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나라가 강심장에서 한 발언이 중국네티즌들을 격분시켰다. 그러자 장나라측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정중하게 "오해"라면서 사과를 하였으면서, 한국 언론쪽에서는 열심히 옹호작업에 나섰다. 본인 대체 무엇이 "오해"인지 모르겠다. 오해? 허허....


1) 중국에 돈 벌러 갑니다?!
장나라씨는 강호동의 강심장에 출연하였다. 그리고 방송에서 "영화제작비가 떨어지면 아버지가 중국에 보내더라"라는 발언을 하였다. 그리고 자막으로는 "돈벌러"라고 적혀 있었다. 장나라측은 열심히 자막과 혼동해서 벌어진 "오해"라고 말하고 있다.

"영화제작비가 떨어지면 아버지가 중국에 보내더라"라는 말 자체가 정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가? 누가 생각해도 중국에 돈 벌러 간다라고 해석할 것이다. 대체 그렇게 해석하지 않는 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할 뿐이다.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분 손을 들어주시기 바란다. 예를 들어서 일본출신의 "사유리"[각주:1]가 일본으로 돌아가서 "영화 제작비가 떨어지면 회사에서 한국에 보내더라"라는 발언을 했다면 어떨까?

자막 빼놓고 장나라 본인의 발언 자체도 심각하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발언에 농담이었다는 말은 결코 통하지 않는다. 그럼 어떤 외국인이 농담으로 "한국인은 마늘냄새 허벌나게 나는 미개인"이라고 하면 당신은 그냥 농담으로 받아줄 것인가? 농담도 어느 정도 적당한 선이 있는 것이다.


2) 이제와서 사실이 아니라고? 웃음을 위해서?
그리고는 열심히 원래 계약했던 공연이기 때문에 간 것이고, 오히려 영화제작을 위해서 최대한 행사를 자제했다고 열심히 항변을 한다. 또한 영화 홍보를 위해서 나갔는데 특별한 에피소드가 없어서 작가와의 상의 끝에 만들어낸 이야기라고 변명을 해대고 있다. 차라리 하지 않았던 것이 좋았을 발언이라고 본다.

장나라와 강심장은 재미를 위해서 얼마든지 사실을 왜곡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과 대체 무엇이 다른가?  반대로 장나라가 중국공연에서 "중국을 사랑해요"라고 말하는 것도 얼마든지 재미와 홍보를 위해서 하는 가식적인 행위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3) 한류를 위한다면 제대로 반성 좀 하자.
한류가 어떻게 중국에 퍼졌는지 우선 생각을 해보자. 단순히 한국 드라마나 영화가 좋아서 벌어진 일이 아니다. 그 뒤에서는 한국문화를 사랑하여 그것을 하루 내로 번역해서 자막을 입혀서 중국인터넷에 보급하는 자막팀이 있다[각주:2]. 왠만한 드라마는 12시간 내로 자막이 나오며, 버라이어티프로그램도 보통은 하루내로 자막이 나온다. 강심장 역시 하루내로 자막이 입혀져서 중국인터넷에 보급되고 있다.

그런데 장나라의 이런 발언은 바로 이 자막팀에서 문제시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것이 퍼져서 언론에도 보도가 된 것이다. 더 간단하게 말을 해보자. 한국문화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강심장"을 왜 보겠는가? 관심이 있고 즐거워하기에 자막팀이 되거나 혹은 자막이 입혀진 것을 본 것인데, 그런 영상물에서 심히 문제가 되는 발언을 발견한 것이다.

반한감정을 가진 사람들이 아닌 한국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분노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 중국의 반한감정이 문제라고 폄하하는 태도는 매우 문제가 있는 행위이다. 뉘앙스가 다르다니 어처구니 없는 소리를 하지말라. 보통 자막팀에는 원어민 수준의 한국어를 구사하는 중국인뿐만이 아니라 한국인도 포함되어 있다[각주:3]. 어디서 어설프게 번역뉘앙스를 논하는가!


한류다 어쩌다라고 말은 하면서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연예인의 발언 수준이 이 정도인 것은 분명히 반성할 일이다. 한국 매체들도 이를 덮어주려고 급급하지 말고 분명하고 엄격하게 문제를 지적해야된다. 그것이 앞으로 한국 문화사업이 발전하는 기반이 된다. 아니면 다시 똑같은 일이 반복될 뿐이다. 그리고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계속 떠날 것이다.

지긋지긋한 "오해". 작작해라. 대체 무엇이 오해라는 것인가? 그리고 본 글은 장나라 관련 글이라서 많이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화제유발 방식의 "강심장"의 미래가 뻔히 보였다. 이제부터 본인은 강심장을 "막장토크쇼"로 정의하련다.

  1. 본인 연예인을 잘 모른다. 그냥 적당히 집어넣어봤다. [본문으로]
  2. 혹자는 저작권문제가 심각하다고 하지만 이것은 현실을 모르는 사람들의 발언이라고 단정한다. 인터넷을 통해서 사실상 홍보를 하고, 인기를 끈 영상물들이 공중파로 보급이 되는 것이다. 만약 이것이 없었다면 한류는 없었다. 이 부분에서는 이정도로만 말하겠다. [본문으로]
  3. 본인은 현재 자막팀에는 소속되어 있지는 않지만, 과거에 몇몇 자막팀에 몸을 담고 있었다. 자막팀이 중국인들로만 이루어져서 제대로 뉘앙스를 전달하지 못한다는 편견은 버려라. 당신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한국인들이 자막팀에 소속되어 있다. [본문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시골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예인들도 한명의 인간으로 존중받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어느정도 이름을 얻은 연예인중에는 팬들을 예금통장처럼 생각하는 것같아
    불쾌해질때가 있더군요..

    장나라양이 이번 영화문제로 얼마나 심적으로 몰려있었는지는 이해합니다만...
    이런 언행이 들려오는 이야기나, 여러 잡음의 해결책으로는 적절하지 않군요..

    2009.11.15 17:12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장나라씨 개인의 문제야 알아서 하겠지요. 솔직히 관심 없습니다. 단지 전체적인 시스템적인 문제로 한국매체가 장나라를 옹호해주고 있는 꼴불견인지라 한마디 해봤습니다.

      살짝 비꼬면, 한국에서 제대로 된 신문매체를 바라는 제가 몽상가이죠-_-

      2009.11.15 18:19 신고
  3. loquacity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송을 본방으로 봤는데, 문제가 되겠다 싶더군요.

    번역이 문제였다면서 마치 본래 내용은 그런 것이 아니었다는 식으로 이야기 하는 것 보면 좀 웃기더라구요. 딱 봤을때부터 이건 좀 아니다 싶었는데. 이런 농담은 우리 정서로만 이해할 수 있죠. 해당 국가 팬들이 봤을때는 모욕에 가깝습니다.

    석호필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던 스코필드가 방한 했을때 팬서비스는 거의 하지 않고 광고만 찍고 갔다고 뒷소리를 들은 적이 있죠. 광고 찍으러 온 사람이 광고만 찍고 갔다고 한국이 봉인 줄 안다고 뒷소리 듣는 판인데 돈 부족하면 일 하러 중국에 간다니...

    참 할 말이 없습니다.

    2009.11.15 20:26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한류 어쩌고 입으로만 하지 말고, 그에 어울리는 시스템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품위"와 "예의"도 말이죠.

      2009.11.15 20:36 신고
  4. gm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강심장을 보지 않았는데..장나라는 다른 쇼에 나와서도 중국과 관련해 좀 조심성이 없어 보이는 때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면서 장나라가 생긴 것과 달리 말을 좀 세게(?)한다고 느꼈죠 . 물론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농담조를 이해하겠지만 중국인이 보면 분명 별로 기분이 안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게다가 자신의 영화와 관련해서 일이 터졌을 때는 돈 떨어질 때마다 중국에서 ...운운하는 기사도 나왔고요
    얄미울 정도로 잘 처신하는 배용준 하고 비교되더니..기어이 일이 터지네요. 나도 항상 말을 조심해서 내뱉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2009.11.15 22:22
  5. 내일이면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그때 본방으로 보고 있다가 장나라 말에 깜짝 놀랐습니다.
    '저런 발언은 아닌데....중국이 들으면 기분나빠 할텐데...'했는데 일이 이렇게 되고 말았네요. 저도 이런 생각을 했는데 중국사람들이 이런 반응을 안보일리가 없겠죠.

    기사 보고 내내 맘도 안좋고 걱정도 되었습니다.

    원망스런 것은 미리 방송에서 알아서 '컷'하면 안되었을까요?

    나라양이 중국에서 해온 일을 생각한다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이미지도 좌우할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할까요?
    좀 더 지혜롭고 좌우를 분별할 수 있는 방송인들이 있었으면 합니다.

    2009.11.15 22:59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저야 강심장을 안보니까 나중에야 알았습니다. 정확히는 중국쪽으로 먼저 기사를 접했습니다. 그러나 정중하게 사과를 하고, 곧 또 사과를 할 생각이라길래 넘어가려고 했는데, 누가봐도 덮어주기식 한국기사를 보고 어이가 없어서 써보았답니다.

      말씀하신대로 장나라양이 말실수를 해도 PD가 없애도 되겠지요. 하지만 없애는 것은 고사하고 그 말 자체를 유머라고 하면서 작가와 협의하에 나온 것이라는 겁니다. 에휴....

      2009.11.16 11:52 신고
  6. 北京通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게 악의가 있어서 한 말은 아닌듯한데...
    좀 생각이 없었던듯...

    2009.11.15 23:17
  7. 어부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강심장보다가 장나라 얘기 뜯고 깜짝 놀랐습니다...분명 중국에도 방영될거고 누가봐도 보면 난리 날건데 ...하는 생각이었는데 아니나 다르게 바로 일이 터지더군요. 하지만 그건 누가봐도 돈떨어지면 중국가서 벌어온다는 얘기 였습니다...뉘앙스는 개뿔...차라리 그런 회피성 변명 하지말고 그런 얘기한건 맞고 그건 저의 실책입니다. 앞으로 사죄하는 마음으로 더 열심히하고 말조심하겠습니다라고 쿨하게 사과 했더라면 그리까지 되진 않았을듯 하네요..... 13억명 속이려다가 꼬리잡혀 집단 린치 당하는 군요....암튼 잘 수습되었으면 합니다...그리고 앞으로 연애인들 눈가리고 아웅하지맣았으면해요...보는 눈이 몇갠데 속이려고....

    2009.11.16 06:28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그래도 인기는 일단 유지하겠지요. 해당 뉴스를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는 않으니까요. 하지만 이렇게 천천히 사람들이 떨어져나가고, 원래 그녀를 좋아했던 사람들은 안티로 변하겠지요.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후..

      2009.11.16 11:54 신고
  8. 역시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로바로님의 글은 뜨겁네요! 잘못한 것은 반성해야 겠죠 돈 벌러 중국에 간다는 투로 이야기 했으니 중국팬들이 기분이 많이 나쁘겠죠

    정말 인터넷에서 실린 글처럼 중국에서 대서특필되었나요

    그리고 진짜로 장나라가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지, 한국의 언론플레이는 믿을 수 가 없어서요 한간에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한류옌예인이라는 데 사실인가요!

    예전 사건이 생각나네요 성룡이 중국, 대만드라마에 나오는 한국연예인에 대한 비판 이야기였죠( 이것이 한국연예인 비하라고 하며 한국언론에 대서특필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와전되었다고 성룡이 직접 해명 인터뷰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팬들이 많이 실망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솔직히 성룡광팬이었던 저도 예전같이 좋아지지는 않더라구요. 아마도 중국팬도 마찬가지 입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라양 중국에서 좋은일도 많이 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안타깝습니다.

    2009.11.16 07:17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신문1면정도의 대서특필은 아닙니다^^::: 그정도 급의 뉴스는 아니지요. 하지만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는 빠른 속도로 퍼져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장나라가 가장 인기있는 한류연예인이라...그건 아닌듯 합니다. 나름 인지도가 있기는 하지만....비에도 못 미치는듯하고, 동방신기에게도 밀리고, 슈퍼쥬니어에게도 못 미치니는 듯한 느낌입니다. 단지 아버님이 오래동안 연예계에 있어서 강한 인맥이 있고, 그 인맥으로 중국과도 잘 연결되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성룡사건을 언급했으면 더 좋았을지도 모르겠군요.

      2009.11.16 11:58 신고
  9. shiny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못을 하면 잘못을 승인하는게 어려운거 아니에요.
    항상 다른 데서 구실을 찾는 장나라측이 구질구질해 보이네요.
    애꿎은 자막팀을 뭐라고 하는 태도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런 문제가 일어날때마다 생기는 의문점은
    제작진은 이렇게 문제가 될 이야기를 별다른 편집없이 내놓는다는 자체도 맘에 안들구요...

    2009.11.16 11:52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편집없이 내놓는 것은 고사하고 반대로 작가와 협의해서 만든 부분이라고 장나라씨측에서 밝혔습니다. 화제성을 위해서는 머든지 하는 놀라운 모습에 박수를^^

      2009.11.16 11:59 신고
  10. 곰소문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초한 일입니다.

    언론은 스스로 반성하거나 틀린 발언을 지적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옳을진데.

    2009.11.16 13:33
  11. 만두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방송보고 문제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역시나 터지더군요.
    요즘같이 인터넷으로 다 통하는 시대에 말조심은 필수인데 말입니다. 별개지만 야심만만에서 몇몇연예인이 외국가서 나쁜행동하고 일본인인척한다를 자랑스럽게 말했다가 제대로 일본인들에게 먹잇감이 되었지요. 연예인이라면 말하나 행동하나는 꼭 조심해야 할 겁니다.

    아, 그리고 위에 성룡사건이 무엇인지요?

    2009.11.16 13:56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연예인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말 조심을 해야겠죠.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말을 잘못했을 때 그것이 잘못이라고 확실히 말하는 역할을 할 언론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수는 누구나 하지만, 실수를 반복하는 것은 바보이니까 말이죠.


      성룡사건
      청룽이 칸 영화제에서 한국스타들이 실력에 비해 몸값을 많이 받고, 또 김희선은 연기력이 떨어지는데다 언어문제가 많다며 앞으로 한국배우와는 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는 것. 또한 `김희선이 영화촬영도중 웃음을 많이 터뜨려 NG를 냈고, 영어구사능력이 떨어져 칸 행사에서 귀빈들과의 대화에 애를 먹었다'고 보도.

      해당 사실은 근거가 없는 이야기로 나중에 알려졌습니다만, 그래도 한번 상한감정은 고치기가 힘들었죠. 사실과 다른 상황에서도 저런데, 공중파에서 대놓고 비하발언을 했으니-_

      2009.11.16 15:32 신고
  12. 궁금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영화제작비가 떨어지면 아버지가 중국에 보내더라"라는 말이 뭐가 잘못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연예인이든 기업이든 돈이 되는 곳으로 가게 되어있는게 당연한것이고... 장나라씨는 중국에 돈벌러 가는게 맞습니다. 아주 당연한 일인데... 그리고... 한국에서 보다 중국에서 돈을 더 벌 수 있다면 중국으로 가는게 당연한것 아닙니까? ㅡㅡ 좀 이해가 안됨...

    2009.11.19 17:37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문제는 장나라씨는 중국팬들을 사랑한다고 몇 차례나 말해왔다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중국을 단순히 돈 버는 곳이라고 생각하고, 그 돈을 그대로 한국에 투자를 한다고 하는 것은 분명한 문제입니다. 또한 중국을 아끼는 마음이 없이, 단순히 중국을 돈버는 곳으로만 인식하는 것 자체가 문제입니다.

      이해가 안되시는 이유는 한국중심으로만 생각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런 이유로 한류에 이런 태클이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많은 예가 있지만, 프리즌브레이크의 스코필드가 한국에 방문에서 광고만 찍고 갔는데 엄청난 뒷소리가 있었습니다. 한국을 봉으로 생각하냐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장나라씨의 발언은 그것을 뛰어넘는 행위였던 것입니다. 아직도 이해가 안되시나요?

      2009.11.19 23:05 신고
  13. 하여간 이해가 안돼~~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나라 씨가 틀린말 했나요? 그럼 연예인으로써 갈 때는 돈벌로 가는거지 관광하러 가나요? 틀린말 한 것도 아니공... 난 또 장나라 씨가 중국을 비하하는 발언이라도 했나 싶었네. 별거 아닌걸로 까기 위한 까기는 하지 말았으면 하네요.

    2009.11.23 15:43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틀린말 했습니다. 아니라면 왜 장나라와 그 아버지가 계속 사과를 하고 있을까요? 왜 틀린지 이해를 못하시나봅니다.

      그 이유는 장나라씨가 평소에 중국을 사랑한다고 말을 해왔었고, 그로 인하여 중국에서 상당한 득을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국에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에서 돈만 벌고 온다는 식으로 말하면 스스로의 말에도 모순되는 것이고, 일반 중국팬들이 용납할리가 없습니다.

      오히려 이런 말 자체를 크게 안 받아들이는 님이 더 이해가 안되는군요. 좋습니다. 현실적으로만 보겠습니다. 중국가서 돈만 벌어올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장나라씨의 속마음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반장나라 정서가 생길 수 있는 말들은 결코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이미지 관리라는 것입니다.

      또한 님은 이제 외국국적을 가진 연예인이 한국에 와서 돈만 벌고 가는 행위에 대해서 결코 화내시면 안됩니다.

      2009.11.23 18:16 신고
    • 물론이죠  수정/삭제

      Of course, 외국 연예인이 한국 와서 돈만 벌고 간다고 해서 나쁜가요? 전혀 그렇지 않죠. 연예인도 직업이라는 현실을 받아들인다면 장나라 씨의 발언은 전혀 이해못할 것도 없죠. 팬들의 사랑이 깊을 수록 돈벌이가 짭짤해지는 직.업. 이죠. 만약 그녀가 중국인을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면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떠나서 용서받을 수 없는 행위를 한 것이지만, 이건 경우가 다르죠. 그녀는 단지 솔직했던 것 뿐이죠. 이딴걸 받아들이지 못하고 용납을 하네 못하네 왈가불가한다면 그건 팬이라고 부를 수도 없는 者들이라고 봐요. 그냥 그런 사람들이 속이 좁은거죠.

      2009.11.24 02:11
    • 아참  수정/삭제

      그리구 바로바로님께서는 장나라씨와 그 아버지께서 계속 사과하는걸 두고 그녀가 잘못해서 그런거라는 단정을 내리시는데, 앞서 말씀드렷듯이, 연예인이 팬들의 사랑을 밑천으로 먹고사는 직업이라는 점을 잊지 않는다면 어쨌든, 중국에서 한 사람의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유지하려는 사람 입장에서 자신의 솔직한 발언이 이상하게 팬관리에 지장이 생기는 결과를 초래했을 때 이를 진화하는 절차를 밟아줘야겠죠. 이건 그냥 프로의 자세지, 사과 그 자체를 가지고 자잘못을 인정하는 문제라고 볼 순 없다고 보이네요.

      2009.11.24 02:26
  14. 에공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께서는 - 그럼 어떤 외국인이 농담으로 "한국인은 마늘냄새 허벌나게 나는 미개인"이라고 하면 당신은 그냥 농담으로 받아줄 것인가? - 라고 하셨는데, 이건 경우가 다르죠. 일단 장나라씨는 한 나라를 넘나드는 인기 연예인이구 그런 사람의 발언과 '어떤 외국인'의 발언을 비교한다는 자체가 말이 안되구... 보다 근본적인 이유로 장나라씨의 그냥 솔직했을 뿐인 발언과 '어떤 외국인'의 인종비하발언을 비교하는 설정 자체가 명예훼손처럼 보이네요. 그럼 장나라씨가 인종비하발언 정도 수위로 중국인을 능멸했다는 말씀? 아무리 그래도... 장나라씨가 만약 이 글을 본다면 그녀 입장에서는 충분히 자신의 명예가 훼손되었다고 느낄 수도 있을 듯...

    2009.11.24 02:41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일단 몇가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닉네임을 통일해주시면 제가 분별하기가 좋습니다. 아니면 따로 IP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이것은 예의라고 할 수 있는 규범이니 조금은 준수해주셨으면 합니다. 그 다음으로 덧글을 하나로 통일해서 써 주시기 바랍니다. 본 블로그는 수정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님처럼 여러 덧글로 쓰시면 성의없어 보입니다.


      1) 장나라씨가 저를 명예훼손으로 느낀다라...하하;;;
      명예훼손은 장나라씨가 느끼는 것이고, 만약 장나라씨가 그렇게 느끼셨다면 고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나라씨가 공인이고, 제가 적시한 사항은 사실과 부합하기에 위법성에 조각이 됩니다. 가장 간단히 말해서 위의 내용은 고소는 할 수 있지만, 사실상 무죄입니다.

      요즘 머 만 하면 명예훼손이라는데, 악플과 동급으로 블로그의 글을 상대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전 사실관계에서 틀리지 않았습니다. 사실관계에서 틀리지 않았으며, 개인의 비판 부분에서 문제 삼는 것은 명예훼손법의 기본 취지가 아닙니다.


      2) 서로 다른 기준점에 대한 미인식
      2.1. 정확한 사실
      외국연예인이 한국와서 "한국 사랑해요" "한국에 계속 있을게요" 라고 돈을 벌고 가서는 한국쪽에서만 온갖 것에 투자해놓고, 한국에 돈을 벌고 갔다고 한 것입니다. 이것이 정확한 사실관계입니다.


      2.2. 평가의 과정 - 자기 자신
      같은 사실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느냐의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님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행위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신 것입니다. 참고로 그런 발언이 무엇이 문제냐고 생각하는 파입니다. 오히려 "저 개인의 생각 자체"는 님과 동일합니다.


      2.3. 평가의 과정 - 전체의 생각
      하지만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기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즌브레이크의 스코필드가 한국에서 광고만 찍고 가서 온갖 비판과 욕설을 받았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그러던지 말던지이지만, 분명히 같은 사건에 대해서 반응을 하는 한국분들이 있으며, 중국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분들이 잘못 된것인가요? 아닙니다. 생각이 다른 것일뿐입니다.

      연예인들은 이렇게 생각이 서로 다른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는 직업이기에 말 조심을 해야되는 것입니다. 물론 난 내 생각이 맞는 사람들과만 지낼거야라고 하면서 떠나는 팬층을 잡지 않아도 되겠지요. 하지만 그것이 싫기에 열심히 사과를 하면서 잡고 있는 것입니다.

      장나라씨가 님에게 잘못을 하지 않았을지는 모르지만, 장나라씨의 발언은 분명 많은 중국인들과 중국팬들에게 상처로 남았으며, 그들에게 있어서는 잘못인 것입니다.

      그럼 잘못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만 단순히 펜관리을 하기 위해서 사과하고 있다라고 받아들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이것은 더 큰 문제이며, 제대로 반성따위도 하지 않았기에 같은 문제가 장나라씨 입에서 분명히 다시 나올 것이고, 다시는 중국에서 활동할 생각을 버려야 할 것입니다.


      * 님은 누가보아도 장나라씨 팬이라고 보일 문장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예인이고 공인이라는 자리는 자신의 팬 뿐만이 아니라, 그 외의 사람들도 만족시키고, 최소한 문제가 되지 않게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니 "이딴걸 받아들이지 못하고 용납을 하네 못하네 왈가불가한다면 그건 팬이라고 부를 수도 없는 者들이라고 봐요. 그냥 그런 사람들이 속이 좁은거죠."의 말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2.4. 평가의 과정 - 현실의 예
      유치해 보이시나요? 돈 버는 것이 머 어때서? 하지만 실제의 국제관계도 그렇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흥행한다는 한국드라마 보셨나요? 이쪽 바닥에서는 다 알려진 이야기지만, 한국이 마구 팔아먹으면서 중국측에서 요구한 조그마한 양의 한국에서 방영해주었으면 하는 중국드라마를 씹었고, 결과적으로 한국드라마 들어오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중국이 머 그렇지 라고요?? 미국으로의 자동차 수출은 다를까요? 한국으로의 농산품 수입은 다를까요? 똑같습니다. 문제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조절해나가느냐의 문제입니다.

      원래 장나라씨 이야기로 돌아와서, 장나라씨는 긁어부스럼을 만들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3) 님에게...
      저에게 반박을 하신다는 것은 일단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셔야 됩니다. 님의 경우 제가 본문에서 지적한 (2) 번 사항에 대해서는 아예 언급을 하지 않으시는군요. 해명이자 변명이라는 것이 재미를 위해서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했다라는 부분은 아예 무시하는데,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화난 중국인들을 전혀 다독이지 못한 이야기였습니다.

      또한 제가 예시로 제기한 인종비하발언의 경우를 부곽시키시는데, 그 위에 분명히 사유리씨를 통한 직접 예시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나라씨의 발언이 왜 문제냐면, 장나라씨의 말은 돌려서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 열심히 돈 벌고 한국에 돌아와서 편안하게 살면 돼. 중국이 어떻게 되든 말든 나랑은 상관없어" 라고 말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확대해석이라고요? 직접 장나라씨의 발언을 추론으로 이어나가 보십시오.

      재미를 위해서 만들어낸 이야기라고요? 진실성이 없네요. 그리고 장나라씨가 한국에서 별로 활동하는 것도 없고, 중국에서 벌어들인 수익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중국팬이라고 모를까요? 그러면서 매일 중국 사랑한다라고 하고 다니면, 정말 진실되게 보이겠습니다.



      장나라씨 팬으로 보이는 님에게 말하겠습니다. 이 기회에 분명하고 확실하게 장나라씨를 야단치시기 바랍니다.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연예인에 어울리는 정신을 가지고 있던지, 아니면 최소한 말 실수를 하지 않을 정도로 무엇이 문제가 될 수 있느냐는 지식을 가지기를 바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진정한 팬이라는 분이 장나라씨가 똑같은 일에 또 휘말리기를 원하신다면 상관이 없습니다만, 그렇지는 않으시겠죠.

      2009.11.24 14:41 신고
    • 음?  수정/삭제

      딱히 쓸만한 닉넴이 없네요. 그리구 굳이 닉네임을 통일해야할 필요가 있나요? 그런게 예의라는 생각을 가지구 계시다면 차라리 댓글쓰기 권한을 제한하셔겠죠. 전 제가 가진 권한 내에서 충실히 댓글을 달았을 뿐인데, 엉뚱한 데서 태클이 들어올 줄은 몰랐네요

      그리구 제가 올린건 '댓글'이라구요... 생각이 떠오를 때 댓글을 다는 건데 댓글을 한번에 통일해서 올리지 않았다구 나무라시니... 이것도 예상밖의 태클이군요.

      그리구 저에 대해 장나라 씨 팬이라고 단정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확실히 해두고요. 전 이런 일이 있는 줄도 몰랐다죠. 그래서 장나라씨가 또 중국인을 비하하는물의를 일으킨건가? 라는 생각을 했다죠. 그런데 알고보니... 별거아닌 그저그런 연예인 가쉽거리...

      2009.11.24 15:18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우선 말꼬리 잡기를 하지 마시고, 나름 성의있게 한 답변에 대한 반박이라던지 찬성이라던지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작 제 답변 내용에 대한 이야기는 없군요.

      1) 닉네임과 덧글권한 제한??
      닉네임을 통일해야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통일을 해야된다면 "규칙"이라고 하였겠지요. 전 분명히 예의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로 닉네임을 통일을 하면 제가 분별하기가 좋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님의 경우는 혼자이지만, 저는 여러 분의 덧글을 받아야되는 입장입니다. 만약 님이 덧글 하나만 쓰신다면 별 상관은 없겠지만, 여러개의 덧글을 달아두시면 저로서는 피곤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닉네임을 예의로 요청한 것과 덧글권한을 없애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덧글권한을 제한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발표의 기회를 아예 주지 않는 것입니다. 저는 언론의 자유을 믿기에 결코 그렇게 하지는 못합니다. 덧글쓰기 제한을 하는 것은 마치 악플러 몇 명 잡겠다고 실명제 하겠다는 소리와 별 다르지 않습니다. 전 그것보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예의를 차리면 된다는 측입니다.


      2) 생각날때마다 덧글을 단다.
      죄송하지만, 전 덧글 하나하나의 답글도 정성껏 하게 됩니다. 생각날때마다 덧글을 단다는 것은 별 정성도 없고, 특별한 사고도 없이 적당히 덧글을 단다는 것밖에 되지 않습니다.

      제가 말한 성의없는 모습 그대로 입니다.예상밖의 태클이 아니라 정확한 비판이며, 왠만하면 고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토론을 할 때나 친구와 이야기를 하면서 제대로 생각을 정리하지도 않고, 마구잡이로 이야기를 하시나요? 더 큰 문제는 이것은 육성언어도 아닌 문자로 쓰여진 것이라는 점입니다. 충분히 정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 팬이라고 단정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강력하게 추정하고 있었습니다. "이딴걸 받아들이지 못하고 용납을 하네 못하네 왈가불가한다면 그건 팬이라고 부를 수도 없는 者들이라고 봐요. 그냥 그런 사람들이 속이 좁은거죠."와 같은 말은 전형적인 팬들의 말입니다. 본인이 아니시라니 일단 아니라고 생각하겠습니다.

      저도 장나라씨에게 별 관심도 없으며, 아는 분이 요청하셔서 쓰게 된 것일 뿐입니다. 저는 별로 연예인이나 영상매체물에 대한 이야기자체를 잘 안합니다.(유일한 예외가 있다면 무한도전이겠군요)

      그리고 그 별거 아닌 연예인 가쉽거리라고요?;;; 본문 분량을 보시면 반이 해당 사건에 대한 서술이고, 나머지 반이 미디어 비판입니다.-_-;; "한류를 위한다면 제대로 반성 좀 하자" 부분은 아예 안 보신건가요?;;;




      마지막으로 님의 경우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불리하다거나 할 말이 없는 경우에는 그것에 대해서 회피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는 확실하게 결론 맺는 것이 더 좋다고 감히 말씀드리겠습니다.

      2009.11.24 21:02 신고
  15. 에휴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날때마다 덧글을 단다는 것은 별 정성도 없고, 특별한 사고도 없이 적당히 덧글을 단다는 것밖에 되지 않습니다. -> 또 저의 댓글에 대해 특별한 사고도 없고 정성도 없는 댓글 아니냐고 이렇게 말씀해주시니 또 뭐라고 응답을 해드려야 할 지... 앞서 저에 대해 장나라씨 팬이 아니냐고 한 부분도 님은 강력한 추정이라고 쓰셨지만, 저같은 사람은 그걸 억측이라고 한다죠... 그리고 뭐를 회피한다고 했는데 뭐를 회피한다는건지... 전 이미 확실한 답변을 내리고 결론을 지었기에 같은 답변을 반복하려고 하지 않을 뿐... 그저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태클이 들어오길래 거기에 대해서만 또 제 답변을 드린 것 뿐이었다죠...

    2009.11.25 00:58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더욱 더 님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미 생각을 정하셨다면 굳이 덧글로 달아야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님의 생각을 저나 혹은 익명의 이 글을 보는 사람들과 나누고자 함이 아닙니까? 그런데 님은 그것조차 부정하시는군요.

      그리고 님이 억측이라고 하시는 부분은 글의 전체 내용에서는 별로 중요하지도 않는 부분입니다. 또한 저는 추측이라고 분명히 밝혔고요. 그런데 정작 의견이 서로 완전히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언급도 없습니다.


      님은 그냥 자기 완결적으로 이야기하는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같이 이야기하는 것도 아닌 모순된 상태입니다. 스스로의 말을 좀 생각해보셨으면 하는군요. 그리고 만약 자기 완결적으로 이야기하시려면 제가 굳이 답글을 달지 않아도 되겠군요. 그럼...

      2009.11.25 17:03 신고
  16. Favicon of http://blog.naver.com/flacamo192 BlogIcon flacamo192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씀 중에 죄송하지만...
    '왈가불가'라는 말은 없습니다. '왈가왈부'라는 말이 있을 뿐이죠.
    요즘 '왈가왈부'를 '왈가불가'라고 쓰는 사람이 왜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네요?

    2009.11.25 13:36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죄송하지만-_-; 있습니다.

      왈가불가(曰可不可)「명사」=왈가왈부 표준국어대사전에도 실려있는 한국어입니다. 왈가왈부는 曰可曰不 이죠. 둘다 사용가능합니다.

      2009.11.25 20:03 신고
  17. vngkt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만 연예인들도 그렇게 한국연예인욕많이 하던데 반면 한국인은 재수섬짱개하곤 별로 관심이없죠 반면 이사건은 중국인들이 얼마나 한국스타를 좋아하는지 보여주네요

    2009.12.06 14:46
  18. vngkt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나라도 중국계인 장씨인데 자신의 혈통을 무시하는 발언이었죠
    만약 중국이 일본같은 나라였다면 무척이나 자랑스러워했겠죠

    2009.12.06 14:53
  19. 이젠 모르겠어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이젠 정말 모르겠네요. 무슨 불리하거나 할말이 없는 경우에는 회피한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면서 자기발전을 위해서는 확실하게 결론 맺는게 좋다고 해서, 그래서 본인은 회피한것 없이 확실히 결론을 내려 답변을 드렸고 예상치 못한 태클에 대해서만 따로 답변을 드린거라고 얘기해 드리니, 이미 생각을 정했다면 댓글은 왜 달았냐는 식으로 또 이상한 말씀 주시니...

    2009.12.06 23:00
  20. 어이가 없는 말인데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에도그랬고 나중에도 그러겟지만 한나라의 인기연예인이 타국의팬을 방문하는 이유는 아름다운 이나라에.. 정말 절 좋아하는 팬들을 만나기 위해서..제노래를 ..제연기를 아껴주시는 팬들을...기타등등..이말들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돈벌러왔어요 입니다.장나라씨 발언과 머가틀리죠?오히려 솔직함에 트집을 잡고 화를 내는 격인데 말이죠.더우기 중국사람들이 이런 발언에 대해서 문제를 삼는다는게 코메디죠.중국이 아무리 개혁개방을 한다고 했어도 본질은 공산주의고 아직도 인민 재판이란게 있는 나라죠.인민 재판 구경할라치면 그사람의 지인들이 다나와서 그사람의 평소 행적이 어떻게 비 공산당적 이었는지 까발리고 처단 하는 재판이란건 다들 아시죠?직설 화법의 대가들이 바로 공산주의자들입니다.그렇게 안하면 자기도 바로 그사람 옆에 서게 될 테니까요.아는 중국친구가 장나라에게 한마디씩 하는 중국네티즌들을 보면서 쓴웃음 지으며 이렇게 말했죠.인민재판을 솔직한 사람에게 하고 있다고 말이죠.중국 네티즌들도 한국 스타들이 만만해보이긴 할꺼란 소리도 했지요.한국배우들만이 중국인들이 좋아한다고 중국 드라마에 중국말 쏼라~거려가면서 출연하니 첨엔 신기하겟지만서도 결국은 무시 당한다고하더군요.이번 장나라의 발언은 우리가 느끼기엔 커보이는 문제였지만 그게 비하란 생각은 전혀안든다는 말이더군요.돈벌러 왔다는게 비하라면?서태지씨가 주구장창 일본에 거주하다가 어쩌다가 한번씩 돈벌러 콘서트여는것도 한국 비하던가요?아니면 다른 해외연예인들이 한국에와서 cf찍고 콘서트여는게 한국 비하던가요?한국에선 돈이 혐오물건에 들어가니 돈짜만 들어감 다 비하라고 해야하던가요?이분들 돈벌러왔어요.란말을 앞에 서두에 장식한 말들로 대신 하죠.
    솔직한거에 중국거주 연예관련 한인들이 지레짐작 겁먹고 장나라란 방패막을 앞세우지 않았으면 합니다.그리고 한류스타로뜨면 그냥 한국에서노세요.중국 가봤자 이런 잡소리밖엔 못들어요.특히나 중국어로 중국 드라마 찍는분들 장나라씨처럼 토사구팽의 날이 멀지 않아보입니다.
    중국사람들 속내를 이번일로 들어내내요.벤댕이 속알 딱지 같은 인간들.

    2010.01.16 10:41
    • 지나가던이  수정/삭제

      아 다르고 어 다른 법입니다.
      칼보다 무서운 게 말입니다. 정말 생각없어 보이시네요.

      2011.06.04 22:53
  21. 현수식모노레일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식민통치와 한국전쟁을 겪고 난후 급속한 경제발전 체제로 나가서
    기존의 인문학적 품격을 많이 잃어버려 천민자본주의국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다 보니 환경이나 문화유산 인본적 가치인 타인에 대한 배려나 존중이 매우 부족합니다 물론 타지역 타국가도 포함되겠죠
    하지만 한국은 주변 열강에 비해 국력이 매우 약하기때문에 강대국인 중국이 이러한 연예인의
    발언에 민감해 하는 건 매우 아쉽다는 느낌입니다
    대중예술은 그 파급효과가 크긴하지만 사실 이게 다가 아닌데 사실 한국인들이 중국문화속에 살고있지 중국인들이 한국문화속에 살고 있지 않는데 말입니다
    대중예술 이런 연예인들의 인기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중국연예인들이 한국에서 인기 얻는건 시간문제입니다
    암튼 이런 문제에 대해서 기분나쁠 수 있지만 우려까지 표명하는건 중국의 패권주의적 사고방식으로 보여 질 수 밖에 없기에 결국 중국과 주변국가간의 사이만 나빠지게 됩니다
    소위 연예인과 민주적 절차에 의해 선출된 공직자 정치인들은 자신들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진심보다는 실리를 쫒는 경우가 많은건 당연한 논리입니다

    2010.01.16 17:00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3)
디지털인문학 (259)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35)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