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군대는?!

중국이야기/중국 시사 2007. 12. 4. 20:12 Posted by 바로바로

图文:“北大最帅男生”退伍续修学业

11월 29일, 까오밍이 드디어 학교로 돌아왔습니다. 까오밍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한 이후로 처음으로 북경대학교에서 군대에 입대해서 2년의 복무을 마치고 돌아온 학생입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대단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 무엇인가 이해가 안돼고 이상하다고요? 이제 설명 올라갑니다!

중국은 한국과 다르게 의무복무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일정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입대를 하지 못하는 모병제 국가입니다. 가난하고 못 사는 사람들에게 군인이라는 직업은 철밥통을 보장하는 매우 훌륭한 직업입니다. 그래서 중국 당국은 일정 이상의 신체조건과 초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넘의 초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요즘 말로 개나소나 대학생인 한국의 사정으로는 이해하기 힘들죠.

또한 중국에서 대학생은 고급 인력중에서 고급 인력입니다. 고등학생이 대학교로 올라가는 것은 기껏해야 30%정도입니다. 또한 북경대와 같은 초고급 대학교는 한 성에서(한국의 전체 인구와 중국의 한 성을 비교하면 중국의 성이 더 많습니다.-0-;;) 20명정도가 뽑힐까 말까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일정이상의 엘리트 의식이 있으니 군대에 가라고 해도 안갑니다. 또한 국가에서조차 이런 대학생들을 온갖 특혜를 주면서 오라고 꼬시지만 정작 신청하는 대학생은 별로 없습니다.

누구나 군대를 가는 한국의 상황으로서는 이해하기 힘들시겠지만, 중국에서 일반인들에게는 군대는 매우 가고 싶은 장소이지만, 대학생이상의 지식인층에서는 전혀 가고 싶지 않은 곳입니다. 그래서 까오밍이 중화인민공화국 역사상 처음으로 군대를 간 것이죠. 그리고 그에게 별명이 생겼습니다.

 

북대 최고의 킹카!

......왠지 부럽고...왠지 짜증나는것은....

 

사실 제일 웃겼던 부분은 그가 돌아온 것을 환영하던 선생님이 한 한마디였습니다. 사실 그것때문에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 한마디는 바로바로!! "늠름해져서 돌아왔구나!".................젠장! 한국에서는 모두가 그런단 말이다!! 억울하잖아! 정말 정말!!

그래서 삐뚜러지렵니다. 이명박씨가 당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중국으로 귀화신청 ㄱㄱㄱ -_-+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3)
디지털인문학 (259)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35)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