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주단대공정은 2996년 5월 16일에 시작하여서 2000년 9월 15일까지 실행된 프로젝트입니다. 하상주라는 선진시대(진시황이전시대)의 시기의 많은 사실들에 대한 연대를 정확하게 확정하기 위한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과정은 역사학과 고고학뿐만이 아니라, 고문자학, 천문학, 유전학, 지리학, 민속학, 인류학등등 온갖 자연과학과 인문과학 학문들의 다양한 각도를 통해서 고증해내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해당프로젝트는 2000년 11월 9일 정식으로《夏商周年表》(하상주년표)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년표에서 특히 주무왕이 걸왕을 몰아낸, 상과 주의 교체시기를 BC 1046년으로 확정하였고, BC841년 이전의 서주10왕의 구체적인 재위년대를 고증해냈습니다. 또한 하와 상의 교체시기를 BC 1600으로 하였습니다. 이런 작업을 통해서 그 동안 모호했던 하상주시대의 기본적인 년대기준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 중국의 역사시기를 1500년 앞당겼다는 성과도 언급이 되지만 이건 머.....성과가 아니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한듯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고증상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낙에 오래된 사실이다보니 실질적으로 고증하기 어려운 것도 많은데, 억지로 년도를 확정해버리면서 상당한 논란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 대다수의 연구자들도 하상주년표는 단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고, 완전히 믿을 수는 없다는 의견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다못해서 해당 프로젝트의 책임자였던 이학근(李学勤)선생님도 결과에 대해서 그리 만족해하지 않는다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제 전공이 아닌지라 그냥 얻어 들은 내용들입니다.)

하지만 하상주단대공정의 방법은 참고를 해야될 부분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역사학과 고고학 그리고 고문자학을 이용하지 않고, 그 외에 다양한 학문의 방법론을 도입하여서 당시의 역사 사실에 대한 고증을 시도했다는 점입니다. 현재 동북아역사재단은 비교적 중요서적의 번역작업에 치중하고 있는 모습인데, 앞으로 대규모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되면 이러한 하상주단대공정의 방법론을 참고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외에 구체적인 내용은....
중국어를 아시는 분은 http://baike.baidu.com/view/129268.html?wtp=tt 으로^^
중국어를 모르시는 분은..........묵념-0-


중얼중얼 :  누군가가 갑자기 "* 하상주단대공정에 대하여 논하시오."라는 덧글을 붙여서 전공도 아닌데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제 전공은 어디까지나 북방소수민족사입니다. 어차피 통사계열이어서 완전히 전공이 아니라고 하기는 어렵지만...제 관심사는 위진남북조에서 몽고제국까지의 시기란 말입니다!!!;;;;;



+ Recent posts