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왜 그럴까? - 01

중국이야기/논쟁 In 중국 2004. 9. 2. 13:14 Posted by 바로바로
일단 신문기사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일본인 61% "아시안컵 이후 중국 싫어져"

[중앙일보] 최근 아시안컵 축구에서 일부 중국인들이 보인 노골적인 반일감정으로 중국에 대한 일본인들의 인상이 크게 나빠졌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1일 보도했다.

아사히가 지난달 28~29일 전국 유권자 1939명을 전화조사한 결과 61%가 "아시안컵 이후 중국에 대한 인상이 나빠졌다"고 답했다.

"바뀌지 않았다"는 34%로 낮았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와 각료들의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가 (중국인들의 반일감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는 '컸다'(21%),'어느 정도'(61%)라는 응답자가 많았다.



간단히 요약하면 중국인에 대한 일본인의 이미지가 나빠졌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왜 아시안컵인지는 축구를 어느정도만 좋아한다면 다 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중국때넘들이 상당한 삽질을 했죠.

여기까지는 일단의 상황설명이었습니다.


----때넘에게
자!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중국의 입장에서 중국이 앞으로 어떻게 처신을 해야되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중화사상을 버려라."


이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겠군요. 중국인들은 자신들이 최고이며, 서양인들에게 지는건 그렇다고 해도, 동양인들이 자신보다 잘하는 모습은 상당한 시기심을 가지고 반응을 합니다. 어느정도 서양숭배사상이 그 속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그런 중국의 입장에서 오랜만에 결승전까지 올라갔는데, 홈그라운드에서 일본에게 진 것이 많이 분했던 모양입니다. 그리고 중국인들이 평소에 말하는 것이 이것도 사실 많이 어이없지만 "너네 한국인들은 좋아. 일본인들은 정말 싫어-_-+ " 입니다.

그런데 중국인들은 중요한 포인트를 놓치고 있습니다. 본인들이 왜 일본을 싫어하고, 한국이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자 그렇게 불확실한 기사로 비방보도를 했는지 말입니다.

그것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열등감"입니다.
공부를 잘 하거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 보이는 열등감과 같은 정서가 사회정서에도 반영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중국인들은 본인들이 말하는 "대국정신"이라는 것을 행동함은 물론 정신체계에도 심어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군요.



-- 한국인에게...
사실 제가 한국인이라서, 중국인들이 앞으로 어떻게 고쳐나가야되고, 그런것이 중국에 얼마나 이득이 되고 따.위.는. 전.혀. 관.심.없.습.니.다.위의 말을 한것은 어디까지나 중국인들의 모습과 앞으로의 최선의 길을 알면, 그것을 이용해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저희 한국의 입장으로서는 과연 어떻게 해야될까요? 어떻게 하는 것이 한국에게 가장 이득이 될까요?





이런 옛이야기가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아직도 숭상하는 한나라(딴나라당과는 관계 없습니다.-_;)의 시조인 유방은 자신이 힘이 없을적에, 다른 사람의 가랑지사이를 통과하기도 했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왕이 되는것이죠.
(솔직히 이야기를 많이 축약시켰군요-_;; )

중요한것은 자존심문제입니다. 물론 저희 나라가 숙이고 들어가자는 의미로 이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느 경우이든, 반드시 지켜야될 자존심 - 신념 없는 남자는 죽은 것이죠. - 은 반드시 지켜야겠지요. 하지만 그 외의 부분에서는

진정한 "대.국."다움으로 살포시 웃으면서 넘어가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서, 요즘에도 시끄러운 고구려사문제와 같은 경우에는, 중국에서 아무리 떠들어도, 저희는 학술적으로 논하자고 하면 됩니다. 그네들이 자기나라 내부에서 교육을 그렇게 시키는 것은 엄격하게 말하자면 어디까지나 주권침해행위입니다. 저희가 항의를 할 수는 있겠지만, 그 수준이 거의 한계라는 점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학술계에서 논리적으로 나가고(이건 특별히 노력할 것도 없습니다.-_; 중국학계의 논리는 헛점이 너무 많아서 이제 겨우 본과의 역사학도인 저도 깰 수 있을 정도죠.)
우리 나라의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정확한 역사교육을 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것을 가지고 열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이건 쫌 딴 애기지만)
고구려사가지고 지금 열변을 토하시고 계시는 분들....잘 들어보세요^^;;
그렇게 역사가 중요하다면, 왜 역사학과라고 하면 평소에 무시하시죠? 본인에게 아들이 있다면 역사학를 시키시겠습니까? 돈도 드럽게 안되는-_;;;
열 받으시는 것은 제가 어쩔 수 없지만, 그 뒤에 있는 문제도 생각해 주십시오. 단지 역사가 좋아서 역사과에서 공부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답니다. 평소의 행동과 이런 상황의 행동에 형평을 맞추어 주십시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awork.net BlogIcon 란마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나라'는 표현이 보이는군요 -,-;

    2004.09.02 17:43
  2. Favicon of http://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나라...라고 해야되는거죠-_-;; 앞에 "저희"라는 말이 있어서 타성적으로 적었군요. 죄송...수정했습니다.

    2004.09.02 18:14
  3. cdhage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권침해라고 보는게 형의 생각이라면...침해하는 사람들의 생각은 교과서라는 것의 의미가 상당히 크기 때문이죠...더군다나 인구수로도 딸리고...지금 교과서에서 안배워도 저정돈데...교과서에서 까지 저렇게 가르친다면 볼꺼 다본거져...학술적으로 따져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저들이 지금 하는것도..학술적인것과 더불어 병행하고 있는 역사왜곡행위죠...주권침해라고 가만히 있고 학술적으로만 나가려고 한다면...일은 더 커지겠죠..우리도 학술적으로 연구하는 만큼 저들도 우길테니깐...지금 동북공정도 짜마추기 성격이 강하지만...나중일은 모르는거져...

    2004.09.03 13:37
  4. Favicon of http://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흐음....그러니까 문제는 대안제기인것이지. 지금 현재로서 한국인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대안은 역사연구고, 그것의 원론적인 해결책이 역사를 비롯한 순수학문의 양성 및 국민들이 순수학문을 대하는 생각의 변화라고 생각해서 저렇게 적은거야.

    2004.09.03 20:08
  5. cdhage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것에 대해 토론하다보면 한도 끝도 없도 없져...

    2004.09.03 23:35
  6. Favicon of http://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이긴 한데....그래도 이야기를 해야지^^::: 너하고야 매일 싸우지만^^::

    2004.09.06 06:57
  7. cdhage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서하 얘기해볼까? 형 블로그니깐 걍 접은거져...미얀해서...괜찮다면 끝까지 함 가보구

    2004.09.07 20:44
  8. Favicon of http://www.ddokbaro.com BlogIcon 바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 블로그로 트랙백해라-_ 트랙백으로 싸우지고-_++ ok?

    2004.09.08 04:04
  9. cdhage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블로그의 목적과 글의 성격이 부합되지 않습니다.

    2004.09.08 22:39

BLOG main image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인문학과 IT의 융합을 추구하는 디지털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취미생활을 통하여 박학을 추구하는 잡학입니다. 개인적인 문의는 제 메일(ddokbaro@g메일.com)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by 바로바로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623)
디지털인문학 (259)
30살의 병사생활 (5)
중얼중얼 (435)
한국이야기 (140)
중국이야기 (1351)
중국유학 (282)
중국만화 (487)
역사-歷史 (202)
번역 프로젝트 (70)
취미생활 (224)
로바로바 (8)
Language (40)
中文 (100)
일본이야기 (1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바로바로'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