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트위터가 한국에서 뜨고 있다. 이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련 포스팅을 올려서 트위터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하고 있다. 본인은 트위터에서 많은 사용자가 즐기고 있는 스파이마스터라는 게임에 대해서 공략을 해보도록 하겠다.

스파이마스터는 트위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이다. 직접 http://playspymaster.com/ 로 접속할 수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 누군가의 초대를 받아서 들어가게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은 선택화면이 나온다. 이제부터 여러분들은 각각의 영역을 구하면 된다. 굳이 친구들하고 같은 정보기관을 구할 필요는 없다. 각각의 특성에 영향을 받을 뿐이다.

미국의 CIA의 경우 돈이 10%가 더 들어온다. 영국의 MI6과 같은 경우는 에너지가 10% 더 들어온다. 러시아의 FSB의 경우는 체력이 10%가 더 들어온다. 무슨 소리인지 모르실 것이라 믿어 의심하지 않는다.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겠다.

바로의 조언:

장비을 왕창 왕창 사서 최강이 되려면 미국이 가장 좋다. 빠른 렙업을 원한다면 영국이 가장 좋다. 피튀기는 싸움을 즐긴다면 러시아가 좋다. 이렇게만 알고 계시면 특별한 문제 없이 고르실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러시아를 추천한다. -_-! 러시아 만쉐! 절대 본인이 러시아여서 그러는게 아니다;;)

이것이 메인 화면이다.(해당 스샷은 40 만렙인 본인의 스샷. 그래서 경험치 게이지가 없다.) 사실 많은 부분들이 하다보면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본인은 중요한 부분만을 체크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1) Task(일명 미션)항목은 무엇인가?

미션은 말 그대로 일정한 일을 수행하고 경험치와 돈을 받게 된다. 미션에는 각기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다. Risk Level은 어려운 정도를 말한다. 쉬움. 중간. 어려움의 3단계로 구성되어있다. Energy Used는 필요한 에너지의 양을 말한다. 해당 에너지를 소비해야만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Spymasters는 필요한 스파이마스터의 숫자이다. (이후 추가 설명하겠다.) Required items은 필요한 아이템으로서 Black Market암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역시 이후 추가설명) Revenue Range는 받게 되는 돈의 범위를 나타낸다.

바로의 조언 :

현재 만렙으로서 감히 조언을 하자면, 미션 수행 필요 에너지가 30이 되기 전까지는 미션을 하고, 그 뒤에 만렙이 되기까지 미션을 수행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일단 만렙을 만들고서 돈을 모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경험치는 앞으로 소개할 “암살”을 통해서 모으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최소한 현재까지의 시스템에서는 그렇다)

이제는 렙 30까지는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 더 좋은 시스템이다.


2) Assassinations(암살)은 무엇인가?

암살이라는 것은 다른 사용자를 공격하는 것이다. 표시 방식은 다음과 같다. 상대 사용자의 이름이 나오고, 레벨이 나온다. 그 뒤에 상대방을 공격하기 위해서 필요한 에너지량이 나온다. 그 뒤에는 난이도가 나온다. 난이도는 미션과 동일하게 쉬움, 중간, 어려움이 있다.

바로의 조언 :

현재까지의 경험상 쉬움의 경우 이길 확율은 높으나 사실상 돈을 얻지는 못한다. 중간의 경우 반반의 승률을 자랑하나 그럭저럭 돈을 얻을 수 있다. 어려움은 거의 이기기 힘드나 한번 이기면 상당한 돈을 얻을 수 있다. 레벨업중에는 로우와 레벨이 낮은 중간쪽을 건드는 것이 효율적으로 보인다.또한 같은 녀석을 연속으로 패면 실패할 확율이 높아지는 듯 하다. 고로 최소한 10명정도의 목표를 선정하고 순환하면서 패주는 것이 좋다.

반드시 주의할 것은! Armored Luxury Car나 Stealth Armored Supercar가 나오면 암시장으로 곧장 가서 다 팔아버리는 것이 좋다. 효율이 떨어지면서 쓸데 없이 비싸고, 자주 뺏고 빼앗기는 품목이다.

현재 길드전까지 어설프게나마 이루어지고 있다. (LAOS의 살생부)


3) Convert Spies (친구 초대)

    

친구 초대항목이다. 사실 특별한 설명은 필요가 없으리라 본다. 초대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을 하고 초대를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걱정을 하는 분도 계신다. 괜히 초대했다가 난 게임이나 하는 한량으로 생각하면 어떻게하지? 그런 분들을 위해서!!

바로의 조언 :

http://twitter.com/L405

위의 주소는 현재 한국의 스파이마스터 유저들이 모여있는 LAOS 길드의 메인이다. 해당 주소로 가서 팔로우한 사람들을 팔로잉하면 된다. 그쪽에 모여 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게임을 하는 분들이기에 모두가 모두가 서로 팔로우하고 있다. 겸사겸사 자신의 인맥을 넓혀볼 기회도 되리라 생각한다.

 

4) Black Market(암시장)

여러분들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무기를 구매해야한다. 무기는 자신이 보유한 스파이마스터의 숫자만큼만 적용된다. 본인에게 스파이마스터가 10명밖에 없는데 11개의 무기를 사도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규칙은 사실상 유명무실하다. 대부분의 유져가 무기 살 돈이 없어서 울고 있다.(저도.ㅠㅠ)

위의 그림은 만렙상태의 무기일람이고, 저렙에서는 일정부분만 표시된다.

바로의 조언 :

렙업단계에서는 우선 돈이 생기는대로 새로운 무기 1개씩만 구매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 이상은 사실상 불필요하다. 렙업과 동시에 저렙때의 무기는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현재 만렙 40상태에서 가장 효율적인 무기는 공격에서는 WA 2000 Sniper Rifle 이고, 방어에서는 Microjet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Armored Luxury Car나 Stealth Armored Supercar가 생기면 무조건 팔아버려라. 효율성도 떨어지고 값은 무지막지 비싸다.


5) Safe Houses (안전가옥)

안전가옥은 한번 구매하면 매 턴마다 일정한 금액이 들어오게 된다. 그러나 현재 시스템의 효율은 상당히 떨어지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주 게임을 하지 않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한번 사두고 오랜만에 들어와서 한번씩 무기 구매를 해준다면 좋을 수도 있다.

바로의 조언 :

저렙쪽에서는 굳이 사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주 게임을 하지 않는 분들은 우선적으로 안전가옥을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보인다. 현재 최고의 안전가옥은 Trieste, Italy이다. 하지만 만렙들도 감히 넘보기 어려운 거액을 요구하고 있다.

 

6) Swiss Bank (스위스 은행)

스위스 은행은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돈을 저금하거나 이체할 수 있는 곳이다. 그러나 본인이 스샷조차 올리지 않았다는 사실에서 이미 눈치채신 분이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쓸모가 없다. 최소한 계속 만렙이 변하고 시스템이 안정화되지 않은 지금으로서는 쓸모가 없다. 들어갈 일도 없는 메뉴가 될 것이다.

바로의 조언 :

당신이 게임의 폐인이라면, 가짜 계정을 몇 개 만들어서 캐릭터 5~6개정도 동시에 돌리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이 스위스은행은 매우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주캐릭터만 무지막지 암살을 하고, 나머지는 꾸준히 미션을 수행하면서 돈을 벌어서 주캐릭터에 보내는 것이다. 실제로 현재 스파이마스터게임에서 절대강자라고 불리우는 Vertago1는 6개정도의 부캐릭터를 키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쯤되면 정말 폐인이고, 게임을 진정 즐긴다고 하기 어렵기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결코!


그 밖의 조언들 조언들 :

1- 게임 화면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Notification Settings라는 것이 있다. 이는 일정한 사실을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통보해주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이는 무조건 꺼주시기 바란다. 팔로우를 한 모든 사람들에게 전송이 되기에 트위터의 소음이 되기 딱 좋다. 비록 체크를 많이 하면 돈의 상승률이 높지만…그래도 자제해주셨으면 한다.

2- 어디까지나 본인의 경험으로서 이야기하지만, 무기를 사는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적당히 사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왜냐하면 현재는 확율로서 승패를 가르는데, 이것이 분포도가 아니라 너무 확율계산이고 우연성이 강해서 무기가 강한것과 이기는 것과 그리 큰 상관이 없다. 또한 위에서도 말했지만 로우를 치면 돈을 얻기가 사실상 어렵다. 그렇기에 너무 강해서도 안되는 것이다.

3- 렙업이 정말 귀찮은 분들을 위해서 : 파이어폭스 플로그인을 통한 쉬운 렙업 방법이 있다. 마우스 액션 매크로를 정해놓고 자동으로 클릭하게 만드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 행동이라고 감히 말하지만 이는 즐기는 방법의 차이이니 링크를 걸어두는 바이다.(http://nowni.tistory.com/897)

4- 현재 만렙이 40인 상태에서, 렙 39까지는 암살로 죽도록 렙업. 그 다음 렙 39부터는 Install Shadow Government라는 미션을 하면서 돈을 모으면서 40이 되는 것이 최강의 방법이다.

5- 본인 이외에 가별이님이 만드신 공략이 있다. 문제는 과거에 만든 것이고, 시스템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초보자용으로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제 설명으로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한국인 트위터를 위한 트위터 연동 웹 기반 게임 SPYMASTER 초보자 가이드)

6- 그 외의 조언은 현재 LAOS의 길드장을 맡고 계시는 골빈해커님(http://twitter.com/golbin)에게 문의하길 바란다. 이 글을 쓴다고 본인이 언급하니 박수치고 응원해주셨으니 그 정도의 수고는 하실것이다.^^

7- 이 글은 쓴 본인의 트위터는 http://twitter.com/ddokbaro 이다. 잡설이 대부분이고, 중국관련정보나 역사쪽 이야기가 양념으로 들어가 있다. 한마디로 재미 없는 트위터. 질문이 있으시면 물어보셔도 무방하다. ^^ (살짝 빠져나가려고 했는데, 골빈해커님.....)

8- 현재 최고의 렙업방식은 렙 30까지는 미션으로 가고 그 다음부터는 암살을 하는 것이다. 아래는 구체적인 가장 효율적인 미션들의 목록이다.

렙 1- 렙 9

Collect Dead Drops
Jam Radio Signals
Create Propaganda Leaflets
Capture Terrorist Financier

렙 10 - 렙 19
Confiscate Dirty Bomb   
Forge Passport 
Assassinate Minister

렙 20 - 렙 30
Broadcast Shortwave Signal
Train Revolutionaries 
Extract Defectors


추가 :

2009년 6월 23일 업데이트 : 화면 배치 변동. 명예의 전당 추가. 별 다른 차이 없는듯...


게임에서 아쉬운 점 :

현재 제대로 된 길드(혹은 클랜)시스템이 게임내에서 구현되고 있지 않다. 이는 앞으로 이 게임이 반드시 구현해야될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된다.

그럼! 이제 스파이가 될 자신이 생겼는가?! 동지여. 어서 오시게나!

 

잡설 : …LAOS 길드내에서 최초로 40만렙 찍고, 이런 공략까지 올리면…폐인으로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의외로 이거 시간이 들지 않는다. 가끔 가다가 툭툭 눌러주면 되는 것이다.진짜라고!!!!! 


---------------------------

090704 업데이트

---------------------------

현재 만렙 40인 상태에서 엘리트 리셋이 생겼습니다. 리셋을 하게 되면 무기, 은행잔고, 안전가옥을 포함한 모든 재산과 레벨이 1로 완전 리셋이 됩니다. 이것을 하면 뱃지가 생기고, Combat boost가 생긴다고 합니다.Combat boost의 정확한 기능은 아직 실체를 모르고 있습니다. 뱃지의 경우 Class 1 Elite라고 적혀 있는 것으로 보아서 2이상의 클라스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무엇인지는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

어차피 리셋을 하면 모든 제산이 없어집니다. 그에 대비한 대응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40만렙이 되어서 엘리트맴버로 리셋하시기 전에 가지고 있는 모든 무기+안전가옥을 파시고, 라오스맴버를 공격하시면 돈을 왕창왕창 줄 수 있습니다.

공격받을 맴버 신청 받는 방법으로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은행을 통한 송금은 일일 한계가 정해져 있기에 많은 돈을 보낼 수 없습니다.

현재 이러한 정보들의 모음과 라오스맴버리스트 확립을 위한 홈페이지를 후딱 만들기를....

골빈해커님을 압박해 봅시다~~!!!


----------------------------

엘리트 리셋은 엘리트 5단계까지 있다.

그리고 엘리트가 올라갈 수록 무기능력이 곱하기가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