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쥔(唐骏)은 중국MS의 총재를 지냈던 "입지적"인 인물이었다. 그러나 2010년 팡조우즈(方舟子)가 자신의 신랑(Sina 新浪) 블로그를 통해서 탕쥔의 박사학위가 가짜라고 폭로하였다. 팡조우즈는 탕쥔이 박사학위를 받았다는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CIT)에는 탕쥔의 이름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 사건은 중국인터넷에서 빠르게 전파되면서 중국네티즌들이 조사에 들어갔다. 그 결과 탕쥔이 실제로 박사학위를 받은 미국 Pacific Western University (PWU)는 학위매매로 유명한 곳이었고, 탕쥔뿐만이 아니라 중국의 유명 CEO, 총재들이 이곳에서 돈을 주고 학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중국건설부 부장을 역임한 왕광타오 역시 그 중에 포함되어 있었다.

그런데 탕쥔은 학위뿐만이 아니라 University of Texas 교수였다는 것도 거짓이었고, 자신이 미국에서 받았다고 밝혔던 특허들이나 열었다고 하는 "미국 최초의 이민 법률 사무소" 역시 가짜로 밝혀졌다. 짝퉁 탕쥔의 정체가 점차 들어나면서 중국네티즌들은 탕쥔 뿐만이 아닐 것이라며 다른 유명인사의 학위의 진실성에 대한 검증작업에 착수하였다.

이렇게 중국인터넷에서 커다란 반향이 일어났고, 그 과정중에서 블로그와 마이크로블로그(트위터류)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지난 일주일동안 트위터가 막혀 있는 중국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중국포털들의 마이크로블로그들의 로고에 "베타버젼"이라는 표시가 들어갔으며, 심지어 소후(sohu 搜狐) 마이크로 블로그는 서비스가 잠시 중단되기까지 하였다.

중국네티즌들은 이것을 "위험한 네티즌들의 정보교류"을 차단하기 위하여 중국정부가 앞으로 확실한 마이크로 블로그에서의 검열이 불가능할 경우 서비스를 닫기 위한 사전 정비 작업으로 받아드리고 있다.

실제로 바이두의 핫키워드에는 중국인터넷을 그렇게나 뜨겁게 달구었던 "탕쥔"이라는 키워드가 "삭제"되었다.그러나 이 순간에도 탕쥔의 짝퉁 이력들은 하나하나 들어나고 있으며, 탕쥔 이외의 인물에게까지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
1) 가방끈 길다고 인격이나 능력이 보장되지 않는데....그렇게나 가짜를 만들고 싶으셨어요?
2) 중국정부의 헛된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막을 수 있을 것 같아? 마이크로 블로그는 하나의 형식일뿐이다. 민심은 천심이며, 민심은 천심이며, 언론은 막을 수 없다.
3) 진실은 언젠가 밝혀진다. 문제는 너무 늦게 밝혀지지 않게 노력하는 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flacamo192 BlogIcon flacamo192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의 나라 일같지가 않군요 왠지 (......)

    바로님 블로그의 안전을 생각해서 직접적인 인명 언급은 피하겠습니다. -ㅁ-;;;
    (저번에 특정당 지지성향의 무뢰한들이 행패 부리는 거 보니까 조심해야겠더라고요.
    역시 외부로 발행되는 블로그 포스트는 째려보는 눈이 꼭 있는 듯...)

    2010.07.14 16:22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하하..상관없습니다. 하고 싶은 발언 마음대로 하셔요. 모든 글에 대답할 수 없을 정도로 난리가 나면 저도 대답할 여유가 없어서 그냥 모든 덧글러들에게 자유를 드린답니다^^::

      2010.07.15 13:04 신고
  2. Favicon of http://cosmopolitan815.tistory.com/ BlogIcon cosmopolitan815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세상은 간판 따지길 좋아하는 세상같습니다.
    왜 그렇게 다들 명문대에 집착을 하는건지..
    누가 저보고 서울대 보내준다그러면 저는 절대로 감사히 가겠습니다..ㅋ

    2010.07.15 01:48
  3. Favicon of https://beijinga4.tistory.com BlogIcon 북경A4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팩은 짝퉁이라도 결과물은 성공적이니 그냥 한번 봐 줌니다.^^

    2010.07.16 14:13 신고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과연 결과가 좋은 것인지 모르겠군요. 최소한 저의 경우에는 비슷한 사태라고 할 수 있는 황우석 사건에서의 저의 입장처럼 고의적인 조작은 용납하지 못한답니다.^^::

      2010.07.16 19:16 신고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3)
디지털인문학 (259)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35)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