그렇게 숭배하는 혈연적으로 보자. 본인의 부모님들은 모두가 한국인이며, 최소한 근 3대 조상 중에 중국에서 온 사람은 속해 있지 않다[각주:1]. 재미있는 것은 이런 사실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면서 무조건 짱깨라고 한다는 점이다. 참고로 해당 행위는 명예훼손으로 고발할 수 있다는 점을 확실히 아시기 바란다.

만약 문화적인 요소로 본다면 기본적으로는 한국의 문화에 익숙하지만, 어린 시절부터 만화와 애니를 좋아했기에 일본문화에도 많이 익숙해져있고, 오랜 시간을 중국유학을 했으니 자연스럽게 중국문화에도 익숙해져 있다. 본인을 문화적인 요소로 구별을 한다면 기존의 한국인-중국인-한국인의 분류는 그리 의미가 없다. 굳이 따지자면 "동북아인"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본인은 혈연적으로 분명히 당신들이 그렇게도 숭배하는 한민족이며, 문화적으로는 스스로 분석하면 "동북아인"이라고 할 수 있다.


2) 너 친중이지?
1) 중국정부에 대한 친중
만약 본인이 중국정부의 편을 든다는 의미라면 멍~해진다. 대체 무슨 놈의 중국정부의 편을 드는 싸이트가 중국정부에 의해서 중국에서의 접속이 차단 당하는가? 어떤 분은 티스토리가 막혀서 막힌 것을 왜 과장하냐고 한다. 본인의 블로그는 티스토리가 막히기 3달전에 막혔으며, 본인이 티스토리로 옮긴 다음날부터 티스토리도 막혔다. 오히려 티스토리가 막히게 한 것이 본인의 잘못이 아닌가 찔리고 있다.

2) 중국문화에 대한 친중
중국문화에 대한 친중이라는 의미일까? 본인은 분명 중국문화에 대해서 비교적 익숙하며, 본인 생활의 일부분이다. 그러나 본인이 그런 이유로 중국의 문제가 있는 문화를 비판하지 않았던가? 본인이 이곳에 소개한 중국관련 내용의 대부분은 중국문화비판이다. 그리고 그 다음에 한국도 같은 문제가 있으며 고쳐야 될 필요가 있다라고 타산지석을 하기 원할 뿐이다. 그런 것을 가지고 친중이라고 하면 본인 웃을 수 밖에 없지 않은가?

3) 중국인에 대한 친중
본인에게 중국인이라고 특별하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한국인도 특별하지 않다. 모두가 한 명 한 명의 사람일 뿐이다. 그 사람 자체로서는 믿으려고 하고 좋아하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을 민족이니 국가이니와 같은 집단으로 포장을 하고 그 포장만으로 좋아하고 싫어하라고 하면 바보가 되라는 소리와 뭐가 다른가?

아직 이해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가장 간단히 말하면 "나영이 사건을 일으킨 개새끼"나 "평생 한푼 두푼 모은 돈을 학생들을 위해서 기부하는 할머니"는 같은 한국인이다. 이 둘을 단순히 한국인 혹은 한민족이라는 이유로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 말이 되는가?


3) 결론
이 모든 것을 정리하자면 악플러들은 지중(중국을 아는 것)과 친중(중국의 편에 서는 것)을 완전히 착각을 하고 있다. 중국을 아는 것은 중국에 편에 서는 것을 혼동하는 것이다. 중국 문화 자체에는 좋은 부분도 있고, 나쁜 부분도 있으며 그것 모두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들어내는 것은 어디까지나 지중이다[각주:2].

  1. 생각해보니 다른 가문의 족보를 보고 있으면서 정작 우리집은 별로 관심이 없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족보 좀 펼쳐보면서 시간을 보내야겠다 -0-;; [본문으로]
  2. 사실 본인은 감히 지중이라고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본인이 워낙에 경제쪽으로 관심이 적어서 앞으로도 지중이 되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본문으로]
  1. cosmopolitan 2009.12.07 17:19

    흐흠..공감합니다..

  2. 우시에서 2009.12.07 17:43

    맞아요 바로 님 때문에... 티스토리 막혀버렸어요. ㅎㅎㅎ

    농담인것 아시죠.

  3. Favicon of http://blogihwa.tistory.com BlogIcon 怡和 2009.12.07 21:44

    바로님이 짱개라니..O_O 그런 말도 안되는 악플을 쏟아내는군요.
    저 짱개라는 말도 솔직히 제가 듣기에는 좀 그렇습니다. 중국인 놔두고 짱개라니.;;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flacamo192 BlogIcon flacamo192 2009.12.07 21:59

    이런 해명이 필요할 정도로 상식이 통하지 않는 자들에게 자유는 사치죠.
    그래도 천부인권이라, 함부로 린치를 가할 순 없는 거고... 뭐 그렇죠.

  5. 곰소문 2009.12.08 09:38

    도데체 어떤 사람들인지 궁금하더군요.

    나이어린 청소년인건지, 아니면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인건지, 아니면 겉으로는 정상적인 사람들인지..

    답답합니다.

  6. 그 심정 이해할 수 있을 듯 2009.12.08 16:00

    저두 장나라 씨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일반 상식 선에서 장나라 씨 논란에 대한 제 의견을 말했을 뿐인데, 장나라 씨 팬 아니냐고 몰리니 억울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7. 화디에 2009.12.10 12:10

    사람인 이상 친중일때도 있고 반중일때도 있고 그런거지요 중간에 타협적일때도 있는거고요 한국인이 반드시 어떠한상황에서도 한국인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 아니고 무엇이겠어요 나무만보고 숲은 보지못하는 사람들 말은 그냥 흘려버리세요 그리고 앞으로 남은 공부도 열심히 해서 논문발표 성공적으로 끝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