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wangyi 网易)는 중국의 4대포털중에 하나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온라인 게임의 제작자이자 퍼블리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왕이는 1997년 띵레이(丁磊)에 의하여 만들어진 이후 163.com을 통해서 무료이메일 서비스를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163은 당시에 모뎀으로 인터넷으로 접속할 때 가장 자주 사용되던 차이나텔레콤의 번호였고, 그로 인하여 163.com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

2000년 개방식 목록관리시스템(ODP) 와 중국어 검색서시브를 내놓는다. 그리고 국내유일의 미국 사스닥에 상장하지만 2001년 닷컴버블이 붕괴되면서 한때에는 한주에 1달러로 떨어지기도 하며, 동시에 재무사기 혐의로 2001년 7월 27일부터 2002년 1월 2일까지 나스닥에서 거래중지를 당하기까지 하였다. 재정위기를 거치면서 왕이는 무선부과서비스와 인터넷게임을 출시하였다. 2001년말 출시한 《大話西游》는 중국 최초의 대규모 온라인 게임을 출시하며 큰 인기를 얻으며 부활에 성공하였다. 그 뒤로도 《大話西游》시리즈는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그 뿐만이 아니라 2004년 출시한 梦幻西游는 현재 2.2억명의 사용자와 265만명의 동접자수를 기록하며 대박을 치게 된다. 동시에 구글과 계약을 하고 구글검색을 도입하게 된다.

2006년에는 독자적인 중국어검색시스템 有道(youdao.com)을 만들었지만 그리 인기를 끌지는 못하였다. 2008년 8월 블리자드와 계약을 하고 중국시장에서 블리자드 스타크레프트 2와 워크레프트 3 확장팩등의 퍼블리셔가 된다. 그리고 2009년 4월 16일 WOW의 중국대륙전권대리인이 된다. 그러나 그때까지 WOW 중국퍼블리셔였던 지우청第九成이 반발하였고 2010년 3월에야 WOW 확장팩에 대한 왕이의 운영권리를 인정받게 되었다. 그 동안 WOW는 중국에서 제대로 서비스되지 못하였기에 수 많은 사용자들이 사라졌다.

그 외에도 2003년 중국최초는 무한대 온라인 온라인사진첩을 내놓고, 2006년의 블로그 서비스를 내놓지만 큰 성공을 하지는 못하였다. 현재 왕이 수익의 80%이상은 온라인 게임사업에서 나오고 있으며 WOW와 스타크레프트2라는 조커를 가지고 온 이상 당분간은 강력한 힘을 발휘하리라 생각된다.


바로의 중얼중얼 :
1) 다음이 한게임을 인수했다면 지금 왕이였을 것이다.
2) 왕이는 말이 포털이지 사실상 온라인 게임 개발자이자 퍼블리셔다.


网易游戏官网:http://nie.163.com/
网易公司http://www.163.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