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랑(Sina 新浪)은 중국최대 포털로서 미디어와 SNS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신랑(sina)는 라틴어계열에서 중국을 부르는 Sino에서 왔으며 중국 4대포털(신랑, 소후, 왕이, 텅쉰) 중의 리더로서 등록사용자 2.3억으로 하루 7억회가 넘는 페이지뷰을 보이고 있다.

신랑은 인터넷 미디어의 SINA.com과 모바일 서비스의 SINA Mobile 그리고 Web 2.0과 게임을 통한 커뮤니티인 SINA Community 그리고 검색과 기업서비스를 제공하는 SINA.net 및 인터넷거래서비스인 SINA E-Commerce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신랑의 강점은 블로그와 커뮤니티을 중심으로 하는 충성도 높은 사용자층이다. 신랑 블로그에는 다양한 계층의 사회유명인들이 활동중에 있다. 예를 들어서 2010년 타임지 세계적 영향력 후보중에 11위에 오른 한한韩寒의 경우도 신랑 블로그을 통해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주제와 지역으로 분류된 커뮤니티을 통해서 충성도 높은 사용자층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

신랑의 대부분의 수익은 인터넷 광고와 휴대폰서비스에서 나오고 있다. 인터넷광고의 경우 2008년 12월 22일 펀종미디어分众传媒와 합병을 하여 매출액 50억위엔이 넘어 중국중앙방송국CCTV에 이어서 광고 시장의 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인터넷상거래시장을 노리고 있으나 아직은 이렇다할 성과를 내고 있지 못하다.

신랑은 그 동안 구글검색을 이용해왔지만, 구글이 중국시장에서 철수함에 따라서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자체적으로 개발을 할 것인가? 아니면 바이두와 손을 잡을 것인가? 아니면 텅쉰의 SOSO와 손을 잡을 것인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이다. 그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전문 SNS 싸이트인 런런renren이나 카이신Kaixin의 공세에 어떤 방식으로 대처할 지가 주목되고 있다. 무엇보다 신랑에서는 나름 새로운 시장개척을 하고 있으나 특별한 성과가 아직은 보이지 않는다.


바로의 중얼중얼 :
1) 중국의 다음이라고 생각하면 거의 비슷할듯하다. 너무 미디어를 강조하는 면까지도...
2) 충성도가 높은 두터운 사용자층을 이용하기에 어떤 서비스든 기본은 한다.
3) 수익의 다변화가 필요해보인다. 특히 온라인게임으로의 진출이 기대된다.
4) 중국어 사용자만을 위한 싸이트라는 느낌이 강하다. 국제화전략은 포기? 내수만 공략?


관련도메인
新浪网:http://www.sina.com 
新浪爱问:http://www.iask.com
新浪大事记:http://corp.sina.com.cn/chn/sina_info.html
新浪台湾站:http://www.sina.com.tw
新浪香港站:http://www.sina.com.hk
新浪博客:http://blog.sina.com.cn
新浪爱问:http://iask.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