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제가 유네스코의 보존문화재 유산으로 등록되는 문제에 대해서 중국과 한국에서 난리가 났다. 그런데 그 이면을 보면 양측에서 알고 있고 생각하는 내용이 조금 다르다. 그리고 그 다름으로 인하여 싸움이 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주장하는 단오제는 端午(단오제)이다. 강릉에서 단오절이 오면 하는 일종의 행사이다. 강릉 단오제는 기존의 단오절의 풍습을 강릉의 문화와 환경에 맞게 변화된 강릉 고유의 풍습이다. 이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런데 중국측은 어떻게 생각할까? 지금도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祭가 아니라 端午(단오절)라고 생각하고 있다.이거 많이 다른 것이다.

단오절에 대해서 학계의 주류는 중국에서 시작했다는 것이다. (머..굳이 시비를 걸자면 걸 수 있긴 하다. 동이족이 만든것이니 그 민족의 후예인 한국이 만들었다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한국의 역사관으로만 보는 것이고, 주류학계에서도 단오절은 중국에서 발생했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왜 단오절이 한국의 문화유산으로 등록되냐고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이 등록한 것은 단오절이 아니라 단오제인 것이다.

이제부터 중국인들과 이 일을 가지고 싸우려면 일단 단오절과 단오제의 차이부터 정확하게 설명을 하고 시작했으면 한다. 그럼 싸울 일도 없다. 혹시나 더 문제를 제기하는 중국인이 있다면, 단오제의 내용를 설명해 주면 될 것이다. 그에 대한 세부 정보는 단오제 공식 홈페이지로 가면 잘 정리가 되어있다^^

개인적으로 태클을 걸고 싶은것은 중국사람들에게 홍보를 게을리한 외교부는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아직도 대부분의 중국사람들은 단오절을 한국이 문화유산으로 등록한 줄 알고 있다. 홍보 좀 했으면 좋겠다. 물론 한국에서도 문제이다. 중국인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을 알아보지도 않고, 무조건적으로 이에 대해서 중국인들을 비난했으니 말이다.


중국인과 만나는 분들은 이 점을 유념해서, 차근차근 설명했으면 좋겠다. 일단 싸우기부터하지 말고 말이다.세계 문화유산이라는 것은 세계인이 공유하는 문화유산이라는 소리다. 중국에서 생겨난 단오절이 한국의 강릉에서 단오절이라는 고유의 풍습으로 자리잡은 이 놀라운 교류를 이야기 하는 것은 어떨까?



서로간의 이해와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서 벌어진 일이다.
교류의 중요성이 이것이다!





중얼중얼 :
바로는 강릉에서 어릴때 살았었다. 한 7년정도 살았던거 같다. 물론 강릉 단오제도 참가했었고 말이다. 단지 조금 아쉬운 것은 문화유산으로 등록이 되고 어쩌고 하면서, 예전에 시골장터와 같은 모습이 조금은 깍여 나가고 거창한 행사로 둔갑하고 있다. 관광자원으로 개발해서 돈 버는 것도 좋지만...예전의 그 원래 모습을 잃는 것은 조금 아니지 않은가?!::
  1. Favicon of http://chanme87.tistory.com BlogIcon 요요 2007.05.12 23:43

    .................너랑 다시는 재미있는 주제로 대화 하나봐라....
    이 매너없는 블로거야!!!!!!!!!!!!!!!!ㅠㅠㅠㅠㅠㅠㅠㅠㅠ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바로(Baro) 2007.05.13 00:01

      다음 부터는 말이죠. 포스팅 할 예정의 이야기라면 포스팅 할 것이라고 말해주셔요. 그러지 않고 생때 쓰기 없기~~!! -0-

    • Favicon of http://chanme87.tistory.com BlogIcon 요요 2007.05.13 05:15

      흥 벌써 두번째야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바로(Baro) 2007.05.13 11:39

      ...~.~::
      그러니까 미리미리 이거 포스팅할거라고 하란 말야;;

    • Favicon of http://chanme87.tistory.com BlogIcon 요요 2007.05.13 13:10

      완전 짜증나

      남의 이야기는 무시하고.개구리 폴짝폴짝이 얼마나 재미있는데-_-미안하다고 사과할때까지 안 놀아.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바로(Baro) 2007.05.13 18:24

      아까 미안하고 했지? ^^ 끝~~

    • June 2007.05.13 20:27

      내 어느 !@#$%^&*한 커플의 아리따운 사랑나눔에 결코 끼어들고 싶지 않았는데...

      도저히 참을 수가 없어서 말이오.
      그럼 첫번째 포스트는 뭐요? -_-;;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바로(Baro) 2007.05.14 07:59

      솔직히 말하면-_- 난 기억이 안나~~::

  2. Favicon of http://ninetail.wo.tc BlogIcon 나인테일 2007.05.13 02:27

    중국과 한국 네티즌 사이의 문제는.. 이 둘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전혀 없다는 겁니다. 일본과 한국 사이에는 인조이 재팬 같은 가교가 여러개 놓여 있어서 서로 반일, 혐한 데이터가 넘나드는 곤란한 역할을 하고 있긴 합니다만, 그와 함께 서로에 관한 잘못된 편견은 고쳐져가는 순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국어-한국어의 상호변환 기술도 상당한 수준까지 왔지만, 한국 네티즌의 목소리가 중국인들에게 바로 전달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중국 정부의 입장을 신경써야 하는 중국에 지사를 가진 국내의 포털 업체들이 선뜩 그런 서비스를 시작하지 않으려는 것이겠지요.

    • Favicon of http://ddokbaro.com BlogIcon 바로(Baro) 2007.05.13 11:38

      확실히 그런면도 많이 있군요. 그런데 중국어-한국어의 상호변환 기술이 상당한 수준까지 왔나요?:: 두 언어는 한국어-일본어와 다르게 상당히 어려울것이라고 언듯 생각해도;;;

      사실 위의 글을 주로 읽었으면 하는 분들은 평소에 중국인들을 만나서나 혹은 인터넷으로 중국싸이트를 돌아다니는 중국 관련 분들입니다^^::

  3. 코코 2009.10.27 08:28

    궁금했었는데 단오절과 단오제 차이였군요~ 그렇다고 해도 중국 입장에서는 썩 유쾌하지는 않겠어요^^;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09.10.27 08:52 신고

      하하^^:; 글쎄요. 잘 모르면 분명히 불쾌할 부분은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중국학자들은 오히려 단오제 풍파를 이용하여 중국내의 문화유산에 대한 경각심을 나름 끌어올렸다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부족하다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말이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