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이유든 금지당한다는 것은 영원한 일종의 수여의식이 없는 영광이다. - 밥 딜런

不管是什么原因,被禁止永远是一种没有授勋仪式的荣誉。(via:鲍勃・迪伦)

본인의 블로그는 중국정부에 의해서 정상적인 접속이 차단되어 있다. 덕분에 스스로가 상당히 귀찮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방문자들이 편안하게 접속하지 못한다는 다양한 문제점이 노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금지당한 것이 분명 어느 정도 영광스럽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금지가 된다는 것은 금지될 만큼의 영향력이 있다는 소리이기 때문이다. 아무런 영향력이 없다면 금지를 무엇하러 할 것이고, 무엇하러 열심히 악플을 달 것인가? 그만큼 자신들의 위치가 흔들린다고 생각할 수 있는 힘이 내재되어 있기 대문이다.

현재 한국의 인터넷에서도 "명예훼손"을 빌미로 한 다양한 차단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금지 당하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다. 물론 그 중에서는 분명히 어이없을 정도로 막무가네의 비난으로만 도배되어 있는 글이 있다. 그러나 단순한 막무가네의 비난은 본인의 경험으로는 오히려 차단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논리적인 글이 브라인드 처리를 당하는 경우를 더 많이 목격했다.

왜냐하면 "명예훼손"은 친고죄이며, 마구잡이 악플보다 논리적인 비판이 그들에게는 무섭기 때문이다. 모든 브라인드 처리된 사람들에게 면죄부를 줄 생각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말하고 싶다.

금지 당할 글들을 뽑아내자!! 금지는 당신을 인정한다는 상대의 패배선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