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아이폰이 전파인증을 받은 것은 여러분도 아실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전파인증외에 인터넷접속허가(入网许可)라는 것을 더 받아야됩니다. 그리고 오늘 현재 아이폰이 인터넷접속허가를 신청하였고, 길어야 2주정도면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 허가과정에 신청된 휴대폰 번호는 A1324입니다. 이것이 무엇이 문제인지는 애플매니아들은 아시겠지요? 1대 아이폰의 번호는 A1203이었고, 2대 아이폰의 번호는 A1241이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발표된 3GS는 A1303이었습니다. 허가 신청을 한 번호로 보았을 때, 분명히 3GS기계입니다. 그리고 발표된 3GS기계와는 다릅니다.



그럼 A1324는 무엇일까요? 내부인사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 맞추어진 특별버젼으로서 Wi-Fi 기능을 없앤 기계라고 합니다." 또한 와이파이 기능을 없애기로 차이나유니콤과 애플이 잠정적으로 의견일치를 보았을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중국의 이러한 모습을 관심 있게 지켜봐야되는 이유는 중국시장에서 와이파이 기능 허가 여부가 애플의 한국시장 공략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전해진 소식으로 추론을 하자면, 한국 시장에서도 와이파이 기능을 삭제한 기계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나름 지르려고도 생각했었는데, 와이파이가 없다면 차라리 터치를 지르고 말지-_-;;;
이 소식이 사실로 나타난다면, 최소한 중국에서는 이동통신사들의 만행에 소비자들만 우롱당하는 것이고, 그리고 중국뿐만이 아니라 한국도 그리 될 것 같은 예감이 팍팍 드는 것이지....후...

[중국이야기/중국 IT] - 중국 iPhone 발매 임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raco.pe.kr BlogIcon Draco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에 국내 전파인증 되었다는 기기는 A1303이니까 와이파이 삭제버전은 아니겠죠..
    인증기기는 와이파이가 포함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었고

    2009.07.10 14:24
  2. Favicon of http://blog.nalbam.com BlogIcon 날밤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점 이라면..
    중국은 국가에서 인터넷 통제를 하기위해 없앤다면,
    한국은 이통사의 수익 때문에 없애려 한다는 거죠....

    2009.07.10 15:03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그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인터넷 통제와 와이파이는 그리 연관이 없습니다. 중국의 인터넷통제방식은 ISP 차원의 통제이기 와이파이가 된다고 별 다를 것은 없습니다.

      중국에서 와이파이를 없애는 가장 큰 이유 역시 한국과 같이 이통사의 수익때문이죠...에휴..

      2009.07.10 15:13 신고
  3. Favicon of http://seyo.textcube.com BlogIcon seyo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상상만해도 치가 떨리네요.. 정말 애플이 차이나텔레콤에 굴복하고 wifi를 없앴게 사실인가요? 중국의 시장성때문에 그랬을까요.. 아님.. 애플의 굴욕일까요..
    아.. 우리나라 통신사에게 핑계될 수 있는 것들을 만들어 주면 안되는데요..
    아 정말 최악이네요..
    암튼 정보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2009.07.10 16:49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정확하게는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이 아니라 차이나유니콤(中国联通)과 협상중입니다. 현재 중국네티즌들의 추측은 그렇답니다. 아니라면 기계번호가 다를 이유가 없을듯 합니다. 한국은 지금까지는 최소한 3GS와 같은 기계로 전파인증을 받았으니....별 문제가 없을지도요...

      그래도 핑계가 된다면....음-_
      중국에 있는 입장에서...다 같이 이통사들의 횡포를 느껴보자고요.ㅠㅠ

      2009.07.10 17:20 신고
  4. blue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에 WIFI가 빠진 다면 이동통신사 탓이 아니라 중국 정부에서 밀고 있는 WAPI 때문입니다. 현재 WIFI로는 휴대폰 탑재가 불가능 합니다.
    http://tech.sina.com.cn/t/2009-07-21/18353282321.shtml

    2009.07.28 19:11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저의 생각은 다릅니다. 이통사들의 압력이 없다면 중국정부가 굳이 WAPI을 고수할 이유는 없습니다. 와피자체가 이통사의 이익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임을 생각하면, 이통사 탓이 아니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한국 역시 이통사들이 와피해체에 대한 이익문제로 상당히 논란이 있었지요. 와피는 분명 국가에서 제정한 것이었지만, 그 뒤에는 이통사들의 이익이 있었던 것이라고 보통 생각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통사들의 이익관계와 요구에 따라서 와이파이도 허가될 수 있는 지금 상황에서는...중국정부의 문제라기 보다는 이통사들의 이익문제라고 보입니다.^^

      2009.07.28 19:36 신고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flacamo192 BlogIcon flacamo192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중국도 우리나라 WIPI 문제랑 비슷한 게 있었나 보군요.

    진짜 아이폰에서 Wi-Fi 빼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_-;;;

    2009.07.28 21:53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있는것이 아니라...현재 진행중입니다. 골때리죠;; 현재 이에 대한 논란이 가속화되고는 있습니다. 중국도 세계적인 추세를 따라가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고, 곧 풀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말 아이폰에 Wi-Fi을 빼면 별 의미가 없어지는데 말이죠;;;

      2009.07.28 23:17 신고
  6. blue  수정/삭제  댓글쓰기

    먼저 WAPI는 한국의 WIPI와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그리고 국가의 정책은 자국 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한 방향으로 진행 된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 합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이통사의 압력때문에 중국 정부가 WAPI를 국제표준 spec으로 만들려고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 입니다.
    현재 중국 정부는 통신분야에서 자국의 독자 spec을 제정하고 이것의 힘을 키워 중국의 발언권을 키워나가려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TD-SCDMA, CMMB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WAPI 또한 그런 일환입니다. 이러한 정책을 달성 하기 위해 현재로서는 중국 이통사들은 자기들의 의지와 상관 없이 일정부분 손해를 보고 있는 면도 있는 상황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TD-SCDMA나 올해 초 이뤄 진 중국 통신사업자들의 개편일 것입니다.

    즉, WAPI를 지원 하지 않는 WI-FI의 핸드폰 탑재를 불허하는 현재 상황은 이통사의 요구 보다는 중국정부의 의지가 더 큰 상태 입니다. 단순히 이통사들의 이익관계와 요구에 따라 국가의 정책에 반해서 휴대폰의 WI-FI 탑재가 가능한 상황은 아닙니다. WI-FI 탑재 불허는 현재 국가에서 진행하는 진망시험에서 불허 하고 있으나 WAPI를 지원하는 WI-FI에 대해서는 탑재를 허가 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한 핸드폰도 이미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모토롤라 A3100 등)

    2009.07.29 07:45
    • Favicon of https://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바로  수정/삭제

      한국과 중국이 완전히 다른 것이라는 것에서는 동의하기가 힘들군요. 전 기술자체가 아닌 기술을 둘러싼 헤게모니아싸움(권력쟁탈싸움)이 사실상 같은 모습이라고 봅니다. 한국 역시 자신들의 것을 표준으로 삼고 발언권을 늘려가려는 측면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처참하게 말아먹었지만요.

      저는 님의 말씀이 다 틀렸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국가의 차원에서 자체적인 기술로서 통신분야에서의 발언권을 높이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중국의 와피이외에 다른 나라들도 그렇습니다.(WCDMA나 CDMA2000 모두가 자국, 혹은 연맹체의 이익을 위해서 표준에 도달한 기술들이지요.)

      문제의 핵심은 이 과정에서 이동통신사들이 단순한 피해자인가의 문제입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에는 그리 피해자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이통사들도 상당한 이익을 챙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이동통신사들뿐만이 아니라 중국의 현지 CP들도 반사적인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한국도 더도말고 덜도 말고 그러하였지요. 전 이 둘에서 그리 큰 차이를 느끼기가 힘들군요.

      머..상황에 대한 분석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앞으로에 대한 예측은 거의 비슷하리라 봅니다.


      앞으로는 한국에서 결국 소비자들의 불만과 전체적인 이동통신사업이 정체되는 현상을 보이면서 폐기되었다 싶이. 일정한 기술수준이 되지 않는 기술은 결국 자연스럽게 도태되리라 생각합니다.

      2009.07.29 13:12 신고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3)
디지털인문학 (259)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35)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