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明) 정화(鄭和)의 남해원정루트를 재현한 지도입니다. 영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화의 함대는 동남아시아, 인도를 거쳐 아라비아 반도, 아프리카까지 항해해서 가장 멀리간 지점은 아프리카 동해안의 마린티(현재 케냐의 마린티)였다고 합니다. (본 지도는 제가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원문링크 : The Voyages of Admiral Zheng He 1405-1433

해당 지도를 전에 소개해드린 해상실크로드가 부족한 12C 이전의 실크로드루트와 합치면 비교적 완벽한 실크로드 루트라고 할 수 있는 지도가 완성됩니다. 지도의 품질은 상당히 괜찮아보입니다. 보통 루트 하나만 표시하고 마는데, 예상 루트 여러가지를 다 표시해놓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 전공이 아니라서 장소비정이 잘 되었는지 감이 전혀 안오기는 합니다. 하하^^:::

이 지도에 대한 피드백은 원문링크쪽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원문링크가 있는 곳은 다양한 구글지도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단지 동양고대사나 중앙아시아 고대사쪽으로는 괜찮은 것들이 없어서 좀 많이 아쉽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 일일이 영어로 지명을 따로 달아주기가 귀.찮.기.에. 만들어도 저 곳에 올리기가 머하군요.(지명도 한글-한자를 넘나드는 인간에게 많은 것을 바라지 마셔요-0-)

구글어스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구글 어스 홈페이지 : http://earth.google.com/intl/ko/

구글 어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소프트웨어입니다. 그 중에서 구글어스를 통해서 좌표나 선을 이용해서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들은 KML으로 저장됩니다. 구글어스가 설치되어 있다면, KML 파일을 클릭만 하여도 자동으로 위의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강력추천하는 소프트입니다. 특히 저 같은 비전공자?!가 아닌 한국에서 교통사나 역사지리 하는 분들이 구글어스를 이용해서 다양한 KML을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중국의 복단대와 미국의 하버드대는 현재 청대의 역사지도를 거의 완성하였고, 계속 앞시대로 나갈 계획입니다. 한국도 조선시대와 고려시대까지는 현재의 문헌으로도 나름 정확하게 복원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1. 궁금증 2010.04.10 20:22

    지나가다 들려봤습니다. 궁금증이 하나있습니다.. 정화의 원정루트가 아메리카까지 갔다는 설들이 있는데 알려주실수있습니까?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2010.04.10 22:45 신고

      제 전공이 아니라서 구체적인 분석까지는 못하겠군요. 일단 학계의 기본 의견은 아프리카 동부까지만 갔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 아메리카까지는 설은...가능성이 심히 낮아보입니다.

      일단 필요성도 없고, 기술적으로 억지스럽게 말하면 가능하기도 하겠지만...정화가 원정을 했다고 하지만, 사실은 원래 있던 해양루트로 돌아다닌 것뿐이고 특별한 개척이 없었으니....역시나 가능성이 낮아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