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글만 올려주면 돈을 드립니다. 글 자체도 모두 회사측에서 보내드립니다. 그냥 받은 글만 올려주시면 만원의 돈을 드립니다......" 이런 내용의 글이 제 방명록에 남겨졌습니다.

블로그를 오래 동안 운영을 하고, 운이 좋아서 이런저런 베스트블로그에 오르다 보니 다양한 분들이 온라인마케팅으로 방명록에 글을 남겨주시고는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가 속해 있는 T&M과 직접 상담을 하시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이번 마케팅은 도무지 그냥 넘어갈 수 없군요.


블로그는 그 주인이 스스로의 생각을 적나라하게 적습니다. 기존의 매체에는 기계적인 중립성을 유지하여야 하기에 정작 "진실"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었던 것에 비하여 블로그는 스스로에게 충실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기에 그 매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온라인홍보대행사라는 곳은 그런 기본적인 질서를 파괴하려는 행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나 공연 혹은 기타 등등에 대해서 블로거가 직접 체험하는 것도 아니고 다만 모든 글을 받아서 그냥 그대로 올리는 행동을 무려 "온라인마케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장담합니다. 이런 행동을 하는 블로거는 잠시 돈을 벌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돈이라고 해야 50만원정도에 불과할터이지만 어찌되었든 돈을 벌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블로그에서 "용돈"정도는 건질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냉정한 독자들은 블로거의 이런 행동을 알고 떠나버릴 것입니다. 그리고 블로그는 황폐화 될 것입니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해당 덧글은 어떠한 이메일이나 연결주소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더욱 치밀하게 파고들고 싶었으나 글을 올린 당사자도 이 내용이 어떤 문제를 유발할지 아는지 "떠보기" 전략을 사용하신듯 합니다.


취미인 블로그로 용돈을 버는 것도 좋습니다. 인터넷마케팅도 경제가 살아남에 따라서 다시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마케팅시장과 같이 발전할 생각이 없는 비젼 없는 마케팅은 조심 또 조심하셔야 합니다.  아직도 이 일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고민이 되는 분들에게는 이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를 돌이켜 생각해보십시오. 방문자 한명에 기뻐하고, 덧글 하나에 기뻐했던 그 때를 생각해보십시오. 남들이 돈 안되는 짓을 왜 하냐고 했을 때 했던 생각들을 다시 떠올려 보십시오.



* 만약 블로그를 통해서 용돈을 벌고 싶으시다면 태터앤미디어을 추천합니다. 블로거들이 뭉쳐서 만든 곳으로서 현재 한국에서 가장 큰 블로그 전문 마케팅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나간다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최소한 바보짓은 하지 않는 곳입니다.

* 쫌 많이 횡설수설 한것 같다.....끄응..........
  1. 2010.02.17 18:14

    바보바로, 발끈하기는,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2.17 18:30 신고

      발끈해서 죄송합니다. -_;;;

    • 2010.02.17 19:16

      ㅇ //
      저 비밀댓글이 너구만?
      ㅋㅋㅋㅋ ㅄ

    • 2010.02.18 10:27

      -_- "바보바로, 발끈하기는,"을 남긴 사람입니다만, ↑넌 누구냐 난 비밀댓글을 남기적이 없다만, 인터넷상이라도 욕 먹으면 기분이 나쁘단다, 꺼져버리렴, ㅄ.

  2. Favicon of http://qtotpz.tistory.com BlogIcon 윤뽀 2010.02.17 18:17

    앗, 닉넴은 다르지만 제 블로그에 남겨졌던 내용과 동일하네요 ^^:;;
    전 그다지 베스트 블로거가 아닌데도 요런 내용이 가끔 오더라구요
    응대한적은 한번도 없습니다만
    이번처럼 "그대로 올려달라"는 처음이어서 좀 당황했어요

  3. Favicon of http://kensaku.tistory.com BlogIcon 켄사쿠 2010.02.17 18:41

    저런것도 있군요 요즘따라 블로그에 사이트홍보하거 그런게 많아진것 같아요 그런데 저건 완전 심하네요

  4. Favicon of http://krlai.com BlogIcon xianglai 2010.02.17 18:54

    하핫 저도 저메세지 왔었다는 요즘 우찌 잘지내세여 올핸 짱골라소식좀 다시올려볼까합니다

  5. Favicon of http://www.foodsister.net BlogIcon 먹는 언니 2010.02.17 19:12

    제 방명록에도 있더군요...

  6. Favicon of http://taemasis.com BlogIcon 태마시스 2010.02.18 10:14

    제 블로그는 아직 없는데,, 쫌 아쉬운걸요.ㅋㅋ 암튼 세상이 참~ 웃기게 변화하고 있는 듯 하네요... 사실 원고료 줄테니,,, 각종 런칭행사에 참가해 후기를 작성하라는 것도 제가 보기에는 일반 기자가 취재가서 촌지 받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더군요.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2.18 18:41 신고

      각종 런칭행사 초청까지는 좋지만, 그 이상의 원고료를 주는 것은 저도 좀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만....전 해외에 있으니 런칭 행사 참가하는 것 자체가 부럽기도 합니다. 크어어어어.ㅠㅠ

  7. Favicon of http://skynautes.tistory.com BlogIcon 바람처럼~ 2010.02.18 10:53

    태터앤미디어 파트너분들은 다 온 듯 하네요 ㅎㅎㅎ
    포스팅당 만원에 올릴 수 있다는거 전 별로 솔깃하지도 않더라고요
    여태까지 올린 것도 몇 개 없는데 그걸로 물 흐리게 만들 수 없으니까요 ^^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2.18 18:41 신고

      순회공연을 하는듯 했답니다. 물흐리면 울어야되니까요. -0-;;

  8. Favicon of http://tvexciting.com BlogIcon 이종범 2010.02.18 16:07

    저도 있었어요. 보고 황당했는데, 역시 바로님께서 꼬집어 주시는군요. ^^*

  9. Favicon of http://jejuin.tistory.com BlogIcon 파르르 2010.02.18 23:30

    제 블로그에도 올려져 있는데..
    글 올린곳 방명록이 이미 여러명이 비밀글로 참가를 희망하고 있는듯하던데요..ㅎ
    http://lukawa.tistory.com/

  10. Favicon of http://blog.naver.com/flacamo192 BlogIcon flacamo192 2010.02.23 17:32

    인터넷에 스팸글 올리는 알바 모집하는 구인글 보면 월급 150만원 어쩌고 하던데
    진짜 그런 회사들 다시는 그런 짓 못 하게 철저하게 망하게 해야 하는 거 아닌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